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아동의 성별과 지역(대도시, 중소도시)에 따른 성역할 정체감 유형의 분포와, 성역할 정체감 유형에 따른 자아존중감과의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성역할이 아동의 심리적 적응에 어떻게 관련이 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우리나라에서 성비의 불균형이 가장 심한 경북지역(여아100명당 남아 113.6명, 2000; 통계청) 중의 한 곳인 포항과, 성비의 불균형이 전국 평균(여아 100명당 남아 110.2명, 2000; 통계청)보다 낮은 서울(여아 100명당 남아 108.9명, 2000; 통계청)의 초등학교 6학년 아동 524명이다. 성역할 정체감의 측정은, Bem Sex-Role Inventory를 한국판(김득란, 1993)으로 개발한 것을 다시 김선욱이 초등학교 6학년 아동 수준에 알맞게 수정하여 사용한 것을 썼으며, 자아존중감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Cooper -smith(1967)와 MnChale과 Chaighead(1988)등의 연구를 참조하여 최보가와 전귀연(1993)이 연구 개발한 자아존중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의 처리는 성역할 정체감 유형을 살펴보기 위하여 x2검증을, 자아존중감을 살펴보기 위해 ...
본 연구는 아동의 성별과 지역(대도시, 중소도시)에 따른 성역할 정체감 유형의 분포와, 성역할 정체감 유형에 따른 자아존중감과의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성역할이 아동의 심리적 적응에 어떻게 관련이 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우리나라에서 성비의 불균형이 가장 심한 경북지역(여아100명당 남아 113.6명, 2000; 통계청) 중의 한 곳인 포항과, 성비의 불균형이 전국 평균(여아 100명당 남아 110.2명, 2000; 통계청)보다 낮은 서울(여아 100명당 남아 108.9명, 2000; 통계청)의 초등학교 6학년 아동 524명이다. 성역할 정체감의 측정은, Bem Sex-Role Inventory를 한국판(김득란, 1993)으로 개발한 것을 다시 김선욱이 초등학교 6학년 아동 수준에 알맞게 수정하여 사용한 것을 썼으며, 자아존중감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Cooper -smith(1967)와 MnChale과 Chaighead(1988)등의 연구를 참조하여 최보가와 전귀연(1993)이 연구 개발한 자아존중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의 처리는 성역할 정체감 유형을 살펴보기 위하여 x2검증을, 자아존중감을 살펴보기 위해 t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성역할 정체감 유형과 자아존중감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한 후, 집단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Scheffe' test를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아동의 성역할 정체감 유형의 분포는 미분화 정체감>양성성 정체감>남성성 정체감>여성성 정체감의 순이었으며, 성별에 따른 성역할 정체감 유형은 남아의 경우, 미분화 정체감> 양성성 정체감> 남성성 정체감> 여성성 정체감의 순이었으며, 여아는 양성성 정체감> 미분화 정체감> 여성성 정체감> 남성성 정체감의 순이었고, 성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x2=18.34, p<.001). 그러나 성역할 정체감 유형의 지역간(대도시, 중소도시) 비교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둘째, 아동의 자아존중감 정도는 성별과 지역(대도시, 중소도시)에 따라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성별에 따른 자아존중감 하위영역은 학교 자아존중감의 경우 남아보다 여아가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t=-2.15, p<.05). 또한 지역간 비교에서도 가정적 자아존중감은 대도시에 거주하는 아동이 더 높았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t=2.82, p<.01) 셋째, 성역할 유형에 따른 자아존중감은 양성성 정체감을 지닌 아동이 가장 높았으며 성역할이 미분화된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가장 낮았고 통계적으로도 매우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F=70.02, p<.001). 또한 자아존중감 4개의 하위영역(총체적, 사회적, 가정적, 학교 자아존중감) 모두에서 양성성 정체감을 지닌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가장 높았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성별과 지역간(대도시, 중소도시)비교에서도 남아, 여아, 대도시, 중소도시 모두 양성성 정체감을 지닌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높았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는 아동의 성별과 지역(대도시, 중소도시)에 따른 성역할 정체감 유형의 분포와, 성역할 정체감 유형에 따른 자아존중감과의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성역할이 아동의 심리적 적응에 어떻게 관련이 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우리나라에서 성비의 불균형이 가장 심한 경북지역(여아100명당 남아 113.6명, 2000; 통계청) 중의 한 곳인 포항과, 성비의 불균형이 전국 평균(여아 100명당 남아 110.2명, 2000; 통계청)보다 낮은 서울(여아 100명당 남아 108.9명, 2000; 통계청)의 초등학교 6학년 아동 524명이다. 성역할 정체감의 측정은, Bem Sex-Role Inventory를 한국판(김득란, 1993)으로 개발한 것을 다시 김선욱이 초등학교 6학년 아동 수준에 알맞게 수정하여 사용한 것을 썼으며, 자아존중감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Cooper -smith(1967)와 MnChale과 Chaighead(1988)등의 연구를 참조하여 최보가와 전귀연(1993)이 연구 개발한 자아존중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의 처리는 성역할 정체감 유형을 살펴보기 위하여 x2검증을, 자아존중감을 살펴보기 위해 t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성역할 정체감 유형과 자아존중감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한 후, 집단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Scheffe' test를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아동의 성역할 정체감 유형의 분포는 미분화 정체감>양성성 정체감>남성성 정체감>여성성 정체감의 순이었으며, 성별에 따른 성역할 정체감 유형은 남아의 경우, 미분화 정체감> 양성성 정체감> 남성성 정체감> 여성성 정체감의 순이었으며, 여아는 양성성 정체감> 미분화 정체감> 여성성 정체감> 남성성 정체감의 순이었고, 성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x2=18.34, p<.001). 그러나 성역할 정체감 유형의 지역간(대도시, 중소도시) 비교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둘째, 아동의 자아존중감 정도는 성별과 지역(대도시, 중소도시)에 따라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성별에 따른 자아존중감 하위영역은 학교 자아존중감의 경우 남아보다 여아가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t=-2.15, p<.05). 또한 지역간 비교에서도 가정적 자아존중감은 대도시에 거주하는 아동이 더 높았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t=2.82, p<.01) 셋째, 성역할 유형에 따른 자아존중감은 양성성 정체감을 지닌 아동이 가장 높았으며 성역할이 미분화된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가장 낮았고 통계적으로도 매우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F=70.02, p<.001). 또한 자아존중감 4개의 하위영역(총체적, 사회적, 가정적, 학교 자아존중감) 모두에서 양성성 정체감을 지닌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가장 높았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성별과 지역간(대도시, 중소도시)비교에서도 남아, 여아, 대도시, 중소도시 모두 양성성 정체감을 지닌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높았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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