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990년대 이후의 문헌을 통해본 茶음식의 分析的 考察 원문보기


조인희 (성신여자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예절다도학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1990년대 이후의 문헌상에 제시된 茶음식의 자료를 수집하여 그 내용을 分析함으로써 오늘날 茶음식이 갖고 있는 特徵을 파악하는데 있었다. 이에 茶文化 분야의 전문잡지 2종(『설록차』,『茶人』)과 茶음식 관련 서적 3종 (『茶요리』,『茶를 알면 健康이 보인다』,『보성으로 떠나는 녹차 음식여행』)을 분석대상 문헌으로 선정하여 문헌별 茶음식, 茶음식의 분류, 茶음식별 茶의 이용양상을 고찰함으로써 茶음식의 特徵을 제시하였다.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문헌별 茶음식을 살펴본 결과 분석대상 茶文化 분야의 잡지 가운데『설록차』는 1992년부터 1993년까지 2여년에 걸쳐 매월 茶음식을 소개하였고, 약 3년간 내용이 게재되지 않다가 1997년부터 2004년까지 격월로 간행되면서 茶음식이 다시 소개되었다. 2005년부터 2006년 10월 현재까지는 분기별로 茶음식이 지속적으로 게재되고 있었다. 본 논문에서 수집한 『설록차』에 게재된 茶음식은 165종이었다. 한편 격월간의 형태로 간행되고 있는『茶人』에는 1997년부터 茶음식이 소개되기 시작하여 현재까지 계속 이어지고 있었다. 본 논문의 분석을 위한 茶음식으로 62종이 자료로 수집되었다. 다음으로 茶음식 관련 서적 가운데 1997년에 간행된 『茶요리』에는 68종의 茶음식이 소개되어 처음으로 출간되었으며, (사)한국茶생산자연합회가 2003년에 발간한 『茶를 알면 健康이 보인다』에는 32종의 茶음식이 게재되었다. 2006년에 발행된『보성으로 떠나는 녹차 음식 여행』에는 52종의 茶음식이 소개되었다. 이중 2종의 잡지를 통해 발행월별로 茶음식을 분류하여 그 特徵을 살펴본 결과 茶음식에는 季節的 特性이 내재되어 있었다. 節食과 時食이 발달되어 있는 우리의 풍토와 자연환경 내에서 茶음식도 사계절의 변화에 부응하는 조화를 감안하여 건강에 유익한 음식으로 발전을 해 나가고 있었다. 2. 茶음식을 분류하기 위해 주식류, 부식류, 후식류로 대별하여 분석한 결과 과자류 42종, 밥류 41종, 화채/음료류 40종, 떡류 31종, 면류 27종, 전류 27종, 나물/무침류 24종, 빵류 23종, 죽류 18종, 튀김류 18종, 국/탕류 16종, 구이/산적류 15종, 조림/볶음류 13종, 만두류 9종, 편/포류 6종, 김치류 6종, 전골/찌개류 5종, 묵류 4종, 찜/선류 2종, 회류 2종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이로 보아 주식으로서 밥, 면과 죽, 부식으로서 전, 튀김과 나물/무침, 후식으로서 과자, 화채/음료, 떡, 빵 등이 茶음식으로서 주목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반면 주식으로서 밥류, 면류와 죽류에 비해서는 만두류가, 부식으로서 전류, 튀김류, 나물/무침류에 비해서는 편/포류, 김치류, 전골/찌개류, 묵류, 찜/선류, 회류가 적은 빈도로 나타나고 있으므로 이들에 대한 연구를 통해 시대에 맞는 건강한 먹거리로서 茶음식의 재료선택과 조리법의 개발이 요구되었다. 3. 茶음식별 茶의 이용양상을 분석하기 위해 茶음식에 이용된 茶의 종류를 살펴본 결과 본 연구의 분석대상 문헌에서는 녹차를 이용한 茶음식이 354종으로 홍차를 이용한 茶음식 18종, 녹차와 홍차를 함께 이용한 茶음식 7종에 비해 월등히 많았다. 반면 白茶, 靑茶, 黃茶, 黑茶가 쓰인 茶음식은 발견되지 않았다. 또한 茶음식에 이용된 茶의 가공형태를 살펴본 결과 가루 188종, 젖은 잎 107종, 차 우린 물 74종, 마른 잎 65종,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e research is to understand characteristics of foods made with teas in the present days, by analyzing the contents from the gathered data of the tea foods, presented in Korean literatures after 1990's. By selecting the two journals that are associated with tea cultures (『Sulock...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인희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예절다도학
지도교수 최배영
발행연도 2007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2331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