노인인구의 증가는 만성질화노인의 증가를 초래하였고 최근에는 치매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고조되면서 치매노인의 케어문제가 노인복지정책의 핵심이 되기에 이르렀다. 치매노인에 대한 케어는 질병의 특성상 전문적인 관리가 요구되며 가족들의 부양부담을 감소하는 차원에서도 지역사회보호보다는 시설보호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 노인의료복지시설에서 치매노인에게 제공되는 케어서비스는 시설의 규모나 설비수준에 비해 훨씬 못 미치는 실정이다. 케어의 질은 케어서비스 종사자들의 업무만족도를 낮추는 요인이 되고 있다. 특히 제주도는 치매노인이...
노인인구의 증가는 만성질화노인의 증가를 초래하였고 최근에는 치매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고조되면서 치매노인의 케어문제가 노인복지정책의 핵심이 되기에 이르렀다. 치매노인에 대한 케어는 질병의 특성상 전문적인 관리가 요구되며 가족들의 부양부담을 감소하는 차원에서도 지역사회보호보다는 시설보호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 노인의료복지시설에서 치매노인에게 제공되는 케어서비스는 시설의 규모나 설비수준에 비해 훨씬 못 미치는 실정이다. 케어의 질은 케어서비스 종사자들의 업무만족도를 낮추는 요인이 되고 있다. 특히 제주도는 치매노인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므로 노인의료복지시설에서 이루어지는 치매노인 케어에 대한 다양한 문제를 개선하고 케어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치매노인 케어서비스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2006년 3월말 현재 제주도에 소재하고 있는 노인의료복지시설 17개소에서 케어서비스를 제공하는 종사자 18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으로 여성이 88.3%, 남성 11.7%로 나타났다. 연령은 40대가 가장 많았고, 학력수준은 전문대졸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 되었으며, 자격증 소지율은 83.5%로 조사되었는데, 케어복지사와 사회복지사 자격을 중복 소지하고 있는 종사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자의 근무시설 유형은 무료전문요양시설 52.7%, 무료요양시설 28.7%로서 81.4%가 무료시설이었고, 근무형태는 2교대 근무가 44.7%로 가장 많았다. 직위는 생활지도원이 83.5%로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근무기간은 3년 미만의 근무자가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었다. 둘째, 케어서비스 업무 실태를 보면, 1인당 담당 치매노인 수는 3~4명을 담당하는 응답자가 가장 많았고 케어업무에 대한 만족도는 응답자의 70.2%가 만족한다고 응답하였으며, 불만족의 이유는 업무량에 비해 처우가 좋지 않다는 점이 47.6%를 차지하고 있었다. 케어서비스 제공 시 가장 힘든 점은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43.1%, 치매노인의 문제행동에 대응하는 것이 32.4%로 나타났다. 가장 어려운 점은 치매노인과의 관계가 31.9%로 가장 많았으며, 치매노인 케어업무의 개선사항으로는 전문성 강화를 위한 직원교육 지원, 처우개선, 1인당 담당 노인 수 조정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케어서비스 분야는 일상생활원조 서비스, 건강증진 서비스, 기능회복훈련 서비스, 상담 및 정서 서비스, 여가활동지원서비스, 호스피스 서비스 순으로 나타났다. 케어 종사자들의 업무 수행정도는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구체적인 업무내용은 와상노인의 체위변경, 기저귀 교체의 적절성, 개인별 관찰기록표 활용, 적절한 영양관리, 즐거운 식사분위기 조성, 자유로운 활동보장, 자유로운 입욕보장, 의복선택권 부여, 전문프로그램 시행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종사자의 업무에 대한 중요성은 일에 대한 관심과 흥미, 일에 대한 심리적 만족, 만족과 위엄, 긍지 인식, 교육 및 자기개발 기회, 가치 있는 일에 대한 기회,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존재로 인식 하는 것 순으로 조사되었으며 특히 무료전문요양시설의 종사자들이 업무에 대한 태도가 매우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종사자 업무 만족도는 동료와의 관계, 상사와의 관계, 업무절차 및 책임, 처우정도 순으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종사자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시설의 역할은 전문자격 취득기회 부여, 교육 및 연수체계 구축, 전문적인 내부 지도체계 순으로 조사되었다. 이와 같은 조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치매노인 케어서비스의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치매노인 케어 서비스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먼저 케어종사자의 처우가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케어서비스의 전문성에 대한 인식 제고가 필요하다. 셋째, 케어종사자에 대한 교육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치매노인 케어서비스 실천을 위한 연구와 표준화된 매뉴얼 혹은 업무지침의 개발이 필요하다. 다섯째,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케어종사자의 노력이 필요하다. 여섯째, 노인복지시설 차원에서도 미래지향적인 프로그램 개발이나 장기적 과제를 설정함으로써 종사자들이 미래에 대한 비전을 가지고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는 운영개선안을 제시하여야 할 것이다.
노인인구의 증가는 만성질화노인의 증가를 초래하였고 최근에는 치매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고조되면서 치매노인의 케어문제가 노인복지정책의 핵심이 되기에 이르렀다. 치매노인에 대한 케어는 질병의 특성상 전문적인 관리가 요구되며 가족들의 부양부담을 감소하는 차원에서도 지역사회보호보다는 시설보호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 노인의료복지시설에서 치매노인에게 제공되는 케어서비스는 시설의 규모나 설비수준에 비해 훨씬 못 미치는 실정이다. 케어의 질은 케어서비스 종사자들의 업무만족도를 낮추는 요인이 되고 있다. 특히 제주도는 치매노인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므로 노인의료복지시설에서 이루어지는 치매노인 케어에 대한 다양한 문제를 개선하고 케어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치매노인 케어서비스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2006년 3월말 현재 제주도에 소재하고 있는 노인의료복지시설 17개소에서 케어서비스를 제공하는 종사자 18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으로 여성이 88.3%, 남성 11.7%로 나타났다. 연령은 40대가 가장 많았고, 학력수준은 전문대졸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 되었으며, 자격증 소지율은 83.5%로 조사되었는데, 케어복지사와 사회복지사 자격을 중복 소지하고 있는 종사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자의 근무시설 유형은 무료전문요양시설 52.7%, 무료요양시설 28.7%로서 81.4%가 무료시설이었고, 근무형태는 2교대 근무가 44.7%로 가장 많았다. 직위는 생활지도원이 83.5%로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근무기간은 3년 미만의 근무자가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었다. 둘째, 케어서비스 업무 실태를 보면, 1인당 담당 치매노인 수는 3~4명을 담당하는 응답자가 가장 많았고 케어업무에 대한 만족도는 응답자의 70.2%가 만족한다고 응답하였으며, 불만족의 이유는 업무량에 비해 처우가 좋지 않다는 점이 47.6%를 차지하고 있었다. 케어서비스 제공 시 가장 힘든 점은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43.1%, 치매노인의 문제행동에 대응하는 것이 32.4%로 나타났다. 가장 어려운 점은 치매노인과의 관계가 31.9%로 가장 많았으며, 치매노인 케어업무의 개선사항으로는 전문성 강화를 위한 직원교육 지원, 처우개선, 1인당 담당 노인 수 조정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케어서비스 분야는 일상생활원조 서비스, 건강증진 서비스, 기능회복훈련 서비스, 상담 및 정서 서비스, 여가활동지원서비스, 호스피스 서비스 순으로 나타났다. 케어 종사자들의 업무 수행정도는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구체적인 업무내용은 와상노인의 체위변경, 기저귀 교체의 적절성, 개인별 관찰기록표 활용, 적절한 영양관리, 즐거운 식사분위기 조성, 자유로운 활동보장, 자유로운 입욕보장, 의복선택권 부여, 전문프로그램 시행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종사자의 업무에 대한 중요성은 일에 대한 관심과 흥미, 일에 대한 심리적 만족, 만족과 위엄, 긍지 인식, 교육 및 자기개발 기회, 가치 있는 일에 대한 기회,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존재로 인식 하는 것 순으로 조사되었으며 특히 무료전문요양시설의 종사자들이 업무에 대한 태도가 매우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종사자 업무 만족도는 동료와의 관계, 상사와의 관계, 업무절차 및 책임, 처우정도 순으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종사자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시설의 역할은 전문자격 취득기회 부여, 교육 및 연수체계 구축, 전문적인 내부 지도체계 순으로 조사되었다. 이와 같은 조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치매노인 케어서비스의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치매노인 케어 서비스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먼저 케어종사자의 처우가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케어서비스의 전문성에 대한 인식 제고가 필요하다. 셋째, 케어종사자에 대한 교육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치매노인 케어서비스 실천을 위한 연구와 표준화된 매뉴얼 혹은 업무지침의 개발이 필요하다. 다섯째,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케어종사자의 노력이 필요하다. 여섯째, 노인복지시설 차원에서도 미래지향적인 프로그램 개발이나 장기적 과제를 설정함으로써 종사자들이 미래에 대한 비전을 가지고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는 운영개선안을 제시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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