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산업화․정보화의 영향으로 물질적인 면을 중시하고, 인간적인 면을 경시하는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특징은 사회 전반적인 영역에서 급격한 속도로 진행되어 엄청난 사회변화를 가져왔고, 이러한 변화로 인해 우리 청소년들은 가치관의 혼란과 삶의 목적 부재 속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인문계고등학교 학생들은 입시공부에 시달려, 마음의 여유도 없이 정신적인 압박감으로 모든 정서가 황폐화 되어가고 있다. 예부터 예술은 정서 함양을 위한 전인교육의 중요한 수단으로 간주되어 왔다. 정서적인 인간을 육성하는 것...
현대사회는 산업화․정보화의 영향으로 물질적인 면을 중시하고, 인간적인 면을 경시하는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특징은 사회 전반적인 영역에서 급격한 속도로 진행되어 엄청난 사회변화를 가져왔고, 이러한 변화로 인해 우리 청소년들은 가치관의 혼란과 삶의 목적 부재 속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인문계고등학교 학생들은 입시공부에 시달려, 마음의 여유도 없이 정신적인 압박감으로 모든 정서가 황폐화 되어가고 있다. 예부터 예술은 정서 함양을 위한 전인교육의 중요한 수단으로 간주되어 왔다. 정서적인 인간을 육성하는 것이 미술교육의 특성이라 할 수 있는데, 이러한 환경 속에서 미술교육은 무엇보다도 학생들의 정서를 함양할 수 있는 지도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미술은 사람들로 하여금 영혼의 즐거움을 찾도록 도와주고, 감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교과이고, 미술교사는 학습자들이 자신의 정서를 표출하고 감각을 발달시키는, 그런 활동을 통해 길러진 미적 감각을 생활 속에서 활용하도록 이끌어 줄 수 있어야 한다. 미술교육 중에서 특히 색채학습은 감수성이 풍부한 삶을 발달시키고, 개인의 정서를 풍요롭게 해주며, 색채를 이용한 그림은 영혼이 맑아지고 생각이 자유로워진다. 정신적인 해방감을 느껴보고 감정을 표현하기에는 색채가 형태보다 더욱 직접적으로 감성에 호소할 수 있다고 한다. 본 연구에서는 색채학습을 통해서 정서를 함양할 수 있는 지도의 필요성에 따라 미술교육 현장에서 색채교육이 왜 필요한지, 성장하는 학생들에게 정서가 함양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여러 문헌의 연구 자료를 통해서 방안을 모색하였다. Ⅰ장의 서론부분에 이어 Ⅱ장에서는 청소년기에는 신체 발달과 정신적 성숙이 이루어지고, 또한 신체적, 정서적으로 아직 불안정한 상태에 있기 때문에 성격형성이나 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될 뿐만 아니라, 감정이 풍부해지므로 정서문제가 대단히 중요하다. 그러므로 정서의 개념과 청소년기의 정서발달 과정을 알아보고, 미술교육과 정서와의 관계를 살펴보았으며, 색채의 이해와 특성을 여러 문헌을 통하여 색채란 무엇인가와 우리생활을 합리적이고 능률적으로 영위하기 위한 색의 기능, 색채계획, 색의 배색과 감각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는 색채의 정서, 감정, 상징, 연상, 동서양의 기호도를 살펴보면서 우리에게 생명력을 주고 정신을 순화하며, ‘마음’이라고 하는 심리적인 측면이 동시에 작용하고 있는 색채를 심리적으로 다양하게 접근해보았다. 또한 우리를 둘러싼 모든 것이 색채이며, 생활에서 색채는 아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고, 우리생활에 색채가 어떻게 쓰여 지는가와 선호도를 알아보았다. Ⅲ장에서는 고등학교 미술교과서 색채 단원 분석을 통해서 색채 관련 내용과 정서 함양과 관련된 내용은 어느 정도 제시되어 있는지를 파악하였고, 본교 학생 150명에게 색채정서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학생들이 가장 정서적으로 편안하고 안정을 준다고 느끼는 색은 녹색이며, 선호하는 색은 노랑이었고 가장 싫어하는 색은 회색으로 나타났다. Ⅳ장에서는 색채학습을 통한 정서 함양 지도 방안과 실제에서 색채학습의 기본 방향과 교수․학습 지도 방안에서는 정서 함양을 위한 색채 위주로 구성하였고, 색채가 형태보다 학생들의 감정과 정서에 밀접하게 작용을 하고 있기에, 미적체험․표현․감상영역을 관련지어서 학습지도안을 구안하였다. 결과 분석을 보면 색채 표현 수업이 학생들에게 자유로운 해방감과 흥미를 느껴서 정서를 함양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표현재료로는 물감을 선호하였다. 이상으로 색채학습을 통한 정서함양의 지도 방안을 알아보았으며. 정서와 색채의 관계에서 색채는 우리의 감정과 느낌에 호소하기 때문에 보는 사람들의 감정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는데 무엇보다도 효과적인 요소이다. 이렇듯 색채는 인간의 시각적 지각에 의해 보는 것만으로도 인간의 정서를 움직일 수 있을 만큼 정서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모든 미술활동이 정서적으로 도움이 되나 특히 색채는 직접적으로 학생들의 마음을 순화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미술교과에서 색채학습은 본래 학생들이 즐거워하며, 고등학교 학생들은 예민한 감수성과 계속적인 지적 성장으로 인생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이므로, 교사는 정서 함양을 위해 단계적인 교수 학습모형을 개발하고, 색채를 통해서 정서를 발달시킬 수 있는 창의적인 수업의 연구가 지속적으로 요구되며, 감성을 일깨울 수 있는 인간교육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소명의식을 가져야 하겠다. 본 연구는 색채학습을 통해서 정서 함양의 정도가 가시적으로 당장 나타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양하고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현대사회는 산업화․정보화의 영향으로 물질적인 면을 중시하고, 인간적인 면을 경시하는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특징은 사회 전반적인 영역에서 급격한 속도로 진행되어 엄청난 사회변화를 가져왔고, 이러한 변화로 인해 우리 청소년들은 가치관의 혼란과 삶의 목적 부재 속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인문계고등학교 학생들은 입시공부에 시달려, 마음의 여유도 없이 정신적인 압박감으로 모든 정서가 황폐화 되어가고 있다. 예부터 예술은 정서 함양을 위한 전인교육의 중요한 수단으로 간주되어 왔다. 정서적인 인간을 육성하는 것이 미술교육의 특성이라 할 수 있는데, 이러한 환경 속에서 미술교육은 무엇보다도 학생들의 정서를 함양할 수 있는 지도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미술은 사람들로 하여금 영혼의 즐거움을 찾도록 도와주고, 감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교과이고, 미술교사는 학습자들이 자신의 정서를 표출하고 감각을 발달시키는, 그런 활동을 통해 길러진 미적 감각을 생활 속에서 활용하도록 이끌어 줄 수 있어야 한다. 미술교육 중에서 특히 색채학습은 감수성이 풍부한 삶을 발달시키고, 개인의 정서를 풍요롭게 해주며, 색채를 이용한 그림은 영혼이 맑아지고 생각이 자유로워진다. 정신적인 해방감을 느껴보고 감정을 표현하기에는 색채가 형태보다 더욱 직접적으로 감성에 호소할 수 있다고 한다. 본 연구에서는 색채학습을 통해서 정서를 함양할 수 있는 지도의 필요성에 따라 미술교육 현장에서 색채교육이 왜 필요한지, 성장하는 학생들에게 정서가 함양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여러 문헌의 연구 자료를 통해서 방안을 모색하였다. Ⅰ장의 서론부분에 이어 Ⅱ장에서는 청소년기에는 신체 발달과 정신적 성숙이 이루어지고, 또한 신체적, 정서적으로 아직 불안정한 상태에 있기 때문에 성격형성이나 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될 뿐만 아니라, 감정이 풍부해지므로 정서문제가 대단히 중요하다. 그러므로 정서의 개념과 청소년기의 정서발달 과정을 알아보고, 미술교육과 정서와의 관계를 살펴보았으며, 색채의 이해와 특성을 여러 문헌을 통하여 색채란 무엇인가와 우리생활을 합리적이고 능률적으로 영위하기 위한 색의 기능, 색채계획, 색의 배색과 감각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는 색채의 정서, 감정, 상징, 연상, 동서양의 기호도를 살펴보면서 우리에게 생명력을 주고 정신을 순화하며, ‘마음’이라고 하는 심리적인 측면이 동시에 작용하고 있는 색채를 심리적으로 다양하게 접근해보았다. 또한 우리를 둘러싼 모든 것이 색채이며, 생활에서 색채는 아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고, 우리생활에 색채가 어떻게 쓰여 지는가와 선호도를 알아보았다. Ⅲ장에서는 고등학교 미술교과서 색채 단원 분석을 통해서 색채 관련 내용과 정서 함양과 관련된 내용은 어느 정도 제시되어 있는지를 파악하였고, 본교 학생 150명에게 색채정서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학생들이 가장 정서적으로 편안하고 안정을 준다고 느끼는 색은 녹색이며, 선호하는 색은 노랑이었고 가장 싫어하는 색은 회색으로 나타났다. Ⅳ장에서는 색채학습을 통한 정서 함양 지도 방안과 실제에서 색채학습의 기본 방향과 교수․학습 지도 방안에서는 정서 함양을 위한 색채 위주로 구성하였고, 색채가 형태보다 학생들의 감정과 정서에 밀접하게 작용을 하고 있기에, 미적체험․표현․감상영역을 관련지어서 학습지도안을 구안하였다. 결과 분석을 보면 색채 표현 수업이 학생들에게 자유로운 해방감과 흥미를 느껴서 정서를 함양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표현재료로는 물감을 선호하였다. 이상으로 색채학습을 통한 정서함양의 지도 방안을 알아보았으며. 정서와 색채의 관계에서 색채는 우리의 감정과 느낌에 호소하기 때문에 보는 사람들의 감정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는데 무엇보다도 효과적인 요소이다. 이렇듯 색채는 인간의 시각적 지각에 의해 보는 것만으로도 인간의 정서를 움직일 수 있을 만큼 정서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모든 미술활동이 정서적으로 도움이 되나 특히 색채는 직접적으로 학생들의 마음을 순화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미술교과에서 색채학습은 본래 학생들이 즐거워하며, 고등학교 학생들은 예민한 감수성과 계속적인 지적 성장으로 인생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이므로, 교사는 정서 함양을 위해 단계적인 교수 학습모형을 개발하고, 색채를 통해서 정서를 발달시킬 수 있는 창의적인 수업의 연구가 지속적으로 요구되며, 감성을 일깨울 수 있는 인간교육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소명의식을 가져야 하겠다. 본 연구는 색채학습을 통해서 정서 함양의 정도가 가시적으로 당장 나타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양하고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주제어
#색채학습 미술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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