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사이버 대학 영어 학습자의 학습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 과목, 학년, 성별, 연령, 영어권 거주 경험 및 학습자 수준의 개인 변인들과 학습 전략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또한 각 수업에 대한 학습자들의 참여도와 만족도를 통해 사이버 대학 영어 학습자들의 효과적인 영어 학습과 수업에 대한 활성화 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 대학 영어 학습자의 학습 전략 유형은 무엇인가?
둘째, 과목, 학년, 성별, 연령, 영어권 거주 경험, 수준과 학습 전략과의 관 계는 어떠한가?
셋째, 각 수업에 대한 학습자들의 만족도와 참여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 소재 A 사이버 대학 영어 학습자 1,2,3,4학년 영어학부 100명을 대상으로 삼았으며 조사 도구로는 Oxford(1990)의 SILL(Strategy Inventory for Language Learning) 설문지 50문항을 사용하였다. 또한 학습자들이 수강하고 있는 초급 영작문, 초급 영문법과 실용 영문법 과목의 목표 및 특징들을 간단히 분석하였다.
본 연구로 얻어진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형별 학습 전략의 사용 빈도를 살펴보았을 때 학습자들의 전체적인 학습 전략 사용 빈도는 보통 수준이었다. 전략 유형별로는 ...
본 연구의 목적은 사이버 대학 영어 학습자의 학습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 과목, 학년, 성별, 연령, 영어권 거주 경험 및 학습자 수준의 개인 변인들과 학습 전략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또한 각 수업에 대한 학습자들의 참여도와 만족도를 통해 사이버 대학 영어 학습자들의 효과적인 영어 학습과 수업에 대한 활성화 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 대학 영어 학습자의 학습 전략 유형은 무엇인가?
둘째, 과목, 학년, 성별, 연령, 영어권 거주 경험, 수준과 학습 전략과의 관 계는 어떠한가?
셋째, 각 수업에 대한 학습자들의 만족도와 참여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 소재 A 사이버 대학 영어 학습자 1,2,3,4학년 영어학부 100명을 대상으로 삼았으며 조사 도구로는 Oxford(1990)의 SILL(Strategy Inventory for Language Learning) 설문지 50문항을 사용하였다. 또한 학습자들이 수강하고 있는 초급 영작문, 초급 영문법과 실용 영문법 과목의 목표 및 특징들을 간단히 분석하였다.
본 연구로 얻어진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형별 학습 전략의 사용 빈도를 살펴보았을 때 학습자들의 전체적인 학습 전략 사용 빈도는 보통 수준이었다. 전략 유형별로는 상위 인지 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어서 사회적, 보상, 인지, 정의적 전략을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기억 전략은 가장 사용 빈도가 낮았는데 이것은 기존의 연구들과 다소 다른 결과였다. 상위 인지 전략 사용이 높게 나온 것은 사이버 학습자들의 목표 의식이 뚜렷한 특징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반해 기억 전략이 가장 낮은 빈도를 보인 것은 일부 학업과 직업을 병행하고 있는 학습자들이 수업 내용을 기억하기 위해 반복 학습이나 복습을 할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진다.
둘째, 과목, 학년, 성별, 연령, 영어권 거주 경험, 수준과 학습 전략 사용과의 관계를 살펴 본 결과 영어권 거주 경험과 수준에 따라 유형별 전략 사용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영어권 거주 경험이 있는 집단이 없는 집단에 비해 인지 전략, 보상 전략, 정의적 전략과 사회적 전략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준이 높은 학습자들이 낮은 학습자들에 비해 사회적 전략을 제외하고 전 영역에서 높은 사용을 보였다.
셋째, 각 수업에 대한 학습자들의 참여도와 만족도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만족도의 경우 실용영문법은 3.67, 초급영문법은 3.55 그리고 초급영작문은 3.64로 보통 수준이었다. 수업의 참여도는 실용영문법 3.75, 초급영문법 3.43 그리고 초급영작문 3.58로 보통 수준이었고 모든 면에서 실용영문법의 참여도와 만족도가 높게 나왔다. 과목, 학년, 성별, 연령, 영어권 거주 경험, 그리고 수준에 따른 참여도와 만족도의 관계에서는 성별, 영어권 거주 경험과 수준에 있어서 유의미한 결과가 있었다. 먼저 실용 영문법에서는 난이도와 콘텐츠 구성 및 질에 관한 질문에서 남녀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초급영문법 과목의 공지사항 확인과 학습 자료실 이용 문항의 경우에는 영어권 거주 경험이 있는 집단이 거주 경험이 없는 집단에 비해서 높은 이용 횟수를 보여 주었다. 또한 초급영작문에서는 강의 Q&A 문항에서 영어권 거주 경험이 있는 경우와 없는 집단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수준에 따른 수업 반응의 경우 초급영작문에 있어서 유용도와 난이도 그리고 과제제출 항목의 응답 결과, 중위 그룹과 하위 그룹간에 유의미한 평균 차이를 보였다. 그러나 세부적으로 나누었을 때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던 것들이 참여도와 만족도 두 부분으로 나누어 종합적으로 살펴보았을 때 평균의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영어 수준과 학습 전략 사용 사이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므로 수준이 낮은 학습자들이 수준이 높은 학습자들의 학습 전략을 사용하여 성공적인 영어 학습을 달성할 수 있도록 훈련과 지도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기 초에 학습자 개개인이 학습 전략 유형을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공개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효과적인 전략을 습득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또한 학습 참여도에 관련된 질문 중 “타 학습자들의 질문에 답하거나 교수자에게 질문 한다”라는 항목에서 하위 그룹의 학습자들은 낮은 응답을 보였다. 하위 그룹의 학습자들의 수업에 대한 참여를 높이기 위해서 교수자들은 학습자들이 온라인상에서 좀 더 적극적인 위치에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효과적인 학습 방법과 관련한 도움말과 다양한 정보를 정기적으로 제시할 뿐만 아니라 학습자 및 교수자와 꾸준히 상호작용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다루지 않은 학습자 개인 변인들과 학습 전략과의 관계를 분석하거나, 효과적인 학습 전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했을 때 성취도 변화를 분석하는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다양한 영어 과목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지 이외에 전화 인터뷰나 면담, 그리고 관찰 방법을 통한 후속 연구도 의미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이버 대학 영어 학습자의 학습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 과목, 학년, 성별, 연령, 영어권 거주 경험 및 학습자 수준의 개인 변인들과 학습 전략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또한 각 수업에 대한 학습자들의 참여도와 만족도를 통해 사이버 대학 영어 학습자들의 효과적인 영어 학습과 수업에 대한 활성화 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 대학 영어 학습자의 학습 전략 유형은 무엇인가?
둘째, 과목, 학년, 성별, 연령, 영어권 거주 경험, 수준과 학습 전략과의 관 계는 어떠한가?
셋째, 각 수업에 대한 학습자들의 만족도와 참여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 소재 A 사이버 대학 영어 학습자 1,2,3,4학년 영어학부 100명을 대상으로 삼았으며 조사 도구로는 Oxford(1990)의 SILL(Strategy Inventory for Language Learning) 설문지 50문항을 사용하였다. 또한 학습자들이 수강하고 있는 초급 영작문, 초급 영문법과 실용 영문법 과목의 목표 및 특징들을 간단히 분석하였다.
본 연구로 얻어진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형별 학습 전략의 사용 빈도를 살펴보았을 때 학습자들의 전체적인 학습 전략 사용 빈도는 보통 수준이었다. 전략 유형별로는 상위 인지 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어서 사회적, 보상, 인지, 정의적 전략을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기억 전략은 가장 사용 빈도가 낮았는데 이것은 기존의 연구들과 다소 다른 결과였다. 상위 인지 전략 사용이 높게 나온 것은 사이버 학습자들의 목표 의식이 뚜렷한 특징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반해 기억 전략이 가장 낮은 빈도를 보인 것은 일부 학업과 직업을 병행하고 있는 학습자들이 수업 내용을 기억하기 위해 반복 학습이나 복습을 할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진다.
둘째, 과목, 학년, 성별, 연령, 영어권 거주 경험, 수준과 학습 전략 사용과의 관계를 살펴 본 결과 영어권 거주 경험과 수준에 따라 유형별 전략 사용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영어권 거주 경험이 있는 집단이 없는 집단에 비해 인지 전략, 보상 전략, 정의적 전략과 사회적 전략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준이 높은 학습자들이 낮은 학습자들에 비해 사회적 전략을 제외하고 전 영역에서 높은 사용을 보였다.
셋째, 각 수업에 대한 학습자들의 참여도와 만족도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만족도의 경우 실용영문법은 3.67, 초급영문법은 3.55 그리고 초급영작문은 3.64로 보통 수준이었다. 수업의 참여도는 실용영문법 3.75, 초급영문법 3.43 그리고 초급영작문 3.58로 보통 수준이었고 모든 면에서 실용영문법의 참여도와 만족도가 높게 나왔다. 과목, 학년, 성별, 연령, 영어권 거주 경험, 그리고 수준에 따른 참여도와 만족도의 관계에서는 성별, 영어권 거주 경험과 수준에 있어서 유의미한 결과가 있었다. 먼저 실용 영문법에서는 난이도와 콘텐츠 구성 및 질에 관한 질문에서 남녀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초급영문법 과목의 공지사항 확인과 학습 자료실 이용 문항의 경우에는 영어권 거주 경험이 있는 집단이 거주 경험이 없는 집단에 비해서 높은 이용 횟수를 보여 주었다. 또한 초급영작문에서는 강의 Q&A 문항에서 영어권 거주 경험이 있는 경우와 없는 집단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수준에 따른 수업 반응의 경우 초급영작문에 있어서 유용도와 난이도 그리고 과제제출 항목의 응답 결과, 중위 그룹과 하위 그룹간에 유의미한 평균 차이를 보였다. 그러나 세부적으로 나누었을 때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던 것들이 참여도와 만족도 두 부분으로 나누어 종합적으로 살펴보았을 때 평균의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영어 수준과 학습 전략 사용 사이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므로 수준이 낮은 학습자들이 수준이 높은 학습자들의 학습 전략을 사용하여 성공적인 영어 학습을 달성할 수 있도록 훈련과 지도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기 초에 학습자 개개인이 학습 전략 유형을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공개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효과적인 전략을 습득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또한 학습 참여도에 관련된 질문 중 “타 학습자들의 질문에 답하거나 교수자에게 질문 한다”라는 항목에서 하위 그룹의 학습자들은 낮은 응답을 보였다. 하위 그룹의 학습자들의 수업에 대한 참여를 높이기 위해서 교수자들은 학습자들이 온라인상에서 좀 더 적극적인 위치에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효과적인 학습 방법과 관련한 도움말과 다양한 정보를 정기적으로 제시할 뿐만 아니라 학습자 및 교수자와 꾸준히 상호작용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다루지 않은 학습자 개인 변인들과 학습 전략과의 관계를 분석하거나, 효과적인 학습 전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했을 때 성취도 변화를 분석하는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다양한 영어 과목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지 이외에 전화 인터뷰나 면담, 그리고 관찰 방법을 통한 후속 연구도 의미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following three research questions; 1) What types of English learning strategies are used by cyber university students?; 2) What is the relationship between subject, grade, gender, age, experience of staying in an English-speaking country, proficiency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following three research questions; 1) What types of English learning strategies are used by cyber university students?; 2) What is the relationship between subject, grade, gender, age, experience of staying in an English-speaking country, proficiency and English learning strategies?; 3) What is the students' response on the degree of the satisfaction and participation of three subjects? The subjects of this study are 100 cyber university students. Strategy use was assessed through the Strategy Inventory for Language Learning(SILL of Oxford) and English proficiency was determined by the students' mid-term exam grades. Data was analyzed through SPASSWIN 12.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frequency of using the learning strategies, it was found that meta-cognitive strategy was used most frequently, followed by social, compensative, cognitive and affective strategies in that order. Compensative strategy was used least frequently by cyber university students.
Second,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relationship of subject, grade, gender, age, experience of staying in the English-speaking country, proficiency and English learning strategies, the results revealed that the use of language learning strategies was influenced by the subjects' experience of staying in the English-speaking country and proficiency. Other individual's variables did not affect the learning strategies.
Third,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response on the degree of satisfaction and participation of three lessons, it was found that there is little relationship between them. The above findings have some implications. It is required to train and teach cyber university students to learn strategies that high level students use because using learning strategies was found to be effective in improving English proficiency. In addition, the professors and the tutors have to try to increase the leaners' satisfaction and participation about each courses through continuous interaction, attention and other effective ways. Other findings, along with their implications will be reported in more detai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following three research questions; 1) What types of English learning strategies are used by cyber university students?; 2) What is the relationship between subject, grade, gender, age, experience of staying in an English-speaking country, proficiency and English learning strategies?; 3) What is the students' response on the degree of the satisfaction and participation of three subjects? The subjects of this study are 100 cyber university students. Strategy use was assessed through the Strategy Inventory for Language Learning(SILL of Oxford) and English proficiency was determined by the students' mid-term exam grades. Data was analyzed through SPASSWIN 12.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frequency of using the learning strategies, it was found that meta-cognitive strategy was used most frequently, followed by social, compensative, cognitive and affective strategies in that order. Compensative strategy was used least frequently by cyber university students.
Second,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relationship of subject, grade, gender, age, experience of staying in the English-speaking country, proficiency and English learning strategies, the results revealed that the use of language learning strategies was influenced by the subjects' experience of staying in the English-speaking country and proficiency. Other individual's variables did not affect the learning strategies.
Third,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response on the degree of satisfaction and participation of three lessons, it was found that there is little relationship between them. The above findings have some implications. It is required to train and teach cyber university students to learn strategies that high level students use because using learning strategies was found to be effective in improving English proficiency. In addition, the professors and the tutors have to try to increase the leaners' satisfaction and participation about each courses through continuous interaction, attention and other effective ways. Other findings, along with their implications will be reported in more deta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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