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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연제거 시스템의 최적설계 및 운전을 위한 성능해석
Performance analysis for optimum design and operation of plume abatement system 원문보기


김영관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지식기반기술·에너지대학원 응용열유체시스템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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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연이 발생하는 원리를 열역학적으로 분석하여 이를 제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고찰하고 배가스의 수분을 제거한 후 공기와 혼합하는 방법이 에너지 비용 및 백연 제거측면에서 가장 효과적임을 보였다. 이 방법을 시스템으로 구성하고 배가스 냉각을 통한 수분 제거 후 가열 공기 혼합방법을 통해 가동비 및 시설비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열교환기의 최적 설계를 시도하였다. 열교환기 후단의 배기가스가 백연이 생성되지 않기 위한 조건을 결정하고 이로부터 열교환기의 열교환량과 냉각 및 희석에 사용될 최적 공기량을 구하였다. 냉각용 공기량을 변화 시킬때 열교환기 출구에서의 공기온도와 배기가스의 온도를 계산하였고, 이를 현장에 설치된 시스템의 운전 결과와 비교하여 설계의 기본 자료로 사용 할 수 있음을 보였다. 유입되는 배기가스의 상태, 대기 온도와 습도를 고려하여 열교환기를 최적 설계하였으며, 열교환기의 가로 열수와 세로 열수, 튜브 길이, 튜브 폭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inciples of the plume generation is thermodynamically analyzed to find a way to suppress it. It is shown that the mixing air with the exhaust gas after removing moisture is the most effective way considering the cost and the efficiency. System is desinged to realize the cooling and dilution method...

주제어

#백연제거 최적설계 운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영관
학위수여기관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지식기반기술·에너지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응용열유체시스템 전공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vii, 66p.
키워드 백연제거 최적설계 운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237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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