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이 연구의 목적은 IT전문인력 양성 교육‧훈련 프로그램들의 실태를 파악하고 향후의 IT전문인력 양성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개선 및 IT인력양성 계획에 필요한 정책적 시사점을 찾는 것이다. IT기술은 21세기 정보화 사회에 필수적인 기술일 뿐 아니라, 기술의 부가가치 및 사회·경제적 파급효과가 매우 커서 산업적으로 중요한 분야다. 따라서 국가경쟁력 유지와 원천기술 확보를 통한 정보기술의 자립을 위한 노력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IT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더 많은 IT산업관련 인력의 필요성이 대두 되었으며 IT전문인력을 양성하기위한 교육에 많은 투자가 이루어졌다. 우리나라 IT 전문인력 양성 교육・훈련 프로그램들의 교육실태를 분석해본 결과 다음과 같은 특징을 발견할 수 있었다. 첫째, IT 인력양성 사업에 각 행정 부처 별로 인력양성 정책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주로 실직자와 대졸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IT교육을 확대하고 있다. 청년실업자 구제를 위한 "청년채용 패키지과정", 이공계 졸업생을 위한 "이공계 미취업자 현장연수사업", 이공계 재학생을 위한 "고부가가치 산업인력 특별양성과정" 등 6개월 이상의 장기과정을 통해 ...
저자 | 엄호성 |
---|---|
학위수여기관 | 공주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공학전공 |
지도교수 | 한승록 |
발행연도 | 2007 |
총페이지 | 76 |
키워드 | IT + 전문인력 + 인력양성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01772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