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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전래동화 비교연구 : 일본 소학교 국어교과서에 실린 한국 전래동화를 중심으로 : published in the Japanese text book of the elementary school in Japan
(A) Comparative Study of the Korean-Japanese Traditional Fairy Tales 원문보기


심은정 (동덕여자대학교 일어일문학과 일본문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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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945년 이후 일본 소학교 국어교과서에 실린 한국 전래동화를 중심으로 한국의 국어교과서와 설화집에 나타난 모습을 비교 고찰하였다. 민족문학의 寶庫인 구비문학이 근대의 미디어 ‘교과서’로 유입되는 과정을 통하여 한국과 일본 두 나라의 문화교류사를 검토하였다. 초등학교 교육은 한 개인의 인격형성은 물론이며 나아가서는 국가의 미래를 결정하는 영향력을 지닌 것으로 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문학은 인간과 삶을 총체적으로 이끌어가고 이해하는 밑거름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전래동화는 어린이들이 읽는 어떤 유형의 이야기보다 인간 내면의 문제들에 대해서 많은 가르침을 주고, 각자에 알맞은 해결책을 제시 해준다. 따라서 초등학교 전래동화 교재는 교육적인 면에서도 문학적인 면에서도 나아가 심리학적인 면에서도 매우 높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es and investigates the image of traditional fairy tales between the text book of elementary school in Korea and Japan after the year of 1945. Also, this study reviews the cultural exchange between Korea and Japan through the process that encompasses the inflow of traditional fairy ...

주제어

#한국 전래동화 일본 소학교 국어교과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심은정
학위수여기관 동덕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일어일문학과 일본문학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v, 166p.
키워드 한국 전래동화 일본 소학교 국어교과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1529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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