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도시의 과밀화, 지가상승, 평면적 토지 공간이 부족하게 됨에 따라 도시기능의 일부를 지하공간으로 흡수하고자 하는 노력이 시도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사회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지하공간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국내․외에서 지하철 공사현장 가스폭발, 지하공동구 화재, 지하가 화재․폭발, 지하철 화재 등 지하공간에서의 사고가 다수 발생하고 있다. 일본JR北陸터널 화재(1972년), 영국런던 킹스크로스역 화재(1987년), 아제르바이잔 Baku지하철역 화재(1995년), 여의도 ...
오늘날 도시의 과밀화, 지가상승, 평면적 토지 공간이 부족하게 됨에 따라 도시기능의 일부를 지하공간으로 흡수하고자 하는 노력이 시도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사회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지하공간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국내․외에서 지하철 공사현장 가스폭발, 지하공동구 화재, 지하가 화재․폭발, 지하철 화재 등 지하공간에서의 사고가 다수 발생하고 있다. 일본JR北陸터널 화재(1972년), 영국런던 킹스크로스역 화재(1987년), 아제르바이잔 Baku지하철역 화재(1995년), 여의도 공동구 화재(2000년), 대구지하철역 화재(2003년), 대구 목욕탕 폭발(2005년)등 지하공간의 발달과 더불어 공공시설물 및 다중이용시설에서의 잠재되어 있던 각종위험이 드러나고 있다. 이처럼 국내·외에서 지하공간의 화재․폭발로 인한 인명손실 및 재산손실이 오늘날 도시 지역에서 가장 큰 문제점으로 부각되어지고 있으며, 화재피해 증가의 요인들에 대한 대책은 인간의 생명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사항이므로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일들이다. 이러한 사고는 재산의 손실과 전력, 통신망 마비로 인해 도시 기능을 무력화 시킬 뿐만 아니라, 인명 피해의 대형화를 동반함으로서 도시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지하공간은 불특정 다수인이 많이 이용하는 폐쇄적 공간이라는 특성 때문에 화재․폭발 등이 발생할 경우 지상에서와 같이 순간적으로 현재의 위치나 비상구를 찾는 방향 감각을 갖기가 어려워, 사고발생시 대형 재해의 위험이 대두되고 있다. 또한 지하공간은 지상건축물과 달리 옥외 출입구를 제외하고는 외기에 접해 져 있지 않아 화재 시 연기 및 유독가스 등이 외부로 방출되지 못하고 지하공간에 축적되어, 피난자의 피난이 어려워지고 소방대원의 소화 및 구조활동이 곤란하여 많은 피해가 발생한다. 이러한 지하공간의 화재는 전혀 발생하지 않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이는 사실상 불가능하며 화재가 일어난다 하더라도 최소한으로 피해를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하공간의 화재로 인한 피난 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지하공간의 피난유도 설비일 것이다. 이는 화재시 피난자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인명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하공간 화재시 화재진행에 따른 연기농도 변화별 피난 정도와 피난 유도 설비인 LED 피난유도 장치의 성능실험을 평가․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오늘날 도시의 과밀화, 지가상승, 평면적 토지 공간이 부족하게 됨에 따라 도시기능의 일부를 지하공간으로 흡수하고자 하는 노력이 시도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사회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지하공간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국내․외에서 지하철 공사현장 가스폭발, 지하공동구 화재, 지하가 화재․폭발, 지하철 화재 등 지하공간에서의 사고가 다수 발생하고 있다. 일본JR北陸터널 화재(1972년), 영국런던 킹스크로스역 화재(1987년), 아제르바이잔 Baku지하철역 화재(1995년), 여의도 공동구 화재(2000년), 대구지하철역 화재(2003년), 대구 목욕탕 폭발(2005년)등 지하공간의 발달과 더불어 공공시설물 및 다중이용시설에서의 잠재되어 있던 각종위험이 드러나고 있다. 이처럼 국내·외에서 지하공간의 화재․폭발로 인한 인명손실 및 재산손실이 오늘날 도시 지역에서 가장 큰 문제점으로 부각되어지고 있으며, 화재피해 증가의 요인들에 대한 대책은 인간의 생명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사항이므로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일들이다. 이러한 사고는 재산의 손실과 전력, 통신망 마비로 인해 도시 기능을 무력화 시킬 뿐만 아니라, 인명 피해의 대형화를 동반함으로서 도시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지하공간은 불특정 다수인이 많이 이용하는 폐쇄적 공간이라는 특성 때문에 화재․폭발 등이 발생할 경우 지상에서와 같이 순간적으로 현재의 위치나 비상구를 찾는 방향 감각을 갖기가 어려워, 사고발생시 대형 재해의 위험이 대두되고 있다. 또한 지하공간은 지상건축물과 달리 옥외 출입구를 제외하고는 외기에 접해 져 있지 않아 화재 시 연기 및 유독가스 등이 외부로 방출되지 못하고 지하공간에 축적되어, 피난자의 피난이 어려워지고 소방대원의 소화 및 구조활동이 곤란하여 많은 피해가 발생한다. 이러한 지하공간의 화재는 전혀 발생하지 않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이는 사실상 불가능하며 화재가 일어난다 하더라도 최소한으로 피해를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하공간의 화재로 인한 피난 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지하공간의 피난유도 설비일 것이다. 이는 화재시 피난자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인명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하공간 화재시 화재진행에 따른 연기농도 변화별 피난 정도와 피난 유도 설비인 LED 피난유도 장치의 성능실험을 평가․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제어
#LED-evacuation-sign Full scale test Egress induction efficienc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병철
학위수여기관
경북대학교 산업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산업대학원
지도교수
홍원화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 67
키워드
LED-evacuation-sign Full scale test Egress induction efficie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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