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는 기원전부터 다양한 예술 분야가 발달해 왔다. 오늘날 우리가 보는 京劇은 창(唱, 노래)과 과(科, 연기), 백(白어, 대사)의 삼위 일체를 요구하면서 춤이 곁들여지는 중국 고유의 전통적인 종합 무대 예술이다. 특히, 1790년 靑 건륭제의 80세 생일 축하 때 지방의 여러 극단들이 북경에 와서 공연한 것이 계기가 되어 점차 공연양식의 통일을 이룬 것이 오늘날의 京劇이 된 것이다. 즉, 경극은 중국의 여러 전통극을 대표하는 전통예술로 기존의 전통극들로부터의 다양한 습합과정을 거친 끝에 북경에서 집대성된 民衆劇이라고 볼 수 ...
중국에는 기원전부터 다양한 예술 분야가 발달해 왔다. 오늘날 우리가 보는 京劇은 창(唱, 노래)과 과(科, 연기), 백(白어, 대사)의 삼위 일체를 요구하면서 춤이 곁들여지는 중국 고유의 전통적인 종합 무대 예술이다. 특히, 1790년 靑 건륭제의 80세 생일 축하 때 지방의 여러 극단들이 북경에 와서 공연한 것이 계기가 되어 점차 공연양식의 통일을 이룬 것이 오늘날의 京劇이 된 것이다. 즉, 경극은 중국의 여러 전통극을 대표하는 전통예술로 기존의 전통극들로부터의 다양한 습합과정을 거친 끝에 북경에서 집대성된 民衆劇이라고 볼 수 있다.
京劇에서의 배역은 철저한 脚本에 의해 생(生), 단(旦), 정(淨), 축(丑) 등 4대 배역으로 나뉜다. 그리고 장식성과 과장성이 있는 京劇의 인물조형과 얼굴에 그려지는 扮裝은 인물의 성격을 알려주고 선악충간(善惡忠奸)을 가려내는 상징으로 사용된다.
京劇은 그 배역에 대한 각색(脚色)면에서 정교하고, 규범적인 특징을 띠고 있다. 이는 京劇을 각색제(脚色制)로 발전시킬 만큼 그 틀과 형식을 규범으로 정립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고전극, 특히 중국의 京劇에서 처럼 표정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얼굴에 물감으로 그리는 선처럼 유형적(類型的)으로 인물 표시를 하는 등 변장적 성격의 분장을 `사실적(事實的) 분장`에 대한 `양식적(樣式的) 분장`이라고 하여 분장의 2대 양식이라고 볼 수 있다. 京劇은 이러한 `양식적(樣式的)분장`을 대표하는 歌舞劇인 것이다.
京劇의 扮裝은 기본적으로 오랜 기간 동안 중국의 문학적인 속성과 가무극의 특성을 반영하며 발전하여 왔다. 이러한 과정에서 경극의 분장도 규칙과 체계를 갖는 체계를 이루게 되었다. 특히 경극에 있어서 얼굴 분장(Facial Make-up)은 검보( 譜)라는 나름대로의 체계와 계보를 갖고 그를 바탕으로 규칙을 갖고 적용하면서 발전한 것이다.
즉, 정검(整 ), 삼장와검(三場瓦 ), 육분검(六分 ), 십자문검(十字門 )등 의 검보( 譜)를 바탕으로 京劇의 등장인물에 대한 특성과 성격을 扮裝에 적용하였으며, 색깔에도 각 특성을 부여하고, 눈, 눈썹 등에 대한 형태와 모습에도 의미를 부여하여 궁극적으로 분장을 통하여 관객과 교감하는 언어로서 扮裝이 적용, 발전하여 왔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중국 경극에서 분장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京劇에 있어서 扮裝, 특히 얼굴 분장(Facial Make-up)은 그 만의 독특한 질서와 화려함과 예술성으로 인해, 京劇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무대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에는 기원전부터 다양한 예술 분야가 발달해 왔다. 오늘날 우리가 보는 京劇은 창(唱, 노래)과 과(科, 연기), 백(白어, 대사)의 삼위 일체를 요구하면서 춤이 곁들여지는 중국 고유의 전통적인 종합 무대 예술이다. 특히, 1790년 靑 건륭제의 80세 생일 축하 때 지방의 여러 극단들이 북경에 와서 공연한 것이 계기가 되어 점차 공연양식의 통일을 이룬 것이 오늘날의 京劇이 된 것이다. 즉, 경극은 중국의 여러 전통극을 대표하는 전통예술로 기존의 전통극들로부터의 다양한 습합과정을 거친 끝에 북경에서 집대성된 民衆劇이라고 볼 수 있다.
京劇에서의 배역은 철저한 脚本에 의해 생(生), 단(旦), 정(淨), 축(丑) 등 4대 배역으로 나뉜다. 그리고 장식성과 과장성이 있는 京劇의 인물조형과 얼굴에 그려지는 扮裝은 인물의 성격을 알려주고 선악충간(善惡忠奸)을 가려내는 상징으로 사용된다.
京劇은 그 배역에 대한 각색(脚色)면에서 정교하고, 규범적인 특징을 띠고 있다. 이는 京劇을 각색제(脚色制)로 발전시킬 만큼 그 틀과 형식을 규범으로 정립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고전극, 특히 중국의 京劇에서 처럼 표정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얼굴에 물감으로 그리는 선처럼 유형적(類型的)으로 인물 표시를 하는 등 변장적 성격의 분장을 `사실적(事實的) 분장`에 대한 `양식적(樣式的) 분장`이라고 하여 분장의 2대 양식이라고 볼 수 있다. 京劇은 이러한 `양식적(樣式的)분장`을 대표하는 歌舞劇인 것이다.
京劇의 扮裝은 기본적으로 오랜 기간 동안 중국의 문학적인 속성과 가무극의 특성을 반영하며 발전하여 왔다. 이러한 과정에서 경극의 분장도 규칙과 체계를 갖는 체계를 이루게 되었다. 특히 경극에 있어서 얼굴 분장(Facial Make-up)은 검보( 譜)라는 나름대로의 체계와 계보를 갖고 그를 바탕으로 규칙을 갖고 적용하면서 발전한 것이다.
즉, 정검(整 ), 삼장와검(三場瓦 ), 육분검(六分 ), 십자문검(十字門 )등 의 검보( 譜)를 바탕으로 京劇의 등장인물에 대한 특성과 성격을 扮裝에 적용하였으며, 색깔에도 각 특성을 부여하고, 눈, 눈썹 등에 대한 형태와 모습에도 의미를 부여하여 궁극적으로 분장을 통하여 관객과 교감하는 언어로서 扮裝이 적용, 발전하여 왔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중국 경극에서 분장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京劇에 있어서 扮裝, 특히 얼굴 분장(Facial Make-up)은 그 만의 독특한 질서와 화려함과 예술성으로 인해, 京劇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무대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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