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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S를 활용한 부천시 대형할인점의 입지 특성 연구
Analysis of the locations patterns of the large scale discount stores in bucheon city using GIS 원문보기


최은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사회과교육학과 지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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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할인점은 1993년 처음 출점하기 시작하여 유통시장의 많은 변화를 겪으면서 현재까지도 지속적으로 출점을 하고 있으며, 유통시장에서 큰 우위를 확보해 가고 있는 소매 업태로 그 입지 요인 또한 주목되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빠르게 성장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GIS를 활용하는 분야도 다양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본 연구는 부천시의 대형할인점을 사례로 GIS를 활용하여 입지 분석을 하고자 한다. 먼저 대형할인점과 GIS와 관련되어 있는 기존의 문헌, 기사, 선행연구를 통하여 대형할인점의 경쟁 구도를 파악하고, GIS를 활용하여 대형할인점의 입지와 영향권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를 진행하여 파악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천시의 도시공간구조의 특색을 파악하면서 대형할인점의 공간적 분포 상황을 지도로 나타내고, 대형할인점의 1차적 영향권 내에 포함되어 있는 재래시장과의 관계를 지도로 표현하였다. 대형할인점의 영향권 범위에 포함되지 않은 오정구 일대의 재래시장은 현재까지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현지조사와 업체 관계자 면담, 대형할인점 이용 소비자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공급자와 수요자의 입장에서 중요 입지 요인을 선정하였다. 수요적인 측면에서는 주택유형, 인구현황에서 세대수, 소득수준을 크게 고려하였으며, 공급적 측면에서는 ...

주제어

#GIS 대형할인점 입지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은자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과교육학과 지리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영훈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x, 129p.
키워드 GIS 대형할인점 입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664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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