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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 후 50여 년의 기간 동안 일본의 사회구조는 전쟁 전과 비교하여 빠른 속도로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민주주의의 사회가 되면서 더욱 복잡한 대인관계가 나타나고, 과거 계급의식에 따른 상하관계의 파악이 혼란스러워지고, 상대방에 대한 배려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경어표현도 새로운 사회에 적합한 간결한 표현으로 변모하고,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적합한 상호존중에 바탕을 두면서 자기자신의 표현력에 기초하는 「경의표현」이란 새로운 용어가 출현하기도 하였다.
본 연구는 전쟁 전과 전쟁 후의 일본 소학교 교과서에 나타나는 학교와 가...
저자 | 박혜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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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중앙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일어일문 일어학 |
지도교수 | 권익호 |
발행연도 | 2002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05521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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