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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확장 시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를 위한 BI 디자인 가이드라인 제안 : 호텔농심 BI 리뉴얼 제안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혜정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 정보디자인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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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홍수시대에 넘쳐나는 브랜드들 가운데 살아남기 위해서는 브랜드의 차별화가 더욱 중요해지면서 브랜드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예전과는 현저히 다르게 소비문화가 발달되고 소비자들의 지적 수준과 경제적 수준이 높아져 가는 것이 이러한 현상을 반영하는 듯하다. David A. Aaker(2004) 오늘날 대부분의 기업은 대단히 역동적인 환경 아래 놓여있다. 시장의 치열한 경쟁을 이겨내고, 새롭게 부상하는 다양한 기술적 환경에 신속하게 적응하며, 급변하는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시장의 급속한 인식 변화에 발맞춰 나가야 한다. 문명이 발달됨에 따라 기술의 발전도 고도화 되어 기술력이 평준화 되었고 IT발달로 인해 고급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어 소비자의 선택의 폭이 넓어지게 되었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차이가 거의 없고 가격도 비슷하다면, 고객은 보다 강한 브랜드를 선호한다. 또한 브랜드의 경쟁력이 있다면, 원가에 큰 차이가 없어도 보다 높은 프리미엄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이 가능하다. 바꿔 말하면 가격 인하의 압박이 있어도 가격 경쟁을 회피할 수 있는 무기가 되는 것이다. 이로 인해 소비자의 제품 선택 관점도 달라져 소비자들은 브랜드아이덴티티에 의존하게 되었으며 기업은 브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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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and-Identity Design is in charge of a primary role in keen competition of brand industry because most customers always enjoy finding something different and Brand-Identity Design is utilized in order to inform correct purpose of brand to customers. As consumer culture is progressed by high intelle...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혜정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디자인학과 정보디자인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x, 11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384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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