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과 대만의 중학교 역사교과서 비교 연구 : "일제강점기" 서술 내용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백수경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일제강점기는 역사교육에 있어 민족정체성 함양이라는 역사 교육 목표 달성의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그리고 최근 일제 식민지배를 합리화하는 일본의 역사 교과서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되면서 일제강점기에 대한 균형잡힌 올바른 교육의 필요성이 더욱더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역사교육에서 차지하는 일제강점기의 중요성과는 다르게 최근 일제강점기에 대한 역사교육과 역사교육의 근간이 되고 있는 교과서 서술의 문제점이 활발히 제기되고 있다. 그런데 이렇게 일제강점기를 둘러싼 시각과 교과서 서술에 대한 논의들은 우리나라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Japanese Occupation is an important subject of history education, which purports to enhance national identity. The necessity of a more balanced and objective treatment of the Japanese Occupation has increased because of recent the Japanese attempts to rationalize Japanese colonial rule in Japane...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백수경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역사교육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ii, 4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392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