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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성인 문해교육 실태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충청지역 성인 문해교육 현장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Reality and Improvement of Adult Literacy Education in Korea 원문보기


김종천 (세명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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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는 평생학습사회이며 개방화 및 세계화, 다양화와 기술 혁신의 가속화 등으로 가치관의 변화와 주변 환경 변화에 따른 효과적인 자기계발이 요구되고 필요한 시대다. 그러나 기초 문해교육의 혜택을 받지 못하면 사는 동안 공정한 출발이 어렵게 되며 정치, 경제, 문화, 교육 등 균등한 기회제공으로부터 소외된다.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전 생애에 걸쳐 최대한 계발·활용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가능한 시대에서 기초 문해교육의 혜택을 받지 못한 이들에 대한 시사점은 크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는 한국 성인의 문해교육에 대한 실태 및 인식도와 기관의 특성에 따른 차이점을 알아보고 문해 학습에 참여하는 성인 학습자들이 자신이 속한 기관의 인지도와 학습 진행의 인식도를 탐색하는데 역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에 수행된 연구의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문해교육에 대한 실태분석 결과 문해교육을 받는 목적이 연령은 높고, 학력과 소득 수준이 낮았으며 무직이거나 농업에 속한 사람이 대부분으로 ‘답답하고 서러운’ 한 풀이를 위해 배우려는 소외계층으로 나타났다. 희망하는 학습과목으로는 영어, 컴퓨터, 노래교실과 같은 교양교육보다 기초국어와 수학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나 기초교육의 절실함을 알게 해주었으며 학습과정은 3년이상 지속되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이 속한 문해교육 기관의 운영비 마련과 기관에 대한 인지도 조사에서는 자신이 속한 문해기관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문해기관 운영은 국가의 지원 없이 민간차원에서 운영되어 국가와 사회적 관심이 절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해교육에 대한 인식정도 분석에서는 무학자가 중졸 이상 학생들보다 국가가 문해교육기관 지원 및 육성에 대한 의무를 져야 하며, 연구기관 설립 및 지원은 국가의 의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나 문해교육에 대한 책임은 국가에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문해 학습권의 보장으로 교통비 지급과 그 외 비용을 국가가 부담해야한다고 응답했다. 연령 20-40대에서 자신이 속한 문해교육 기관의 업무수행 능력은 매우 전문적으로 학습자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생각하며, 교육을 통해 자신의 꿈을 실현 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성별은 여자, 학력별로는 초등 중퇴, 무학, 중학 중퇴, 초등 졸, 중졸 이상 순으로 나타났다. 문해현장의 환경과 진행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문해교육을 통해 자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다고 지각하는 긍정적인 학생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문해 전문가 면담 분석 결과에서는 문해기관의 운영과 문해교사로서 자긍심이 높으며 보람을 느껴 정부지원 없이 운영할 수 있었던 것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lve into the reality of literacy education for Korean adults and to seek ways to boost that education. Specifically, whether or not the characteristics of literacy education institutes made any differences to literacy education was investigated, and how adult learn...

주제어

#문해교육 자원교사 NGO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종천
학위수여기관 세명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vi, 99p.
키워드 문해교육 자원교사 NGO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1999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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