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은 쌀 옥수수와 함께 세계 3대 곡물 중 제1의 곡물이자, 우리의 식량 중 쌀 다음으로 제2식량의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주요한 식량작물로서 역할을 담당했던 우리밀은 1984년 정부에 의해 수매가 중단되면서 6-70년대 20만여 톤에서, 86년의 4천여 톤으로 생산량이 급감하게 될 만큼 제2주식으로서의 지위를 상실하게 되었다. 그리고 수매중단과 함께 들녘에서 사라졌으며 국민들의 뇌리에서조차 희미해졌고 종국엔 우리밀 종자마저 사라질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시대적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1991년 가톨릭농민회와 가톨릭교회를 중심으로 16만여명의 국민들이 참여해 우리밀살리기운동본부가 창립되었고, 우리밀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인 지원 없이 민간주도로 현재까지 식량주권운동을 전개해 오고 있다. 창립과 함께 우리밀살리기운동본부는 생산자위원회를 구성하여 각 지역별로 계획생산을 통해 수급조절을 기하였고, 자체적인 수매업무를 실시해 민간차원에서 곡물생산을 담당하였으며, 농가의 소득보전과 안정적인 생산기반 마련에도 기여하였다. 특히 우리밀살리기운동본부는 창립 이후 우리밀 축제를 비롯 ...
밀은 쌀 옥수수와 함께 세계 3대 곡물 중 제1의 곡물이자, 우리의 식량 중 쌀 다음으로 제2식량의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주요한 식량작물로서 역할을 담당했던 우리밀은 1984년 정부에 의해 수매가 중단되면서 6-70년대 20만여 톤에서, 86년의 4천여 톤으로 생산량이 급감하게 될 만큼 제2주식으로서의 지위를 상실하게 되었다. 그리고 수매중단과 함께 들녘에서 사라졌으며 국민들의 뇌리에서조차 희미해졌고 종국엔 우리밀 종자마저 사라질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시대적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1991년 가톨릭농민회와 가톨릭교회를 중심으로 16만여명의 국민들이 참여해 우리밀살리기운동본부가 창립되었고, 우리밀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인 지원 없이 민간주도로 현재까지 식량주권운동을 전개해 오고 있다. 창립과 함께 우리밀살리기운동본부는 생산자위원회를 구성하여 각 지역별로 계획생산을 통해 수급조절을 기하였고, 자체적인 수매업무를 실시해 민간차원에서 곡물생산을 담당하였으며, 농가의 소득보전과 안정적인 생산기반 마련에도 기여하였다. 특히 우리밀살리기운동본부는 창립 이후 우리밀 축제를 비롯 식품안전을 위한 국민운동, 식량자급률 강화를 위한 정책토론회, 북한에 우리밀종자 보내기 운동 등을 활발하게 전개하여 시민운동에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였다. 또한 우리밀의 안정적인 생산기반 마련과 계획생산을 통한 수급문제를 해소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시장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우리밀농협을 창립하여 농업, 농촌살리기운동에 일익을 담당해 오고 있다. 그러나 외환위기 이후 운동성의 약화와 함께 경영상의 한계를 보이면서 우리밀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현실적인 대안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최근 안전한 먹을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우리밀의 시장이 확대되고 있지만 우리밀의 유통구조의 취약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밀 생산 및 유통의 현황과 과제를 고찰해 보고 이를 토대로 우리밀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해 다각도로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우리밀과 관련된 자료들을 토대로 한 문헌조사 등 역사적 연구방법과 우리밀살리기 운동체의 자체 자료를 토대로 이루어 졌다. 첫째, 우리밀의 안정적인 생산방안으로 크게 경영적인 측면과 정책적인 분야로 구분해 정리하였다. 경영적인 측면에서는 2모작과 관련된 품종개발과 함께 기후변화에 따른 냉해와 수발아, 적미병 등에 강한 내재해성 품종개발이 시급함을 제시하였다. 나아가 고품질 다수확 품종 개발과 가공 적성이 우수한 고제분성 품종개발을 비롯 기후변화에 대비한 생산비 절감 방안 그리고 지역별 특화품종 및 부산물의 산업화에 대한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둘째, 우리밀의 안정적 생산을 위한 방안으로 단기적으로는 차액보상제와 장기적으로는 직접 지불제의 실시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밀의 확대 재배를 위한 정책적인 대응방안으로 먼저 밀의 식량안보적 기능을 고려한 양곡정책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고 식량 위기 시 유휴 농경지 100만 ㏊ 생산화를 위한 종자용 밀 15만 톤을 비축하는 제도 시행이 시급한 현안이라 할 것이다. 셋째, 현재 추진 중인 농협 계약체계를 수요예측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수요를 늘리기 위한 우리밀의 대외적인 활발한 홍보정책을 펼쳐 소비를 높여야 할 것이다. 또한 맥류 재배의 공익적 기능인 인산 및 아황산가스 흡수 및 산소 배출을 통한 대기 정화기능을 고려한 직불제를 실시하는 정책적인 제도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우리밀 재배면적을 확대해 2005년부터 탄산가스 저감을 위한 교토의정서 발효로 탄산가스 저감효과와 산소 방출의 효과가 큰 우리밀의 공익적 기능을 재평가하여 이산화탄소 저감대책에 반영하여야 할 것이다. 넷째, 정부 정책적인 부분에서는 현재 메밀에 대해 실시하고 있는 경관 보전 직불제도를 우리밀에도 시행하는 제도마련과 함께 지역특화 작목제도를 활용한 고품질밀 생산에 관해 고찰 하였다. 또한 현재 일부 지역에서 실시하고 있는 사료자급률과 식량안보의 완충역할을 할 수 있는 총체밀의 생산방안에 관한 내용을 정리하였다. 뒤이어 유통의 현황과 과제 그리고 유통구조 개선 방안을 고찰 하였는데 우리밀의 유통과 관련해 가장 큰 현안으로 수입밀과의 가격경쟁력이 떨어지는 데서 비롯되는 현실적인 시장 점유률의 취약성을 들 수 있다. 수입밀 대비 4배 가까이 비싼 우리밀은 일반 수요시장에서 친환경 매장이나 회원중심의 소규모 유통형태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학교급식이나 군대급식 등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는 정부 정책적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다섯째, 산지 생산자 조직 육성으로 안정적인 생산기반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하여 친환경농업육성지원사업장을 친환경농산물 생산의 중심축으로 육성하는 것이 요구된다 할 수 있다. 우리밀의 품질관리를 강화해 소비자의 대외적인 신뢰도를 제고해야 하는데 이를 추진하려면 생산지역의 밀 원곡을 지역별로 특화시키는 일들이 진행되어야 하며 친환경농산물 생산기준에 맞게 표시인증을 받아 출하토록 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여섯째, 이러한 우리밀의 유통구조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우리밀살리기운동체들의 자본력의 한계 극복과 함께 그린마케팅 등 새로운 경영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건강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시대적인 상황을 반영한 소비자 유인책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들을 통해 유통구조의 개선을 이루는 것이 필요하다 하겠다. 결론적으로 다양한 공익적 기능을 담보하고 있는 우리밀에 대한 정부차원의 직불제 시행 등 정책적인 제도마련이 시급하다 할 것이다. 또한 생산자 차원의 수매가 인하를 통한 원곡 구입비용의 절감도 동시에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는 국민들의 건강권 강화와 함께 갈수록 하락하고 있는 식량자급률을 끌어올릴 수 있는 가장 경제적인 작물인 우리밀이 수입밀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가장 근본적인 요소이기 때문이다. 나아가 우리밀살리기운동을 담당하고 있는 주체들의 연구개발을 통한 다양한 제품개발이 시급하게 요구되고 있다. 특히 OEM을 통한 제품생산 방식은 대외적인 소비자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것으로 정부와 지자체의 정책적인 지원과 함께 자체 생산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절실하다 할 것이다. 이를 토대로 유통망 확대를 통한 시장접근성과 소비자들의 구매력을 높여내는 것이 우리밀 유통구조 개선의 과제이자 최대 관건이라 하겠다.
밀은 쌀 옥수수와 함께 세계 3대 곡물 중 제1의 곡물이자, 우리의 식량 중 쌀 다음으로 제2식량의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주요한 식량작물로서 역할을 담당했던 우리밀은 1984년 정부에 의해 수매가 중단되면서 6-70년대 20만여 톤에서, 86년의 4천여 톤으로 생산량이 급감하게 될 만큼 제2주식으로서의 지위를 상실하게 되었다. 그리고 수매중단과 함께 들녘에서 사라졌으며 국민들의 뇌리에서조차 희미해졌고 종국엔 우리밀 종자마저 사라질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시대적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1991년 가톨릭농민회와 가톨릭교회를 중심으로 16만여명의 국민들이 참여해 우리밀살리기운동본부가 창립되었고, 우리밀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인 지원 없이 민간주도로 현재까지 식량주권운동을 전개해 오고 있다. 창립과 함께 우리밀살리기운동본부는 생산자위원회를 구성하여 각 지역별로 계획생산을 통해 수급조절을 기하였고, 자체적인 수매업무를 실시해 민간차원에서 곡물생산을 담당하였으며, 농가의 소득보전과 안정적인 생산기반 마련에도 기여하였다. 특히 우리밀살리기운동본부는 창립 이후 우리밀 축제를 비롯 식품안전을 위한 국민운동, 식량자급률 강화를 위한 정책토론회, 북한에 우리밀종자 보내기 운동 등을 활발하게 전개하여 시민운동에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였다. 또한 우리밀의 안정적인 생산기반 마련과 계획생산을 통한 수급문제를 해소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시장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우리밀농협을 창립하여 농업, 농촌살리기운동에 일익을 담당해 오고 있다. 그러나 외환위기 이후 운동성의 약화와 함께 경영상의 한계를 보이면서 우리밀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현실적인 대안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최근 안전한 먹을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우리밀의 시장이 확대되고 있지만 우리밀의 유통구조의 취약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밀 생산 및 유통의 현황과 과제를 고찰해 보고 이를 토대로 우리밀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해 다각도로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우리밀과 관련된 자료들을 토대로 한 문헌조사 등 역사적 연구방법과 우리밀살리기 운동체의 자체 자료를 토대로 이루어 졌다. 첫째, 우리밀의 안정적인 생산방안으로 크게 경영적인 측면과 정책적인 분야로 구분해 정리하였다. 경영적인 측면에서는 2모작과 관련된 품종개발과 함께 기후변화에 따른 냉해와 수발아, 적미병 등에 강한 내재해성 품종개발이 시급함을 제시하였다. 나아가 고품질 다수확 품종 개발과 가공 적성이 우수한 고제분성 품종개발을 비롯 기후변화에 대비한 생산비 절감 방안 그리고 지역별 특화품종 및 부산물의 산업화에 대한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둘째, 우리밀의 안정적 생산을 위한 방안으로 단기적으로는 차액보상제와 장기적으로는 직접 지불제의 실시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밀의 확대 재배를 위한 정책적인 대응방안으로 먼저 밀의 식량안보적 기능을 고려한 양곡정책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고 식량 위기 시 유휴 농경지 100만 ㏊ 생산화를 위한 종자용 밀 15만 톤을 비축하는 제도 시행이 시급한 현안이라 할 것이다. 셋째, 현재 추진 중인 농협 계약체계를 수요예측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수요를 늘리기 위한 우리밀의 대외적인 활발한 홍보정책을 펼쳐 소비를 높여야 할 것이다. 또한 맥류 재배의 공익적 기능인 인산 및 아황산가스 흡수 및 산소 배출을 통한 대기 정화기능을 고려한 직불제를 실시하는 정책적인 제도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우리밀 재배면적을 확대해 2005년부터 탄산가스 저감을 위한 교토의정서 발효로 탄산가스 저감효과와 산소 방출의 효과가 큰 우리밀의 공익적 기능을 재평가하여 이산화탄소 저감대책에 반영하여야 할 것이다. 넷째, 정부 정책적인 부분에서는 현재 메밀에 대해 실시하고 있는 경관 보전 직불제도를 우리밀에도 시행하는 제도마련과 함께 지역특화 작목제도를 활용한 고품질밀 생산에 관해 고찰 하였다. 또한 현재 일부 지역에서 실시하고 있는 사료자급률과 식량안보의 완충역할을 할 수 있는 총체밀의 생산방안에 관한 내용을 정리하였다. 뒤이어 유통의 현황과 과제 그리고 유통구조 개선 방안을 고찰 하였는데 우리밀의 유통과 관련해 가장 큰 현안으로 수입밀과의 가격경쟁력이 떨어지는 데서 비롯되는 현실적인 시장 점유률의 취약성을 들 수 있다. 수입밀 대비 4배 가까이 비싼 우리밀은 일반 수요시장에서 친환경 매장이나 회원중심의 소규모 유통형태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학교급식이나 군대급식 등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는 정부 정책적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다섯째, 산지 생산자 조직 육성으로 안정적인 생산기반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하여 친환경농업육성지원사업장을 친환경농산물 생산의 중심축으로 육성하는 것이 요구된다 할 수 있다. 우리밀의 품질관리를 강화해 소비자의 대외적인 신뢰도를 제고해야 하는데 이를 추진하려면 생산지역의 밀 원곡을 지역별로 특화시키는 일들이 진행되어야 하며 친환경농산물 생산기준에 맞게 표시인증을 받아 출하토록 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여섯째, 이러한 우리밀의 유통구조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우리밀살리기운동체들의 자본력의 한계 극복과 함께 그린마케팅 등 새로운 경영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건강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시대적인 상황을 반영한 소비자 유인책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들을 통해 유통구조의 개선을 이루는 것이 필요하다 하겠다. 결론적으로 다양한 공익적 기능을 담보하고 있는 우리밀에 대한 정부차원의 직불제 시행 등 정책적인 제도마련이 시급하다 할 것이다. 또한 생산자 차원의 수매가 인하를 통한 원곡 구입비용의 절감도 동시에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는 국민들의 건강권 강화와 함께 갈수록 하락하고 있는 식량자급률을 끌어올릴 수 있는 가장 경제적인 작물인 우리밀이 수입밀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가장 근본적인 요소이기 때문이다. 나아가 우리밀살리기운동을 담당하고 있는 주체들의 연구개발을 통한 다양한 제품개발이 시급하게 요구되고 있다. 특히 OEM을 통한 제품생산 방식은 대외적인 소비자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것으로 정부와 지자체의 정책적인 지원과 함께 자체 생산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절실하다 할 것이다. 이를 토대로 유통망 확대를 통한 시장접근성과 소비자들의 구매력을 높여내는 것이 우리밀 유통구조 개선의 과제이자 최대 관건이라 하겠다.
Wheat is not only the first cereal along rice and corn, but it also holds the second food right after rice as our major provision. In 1984, because the cereal purchase was suspended by government, production was deadly dropped from 200.ooo tons in 6 70s to 4.000 tons in the year of 1986.It caused wh...
Wheat is not only the first cereal along rice and corn, but it also holds the second food right after rice as our major provision. In 1984, because the cereal purchase was suspended by government, production was deadly dropped from 200.ooo tons in 6 70s to 4.000 tons in the year of 1986.It caused wheat as our major provision to be lost to the second position. Woori Wheat Saving Movement Headquarter was established in 1991. It formed producers committee that contributed to the control of demand and supply of crop through designed production in every local. Farmers also took in charge of crop production executing its own cereal purchase work. Woori Wheat Saving Movement Headquarter organized Korean Agricultural Cooperative Association in order to provide secure production foundation, solve the problem of demand and supply of cereals exercising planned production and actively correspond to the market situation. However, as we went through administrative difficulties during foreign exchange crisis, it has been desperately demanded for the practical alternatives in order to get Woori Wheat industry active. In the thesis, I studied Woori Wheat production as well as the reality and assignment of distribution. In regard to this, I am eager to search for the improvement of the Woori Wheat distribution system in every aspect. First, I present the secure production plan of Woori Wheat as well as the reality and assignment of Woori Wheat production, which is divided into the aspects of administration and policy. In terms of administration, the improvement of variety of double cropping and, grading up strong enough of cold weather damage is definitely requested. I also show the improvement of variety of high quality abundant yield and of fine milling being highly resistant to processing. In addition, I propose a program of reduction of production cost being prepared for a weather change and necessity of locally special variety as well as industrialization of a byproduct. On the other hand, we need a complement for a cereal policy giving consideration to the food security function of wheat as a correspondence in policy. Moreover, the system enforcement that is saving 150.000 tons of wheat seeds to get 1.000.000㏊ of unemployed farmland active is an urgent issue. To improve the WooriWheat distribution system, there is a necessary of a new administrative strategy such as, boundsovercoming of WooriWheat capitalization, green marketing and so on. In addition, we need to improve the distribution system putting through a variety of methods, for example, strategically using consumer inducement being reflected to the current circumstances. As a result, strategically systematic provision like direct payment carried out by government for WooriWheat is in urgent. At the same time, the reduction of purchase cost of original crops through lowering the cereal purchase expense conducted by producers should be enforced. In regard to this, market access expanding distribution system and raising consumers’ purchase power are the key point of improvement of WooriWheat distribution system.
Wheat is not only the first cereal along rice and corn, but it also holds the second food right after rice as our major provision. In 1984, because the cereal purchase was suspended by government, production was deadly dropped from 200.ooo tons in 6 70s to 4.000 tons in the year of 1986.It caused wheat as our major provision to be lost to the second position. Woori Wheat Saving Movement Headquarter was established in 1991. It formed producers committee that contributed to the control of demand and supply of crop through designed production in every local. Farmers also took in charge of crop production executing its own cereal purchase work. Woori Wheat Saving Movement Headquarter organized Korean Agricultural Cooperative Association in order to provide secure production foundation, solve the problem of demand and supply of cereals exercising planned production and actively correspond to the market situation. However, as we went through administrative difficulties during foreign exchange crisis, it has been desperately demanded for the practical alternatives in order to get Woori Wheat industry active. In the thesis, I studied Woori Wheat production as well as the reality and assignment of distribution. In regard to this, I am eager to search for the improvement of the Woori Wheat distribution system in every aspect. First, I present the secure production plan of Woori Wheat as well as the reality and assignment of Woori Wheat production, which is divided into the aspects of administration and policy. In terms of administration, the improvement of variety of double cropping and, grading up strong enough of cold weather damage is definitely requested. I also show the improvement of variety of high quality abundant yield and of fine milling being highly resistant to processing. In addition, I propose a program of reduction of production cost being prepared for a weather change and necessity of locally special variety as well as industrialization of a byproduct. On the other hand, we need a complement for a cereal policy giving consideration to the food security function of wheat as a correspondence in policy. Moreover, the system enforcement that is saving 150.000 tons of wheat seeds to get 1.000.000㏊ of unemployed farmland active is an urgent issue. To improve the WooriWheat distribution system, there is a necessary of a new administrative strategy such as, boundsovercoming of WooriWheat capitalization, green marketing and so on. In addition, we need to improve the distribution system putting through a variety of methods, for example, strategically using consumer inducement being reflected to the current circumstances. As a result, strategically systematic provision like direct payment carried out by government for WooriWheat is in urgent. At the same time, the reduction of purchase cost of original crops through lowering the cereal purchase expense conducted by producers should be enforced. In regard to this, market access expanding distribution system and raising consumers’ purchase power are the key point of improvement of WooriWheat distribution system.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