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할인점은 1993년 처음 출점하기 시작하여 유통시장의 많은 변화를 겪으면서 현재까지도 지속적으로 출점을 하고 있으며, 유통시장에서 큰 우위를 확보해 가고 있는 소매 업태로 그 입지 요인 또한 주목되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빠르게 성장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GIS를 활용하는 분야도 다양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본 연구는 부천시의 대형할인점을 사례로 GIS를 활용하여 입지 분석을 하고자 한다. 먼저 대형할인점과 GIS와 관련되어 있는 기존의 문헌, 기사, 선행연구를 통하여 대형할인점의 경쟁 구도를 파악하고, GIS를 활용하여 대형할인점의 입지와 영향권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를 진행하여 파악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천시의 도시공간구조의 특색을 파악하면서 대형할인점의 공간적 분포 상황을 지도로 나타내고, 대형할인점의 1차적 영향권 내에 포함되어 있는 재래시장과의 관계를 지도로 표현하였다. 대형할인점의 영향권 범위에 포함되지 않은 오정구 일대의 재래시장은 현재까지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현지조사와 업체 관계자 면담, 대형할인점 이용 소비자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공급자와 수요자의 입장에서 중요 입지 요인을 선정하였다. 수요적인 측면에서는 주택유형, 인구현황에서 세대수, 소득수준을 크게 고려하였으며, 공급적 측면에서는 ...
대형할인점은 1993년 처음 출점하기 시작하여 유통시장의 많은 변화를 겪으면서 현재까지도 지속적으로 출점을 하고 있으며, 유통시장에서 큰 우위를 확보해 가고 있는 소매 업태로 그 입지 요인 또한 주목되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빠르게 성장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GIS를 활용하는 분야도 다양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본 연구는 부천시의 대형할인점을 사례로 GIS를 활용하여 입지 분석을 하고자 한다. 먼저 대형할인점과 GIS와 관련되어 있는 기존의 문헌, 기사, 선행연구를 통하여 대형할인점의 경쟁 구도를 파악하고, GIS를 활용하여 대형할인점의 입지와 영향권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를 진행하여 파악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천시의 도시공간구조의 특색을 파악하면서 대형할인점의 공간적 분포 상황을 지도로 나타내고, 대형할인점의 1차적 영향권 내에 포함되어 있는 재래시장과의 관계를 지도로 표현하였다. 대형할인점의 영향권 범위에 포함되지 않은 오정구 일대의 재래시장은 현재까지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현지조사와 업체 관계자 면담, 대형할인점 이용 소비자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공급자와 수요자의 입장에서 중요 입지 요인을 선정하였다. 수요적인 측면에서는 주택유형, 인구현황에서 세대수, 소득수준을 크게 고려하였으며, 공급적 측면에서는 용도지역 현황, 접근성, 부지확보의 용이성을 중요한 입지 요인으로 선정하였다. 셋째, 추출한 입지 요인에 근거하여 GIS프로그램인 ArcView GIS 3.2 상에서 버퍼링, 중첩,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여 수요적 측면과 공급적 측면을 모두 만족하는 양호한 입지 가능 지구를 선정하였다. 가장 큰 수요를 유발할 수 있는 지역으로 아파트 밀집지역과 세대수가 많은 곳, 소득수준이 높은 곳으로 원미구의 상동과 중4동, 중2동 소사구의 괴안동 순으로 나타났다. 공급적 측면에서는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요인은 용도지역 현황으로 나타났다. 용도지역 중에서는 대형할인점 설립이 가능한 상업 및 준주거 지역이 가장 선호하는 곳으로 나타났다. 접근성 측면에서는 왕복 4차선 이상의 도로에서 각 방향에서 접근하기에 용이한 100m이내의 지역으로 버퍼죤을 생성하였다. 부지 확보의 용이성은 대형할인점의 큰 규모와 깊은 관련 있는 것으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었으며, 출점초기보다 대형할인점의 입점이 포화 상태에 이른 현재 상황에서 택지 개발 사업의 시기와 지역을 고려하였다. 공급적인 측면에서 입지 요인을 모두 만족하는 양호한 입지 가능지구로는 경인선 주변의 역세권으로 송내역 일대, 부천역 일대, 역곡역 일대로 나타났다. 넷째, 수요와 공급적 측면을 모두 고려한 입지 가능 지구로는 크게 8개의 지구가 선정이 되었다. 입지 가능 지구를 입지 만족도에 따라 가장 양호, 매우 양호, 양호, 대체로 양호한 지구로 평가하였다. 입지 가능 지구와 실제 입지를 비교하여, 선정된 입지 요인들이 대형할인점 입지에 큰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한 단계 더 나아가 앞으로 인구가 더 증가하여 부천시에 새로운 대형할인점이 들어선다고 가정했을 때, 기존 대형할인점과의 경쟁을 최소화하면서 효율적 경영을 도모할 수 있는 새로운 입지 후보 예정지로 오정구의 오정동 일대와 소사구의 소사3동 일대를 선정하였다. 다섯째, 네트워크 분석을 통하여 각 대형할인점의 영향권의 범위를 살펴보고, 고객수를 확인해 보았다. 대형할인점의 영향권은 가장 크게 매출이 발생되고 있는 범위와 대형할인점이 인접한 대형할인점과의 거리를 최소 2Km는 떨어져 있어야 하는 상황을 감안하여 대형할인점의 영향권을 2Km로 설정하였다. 영향권의 중복은 2 ~ 5개 까지 대형할인점의 영향권은 중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향권의 중복을 통해 경쟁이 치열한 지역을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경쟁이 가장 심한 지역은 중동지구의 중1동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시대의 흐름에 따라 소매업의 주류를 이루는 업태의 형태도 많은 변화를 겪고 있었다. 기업은 이익을 최대화하려는 지역에 입지하려고 할 것이고, 소비자는 합리적인 소비를 위해 소매업체를 선택할 것이다. 본 연구는 기업의 입장에서, 소비자의 입장에서, 더 나아가 도시의 균형적 발전과 도시 공간 구조물의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배치를 위한 도시계획가의 입장에서도 참고할 만한 자료로서의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대형할인점은 1993년 처음 출점하기 시작하여 유통시장의 많은 변화를 겪으면서 현재까지도 지속적으로 출점을 하고 있으며, 유통시장에서 큰 우위를 확보해 가고 있는 소매 업태로 그 입지 요인 또한 주목되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빠르게 성장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GIS를 활용하는 분야도 다양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본 연구는 부천시의 대형할인점을 사례로 GIS를 활용하여 입지 분석을 하고자 한다. 먼저 대형할인점과 GIS와 관련되어 있는 기존의 문헌, 기사, 선행연구를 통하여 대형할인점의 경쟁 구도를 파악하고, GIS를 활용하여 대형할인점의 입지와 영향권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를 진행하여 파악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천시의 도시공간구조의 특색을 파악하면서 대형할인점의 공간적 분포 상황을 지도로 나타내고, 대형할인점의 1차적 영향권 내에 포함되어 있는 재래시장과의 관계를 지도로 표현하였다. 대형할인점의 영향권 범위에 포함되지 않은 오정구 일대의 재래시장은 현재까지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현지조사와 업체 관계자 면담, 대형할인점 이용 소비자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공급자와 수요자의 입장에서 중요 입지 요인을 선정하였다. 수요적인 측면에서는 주택유형, 인구현황에서 세대수, 소득수준을 크게 고려하였으며, 공급적 측면에서는 용도지역 현황, 접근성, 부지확보의 용이성을 중요한 입지 요인으로 선정하였다. 셋째, 추출한 입지 요인에 근거하여 GIS프로그램인 ArcView GIS 3.2 상에서 버퍼링, 중첩,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여 수요적 측면과 공급적 측면을 모두 만족하는 양호한 입지 가능 지구를 선정하였다. 가장 큰 수요를 유발할 수 있는 지역으로 아파트 밀집지역과 세대수가 많은 곳, 소득수준이 높은 곳으로 원미구의 상동과 중4동, 중2동 소사구의 괴안동 순으로 나타났다. 공급적 측면에서는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요인은 용도지역 현황으로 나타났다. 용도지역 중에서는 대형할인점 설립이 가능한 상업 및 준주거 지역이 가장 선호하는 곳으로 나타났다. 접근성 측면에서는 왕복 4차선 이상의 도로에서 각 방향에서 접근하기에 용이한 100m이내의 지역으로 버퍼죤을 생성하였다. 부지 확보의 용이성은 대형할인점의 큰 규모와 깊은 관련 있는 것으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었으며, 출점초기보다 대형할인점의 입점이 포화 상태에 이른 현재 상황에서 택지 개발 사업의 시기와 지역을 고려하였다. 공급적인 측면에서 입지 요인을 모두 만족하는 양호한 입지 가능지구로는 경인선 주변의 역세권으로 송내역 일대, 부천역 일대, 역곡역 일대로 나타났다. 넷째, 수요와 공급적 측면을 모두 고려한 입지 가능 지구로는 크게 8개의 지구가 선정이 되었다. 입지 가능 지구를 입지 만족도에 따라 가장 양호, 매우 양호, 양호, 대체로 양호한 지구로 평가하였다. 입지 가능 지구와 실제 입지를 비교하여, 선정된 입지 요인들이 대형할인점 입지에 큰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한 단계 더 나아가 앞으로 인구가 더 증가하여 부천시에 새로운 대형할인점이 들어선다고 가정했을 때, 기존 대형할인점과의 경쟁을 최소화하면서 효율적 경영을 도모할 수 있는 새로운 입지 후보 예정지로 오정구의 오정동 일대와 소사구의 소사3동 일대를 선정하였다. 다섯째, 네트워크 분석을 통하여 각 대형할인점의 영향권의 범위를 살펴보고, 고객수를 확인해 보았다. 대형할인점의 영향권은 가장 크게 매출이 발생되고 있는 범위와 대형할인점이 인접한 대형할인점과의 거리를 최소 2Km는 떨어져 있어야 하는 상황을 감안하여 대형할인점의 영향권을 2Km로 설정하였다. 영향권의 중복은 2 ~ 5개 까지 대형할인점의 영향권은 중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향권의 중복을 통해 경쟁이 치열한 지역을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경쟁이 가장 심한 지역은 중동지구의 중1동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시대의 흐름에 따라 소매업의 주류를 이루는 업태의 형태도 많은 변화를 겪고 있었다. 기업은 이익을 최대화하려는 지역에 입지하려고 할 것이고, 소비자는 합리적인 소비를 위해 소매업체를 선택할 것이다. 본 연구는 기업의 입장에서, 소비자의 입장에서, 더 나아가 도시의 균형적 발전과 도시 공간 구조물의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배치를 위한 도시계획가의 입장에서도 참고할 만한 자료로서의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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