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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ethoven의 piano sonata op.110의 페달기법 연구
(A)study on the pedaling of Beethoven's piano sonata op.110 원문보기


김혜선 (성신여자대학교 음악학과 기악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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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09년 바르톨로메오 크리스토포리(Bartolomeo Cristofori, 1655-1730)가 고안한 gravicembalo col piano, e forte로 부터 피아노의 시대가 시작되면서 발전됨에 따라 피아노는 건반 음악 표현의 주매체가 되었다. 특히 페달은 피아노라는 악기의 표현력을 증진시켜주는 중요한 부분으로 그 이전의 건반악기들과 비교해 볼 때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 현대의 피아노에서 연주되는 모든 작품들의 표현법에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페달의 발달과 페달링에 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은 피아노의 메카니즘에 대하여 끊임없이 연구한 선구자로서 피아노에서의 다양한 표현을 위한 페달 사용의 중요성을 크게 부각시킨 작곡가이며 페달링을 통한 보다 풍부한 표현력의 시대를 열어 주었다. 그러나 그의 페달 표기는 현대의 피아노에서 실현시킬 경우 논란의 문제점도 내포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대 피아노 페달의 종류와 사용법을 살피고 베토벤이 사용했던 피아노를 조사하여 그가 당대에 추구하였던 피아노 음향과 피아노 페달의 변천에 따른 그의 페달 사용법을 알아보았다. G.Henle. Verlag에서 발행한 원전판 악보를 기준으로 베토벤이 표기한 페달을 조사하여 그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age of piano started with the gravicembalo col piano, e forte invented by Bartolomeo Cristfori (1655-1730) in 1709, the piano became the main medium of keyboard music. Especially, the pedal, which might be the biggest difference from the previous keyboard instrument, plays an important role i...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혜선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학과 기악전공
지도교수 이영민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6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235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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