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150년의 짧은 역사를 갖고 있는 뮤지컬은 춤, 노래, 연극, 미술 등의 요소를 종합하는 대중적인 종합예술이다. 뮤지컬은 19세기 후반부터 현재까지 시대적인 상황과 대중의 기호에 맞추어 변화와 진화를 계속해 왔다. 브로드웨이 뮤지컬의 황금기는 1943년 부터 1968년까지라고 말하여지고 있다. 근대에 이르러 미국에서는 콜 포터, 레너드 번스타인, 조지 거쉰 등이 주도했었고 최근에는 1986년<오페라의 유령>,1981년<캣츠>의 앤드류 로이드 웨버,1980년<레 미제라블>,1989년<미스사이공>의 클로드 쉔베르그,<지킬 앤 하이드>의 ...
약 150년의 짧은 역사를 갖고 있는 뮤지컬은 춤, 노래, 연극, 미술 등의 요소를 종합하는 대중적인 종합예술이다. 뮤지컬은 19세기 후반부터 현재까지 시대적인 상황과 대중의 기호에 맞추어 변화와 진화를 계속해 왔다. 브로드웨이 뮤지컬의 황금기는 1943년 부터 1968년까지라고 말하여지고 있다. 근대에 이르러 미국에서는 콜 포터, 레너드 번스타인, 조지 거쉰 등이 주도했었고 최근에는 1986년<오페라의 유령>,1981년<캣츠>의 앤드류 로이드 웨버,1980년<레 미제라블>,1989년<미스사이공>의 클로드 쉔베르그,<지킬 앤 하이드>의 프랭크와일드 혼 이외의 새로운 뮤지컬 작곡가들이 나오지 않고 있다.전 세계가 뮤지컬 작곡가의 기근현상에 고민하고 있고 이러한 현상들의 대안으로 기존의 대중가요 히트곡들을 모아서 뮤지컬을 제작하게 되었고 'Pop Musical' 또는 'Juke Box Musical'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뮤지컬 장르가 탄생했다. 주크박스 뮤지컬이란 자판기처럼 동전을 넣고 음악을 듣는 기계를 지칭하는 것으로 '비아냥'이 묻어 있는 명칭이다. 엘비스 프레슬리,밥 딜런,비지스,등 이미 대중에게 인정받은 가수들의 히트 곡 들로 뮤지컬이 제작 되었으나 완성도면에서 인정받지 못한 작품들이 많았다. 주크박스 뮤지컬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 받은 것은 드라마가 엉성하다는 점이다.뮤지컬의 가장 큰 줄기는 '드라마'라는 사실을 간과함으로써 음악도 빛을 보지 못하는 것이다. 뮤지컬이 단지 음악과 현란한 춤이나 볼거리만으로 뮤지컬이 만들어 지지 않는다. 주크박스 뮤지컬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 맘마미아의 큰 성공은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한다. 본 논문에서는 맘마미아를 중심으로 아바음악의 특징, 뮤지컬화 되면서 노랫말의 운율을 맞추기 위해서 변형 되어진 가사들의 차이점을 찾아보았고, 대중적 성공 요인, 주크박스 뮤지컬의 문제점과 대안을 제시 하였다. 또한 21세기 뮤지컬의 전망을 연구해보면서 국내 뮤지컬계에 붐이 일어나고 있지만 내부적인 문제점으로 지적 되는 인프라 구축과 중소형 공연장 ,전문양성기관 ,뮤지컬 전문 인력 등의 부족이라는 해결해야 될 과제들이 많이 있지만 가무(歌舞)를 좋아하는 민족성이 뮤지컬이라는 장르와 맞는 유리함을 갖고 있다. 뮤지컬의 수요층이 확대 되면서 장래 희망 직업으로 뮤지컬 관련 직업을 원하는 청소년들이 많이 생겨나기 시작 했고 최근 각 대학에서 뮤지컬 학과 신설되고 있고 그에 따른 사설 학원이나 아카데미 형태 등의 양성 기관들이 급증하고 있는 점은 향후 뮤지컬의 매우 긍정적인 현상이라 할 수 있다. 맘마미아라는 뮤지컬이 주크박스 뮤지컬이 정답일 수 는 없다. 뮤지컬이 수입 된 문화의 형태이지만 뮤지컬을 전 세계인이 공감 할 수 있는 정서의 소재와 드라마와 음악 무용 등의 요소들이 조화롭게 이루어질 때< 명성왕후>나 넌버벌 퍼포먼스<난타>처럼 해외 시장 공략도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 관객의 한사람으로 21세기에는 더욱 다양한 문화를 향유 할 수 있기를 기대 해 본다.
약 150년의 짧은 역사를 갖고 있는 뮤지컬은 춤, 노래, 연극, 미술 등의 요소를 종합하는 대중적인 종합예술이다. 뮤지컬은 19세기 후반부터 현재까지 시대적인 상황과 대중의 기호에 맞추어 변화와 진화를 계속해 왔다. 브로드웨이 뮤지컬의 황금기는 1943년 부터 1968년까지라고 말하여지고 있다. 근대에 이르러 미국에서는 콜 포터, 레너드 번스타인, 조지 거쉰 등이 주도했었고 최근에는 1986년<오페라의 유령>,1981년<캣츠>의 앤드류 로이드 웨버,1980년<레 미제라블>,1989년<미스사이공>의 클로드 쉔베르그,<지킬 앤 하이드>의 프랭크 와일드 혼 이외의 새로운 뮤지컬 작곡가들이 나오지 않고 있다.전 세계가 뮤지컬 작곡가의 기근현상에 고민하고 있고 이러한 현상들의 대안으로 기존의 대중가요 히트곡들을 모아서 뮤지컬을 제작하게 되었고 'Pop Musical' 또는 'Juke Box Musical'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뮤지컬 장르가 탄생했다. 주크박스 뮤지컬이란 자판기처럼 동전을 넣고 음악을 듣는 기계를 지칭하는 것으로 '비아냥'이 묻어 있는 명칭이다. 엘비스 프레슬리,밥 딜런,비지스,등 이미 대중에게 인정받은 가수들의 히트 곡 들로 뮤지컬이 제작 되었으나 완성도면에서 인정받지 못한 작품들이 많았다. 주크박스 뮤지컬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 받은 것은 드라마가 엉성하다는 점이다.뮤지컬의 가장 큰 줄기는 '드라마'라는 사실을 간과함으로써 음악도 빛을 보지 못하는 것이다. 뮤지컬이 단지 음악과 현란한 춤이나 볼거리만으로 뮤지컬이 만들어 지지 않는다. 주크박스 뮤지컬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 맘마미아의 큰 성공은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한다. 본 논문에서는 맘마미아를 중심으로 아바음악의 특징, 뮤지컬화 되면서 노랫말의 운율을 맞추기 위해서 변형 되어진 가사들의 차이점을 찾아보았고, 대중적 성공 요인, 주크박스 뮤지컬의 문제점과 대안을 제시 하였다. 또한 21세기 뮤지컬의 전망을 연구해보면서 국내 뮤지컬계에 붐이 일어나고 있지만 내부적인 문제점으로 지적 되는 인프라 구축과 중소형 공연장 ,전문양성기관 ,뮤지컬 전문 인력 등의 부족이라는 해결해야 될 과제들이 많이 있지만 가무(歌舞)를 좋아하는 민족성이 뮤지컬이라는 장르와 맞는 유리함을 갖고 있다. 뮤지컬의 수요층이 확대 되면서 장래 희망 직업으로 뮤지컬 관련 직업을 원하는 청소년들이 많이 생겨나기 시작 했고 최근 각 대학에서 뮤지컬 학과 신설되고 있고 그에 따른 사설 학원이나 아카데미 형태 등의 양성 기관들이 급증하고 있는 점은 향후 뮤지컬의 매우 긍정적인 현상이라 할 수 있다. 맘마미아라는 뮤지컬이 주크박스 뮤지컬이 정답일 수 는 없다. 뮤지컬이 수입 된 문화의 형태이지만 뮤지컬을 전 세계인이 공감 할 수 있는 정서의 소재와 드라마와 음악 무용 등의 요소들이 조화롭게 이루어질 때< 명성왕후>나 넌버벌 퍼포먼스<난타>처럼 해외 시장 공략도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 관객의 한사람으로 21세기에는 더욱 다양한 문화를 향유 할 수 있기를 기대 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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