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를 맞아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는 시대적 사회적 전환기에 놓여있는 교육은 교육의 대상인 아동을 어떠한 인간으로 육성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인가가 매우 중요한 과제임을 틀림이 없다. 이는 미래사회상에 대한 정확한 예측에 따라 그에 알맞으며 바람직한 인간상을 정립하는 일이 교육의 목적과 방향을 설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기 때문이다. 요즘 음악 교육이 태교 음악이니, 모차르트 이펙트니 하면서 아기가 태어나기도 전에 음악을 듣는 것에서부터, 바이올린을 쥐어주는 조기 교육에 이르기까지 음악교육이 기계의 다루듯 지니지 않나 안타깝다. 음악을 즐기고 영위한다는 개념보다 노동을 한다는 생각이 아이의 인격 형성에 역효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음악교육이 어떠한 목적, 즉 인격형성을 수행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 내지는 도구로서의 목표가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 음악의 자체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우선 일상생활에 필요한 음악적 체험을 가질 수 있게 하는 것이 일차적인 지표가 될 것이다. 정신과 인격성장의 중요한 요소의 하나가 되는 것은 부당한 억제를 극복하고 자유로이 ...
21세기를 맞아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는 시대적 사회적 전환기에 놓여있는 교육은 교육의 대상인 아동을 어떠한 인간으로 육성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인가가 매우 중요한 과제임을 틀림이 없다. 이는 미래사회상에 대한 정확한 예측에 따라 그에 알맞으며 바람직한 인간상을 정립하는 일이 교육의 목적과 방향을 설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기 때문이다. 요즘 음악 교육이 태교 음악이니, 모차르트 이펙트니 하면서 아기가 태어나기도 전에 음악을 듣는 것에서부터, 바이올린을 쥐어주는 조기 교육에 이르기까지 음악교육이 기계의 다루듯 지니지 않나 안타깝다. 음악을 즐기고 영위한다는 개념보다 노동을 한다는 생각이 아이의 인격 형성에 역효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음악교육이 어떠한 목적, 즉 인격형성을 수행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 내지는 도구로서의 목표가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 음악의 자체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우선 일상생활에 필요한 음악적 체험을 가질 수 있게 하는 것이 일차적인 지표가 될 것이다. 정신과 인격성장의 중요한 요소의 하나가 되는 것은 부당한 억제를 극복하고 자유로이 자기표현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음악적 교육적 가치라 함은 보통의 인간을 훌륭하게 기르는 일이라 할 수 있다. 이 논문은 21세기 음악에서의 세계화.정보화.다양화 시대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 음악교육이 유아에게 스스로 비판할 수 있는 능력과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영향력을 끼치는지 알아보고, 유아 음악교육 과정을 통해 추구하는 교육적 인간상은 생존을 위해 필요한 기초능력뿐 아니라 기존의 음악방식을 뛰어넘어 새로운 발상을 가능하게 해주는 창의적인 음악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유아기로부터 기초 기본능력을 튼튼히 하여 창의력을 발휘하는 인간을 길러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다문화적인 음악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본다. 오늘날 선진국 교육 기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음악교육의 특징은 기능주의적인 음악에서 탈피하여 음악적인 환경을 중요시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다시 말하면 음악적인 지식, 기능을 배우게 하는데 주력하지 않고 태도와 습관을 기르는 것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앞에서 언급한 적이 있지만 음악교육은 음악을 대상으로 하는 음악의 교육이 아니고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음악적 교육을 뜻한다. 이것은 곧 음악을 통한 인간 교육인 것이다.
21세기를 맞아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는 시대적 사회적 전환기에 놓여있는 교육은 교육의 대상인 아동을 어떠한 인간으로 육성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인가가 매우 중요한 과제임을 틀림이 없다. 이는 미래사회상에 대한 정확한 예측에 따라 그에 알맞으며 바람직한 인간상을 정립하는 일이 교육의 목적과 방향을 설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기 때문이다. 요즘 음악 교육이 태교 음악이니, 모차르트 이펙트니 하면서 아기가 태어나기도 전에 음악을 듣는 것에서부터, 바이올린을 쥐어주는 조기 교육에 이르기까지 음악교육이 기계의 다루듯 지니지 않나 안타깝다. 음악을 즐기고 영위한다는 개념보다 노동을 한다는 생각이 아이의 인격 형성에 역효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음악교육이 어떠한 목적, 즉 인격형성을 수행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 내지는 도구로서의 목표가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 음악의 자체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우선 일상생활에 필요한 음악적 체험을 가질 수 있게 하는 것이 일차적인 지표가 될 것이다. 정신과 인격성장의 중요한 요소의 하나가 되는 것은 부당한 억제를 극복하고 자유로이 자기표현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음악적 교육적 가치라 함은 보통의 인간을 훌륭하게 기르는 일이라 할 수 있다. 이 논문은 21세기 음악에서의 세계화.정보화.다양화 시대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 음악교육이 유아에게 스스로 비판할 수 있는 능력과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영향력을 끼치는지 알아보고, 유아 음악교육 과정을 통해 추구하는 교육적 인간상은 생존을 위해 필요한 기초능력뿐 아니라 기존의 음악방식을 뛰어넘어 새로운 발상을 가능하게 해주는 창의적인 음악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유아기로부터 기초 기본능력을 튼튼히 하여 창의력을 발휘하는 인간을 길러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다문화적인 음악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본다. 오늘날 선진국 교육 기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음악교육의 특징은 기능주의적인 음악에서 탈피하여 음악적인 환경을 중요시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다시 말하면 음악적인 지식, 기능을 배우게 하는데 주력하지 않고 태도와 습관을 기르는 것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앞에서 언급한 적이 있지만 음악교육은 음악을 대상으로 하는 음악의 교육이 아니고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음악적 교육을 뜻한다. 이것은 곧 음악을 통한 인간 교육인 것이다.
The 21st century is the society of information. The people who have excellent communication ability and distinguished leadership in teamwork will succeed in current days when all information needs to be shared. It is required to heighten the EQ that quantifies the ability to understand the emotion o...
The 21st century is the society of information. The people who have excellent communication ability and distinguished leadership in teamwork will succeed in current days when all information needs to be shared. It is required to heighten the EQ that quantifies the ability to understand the emotion of others as well as their own and to control emotion. This dissertation concentrates on the realization of beautiful music education that focuses on enjoying music and finding emotional stability, because music education affects personality of baby and highly helps development of brain, imagination and creativity and more than 90% of nerve system of baby is developed by 3 years old through music or sound. It is essential to make babies listen to good music in this important age when their creativity, logic thought, moral emotion, etc are determined for right music education rather than early music education to cultivate musician. The conclusion of this dissertation shows that the music ability of baby experiencing fetal music education is higher than that of baby inexperienced in fetal music education in the measurement of music ability of baby such as rhythm, melody and perception power. Considering the mother's recognition in the fetal music education, preference in music and musical atmosphere in home to identify whether musical environment in home for fetal music education brings the difference in the music ability of baby, the researcher found that the music ability of baby with good music environment is higher. Music has big power that we cannot imagine. Apart from the theoretic background, music will be our mental nutrition. Music will encourage our children to march toward their dream and hope indefatigably.
The 21st century is the society of information. The people who have excellent communication ability and distinguished leadership in teamwork will succeed in current days when all information needs to be shared. It is required to heighten the EQ that quantifies the ability to understand the emotion of others as well as their own and to control emotion. This dissertation concentrates on the realization of beautiful music education that focuses on enjoying music and finding emotional stability, because music education affects personality of baby and highly helps development of brain, imagination and creativity and more than 90% of nerve system of baby is developed by 3 years old through music or sound. It is essential to make babies listen to good music in this important age when their creativity, logic thought, moral emotion, etc are determined for right music education rather than early music education to cultivate musician. The conclusion of this dissertation shows that the music ability of baby experiencing fetal music education is higher than that of baby inexperienced in fetal music education in the measurement of music ability of baby such as rhythm, melody and perception power. Considering the mother's recognition in the fetal music education, preference in music and musical atmosphere in home to identify whether musical environment in home for fetal music education brings the difference in the music ability of baby, the researcher found that the music ability of baby with good music environment is higher. Music has big power that we cannot imagine. Apart from the theoretic background, music will be our mental nutrition. Music will encourage our children to march toward their dream and hope indefatigabl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