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소비자들은 과거에 비해 유행에 민감한 경향을 보이는데 제시된 유행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며 이를 따르고자 하는 움직임이 심화된 경향이 있다. 인터넷이 일반화되어 유통이 개선되고 정보의 흐름이 신속하게 소비자들에게 소개되면서 유행에 내재된 의미나 정도가 과거와 차이를 보일 수 있는데 본 연구는 현재 소비자 개인이 유행을 수용하는 행동을 연구하고자 하며 특히 유행이 개인적이며 사회적인 현상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정신분석과 사회심리를 통합적으로 설명하려 했던 Post Freud학파의 이론을 중점으로 하였다. Post-Freud 학파는 권력에 편향해서 대중적 움직임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나아가 동참할 권력의 요구가 인간에게 발견된다고 하였는데 이러한 움직임을 Freud가 자신을 박해하는 비이성적 행동으로 언급한 마조히즘을 확장하여 설명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개인적인 상황에 초점을 맞춘 ...
최근 소비자들은 과거에 비해 유행에 민감한 경향을 보이는데 제시된 유행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며 이를 따르고자 하는 움직임이 심화된 경향이 있다. 인터넷이 일반화되어 유통이 개선되고 정보의 흐름이 신속하게 소비자들에게 소개되면서 유행에 내재된 의미나 정도가 과거와 차이를 보일 수 있는데 본 연구는 현재 소비자 개인이 유행을 수용하는 행동을 연구하고자 하며 특히 유행이 개인적이며 사회적인 현상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정신분석과 사회심리를 통합적으로 설명하려 했던 Post Freud학파의 이론을 중점으로 하였다. Post-Freud 학파는 권력에 편향해서 대중적 움직임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나아가 동참할 권력의 요구가 인간에게 발견된다고 하였는데 이러한 움직임을 Freud가 자신을 박해하는 비이성적 행동으로 언급한 마조히즘을 확장하여 설명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개인적인 상황에 초점을 맞춘 프로이트 이론에서 사회적 영향으로 연구 초점을 확장한 Post-Freud 학파의 이론을 기반으로 열성적으로 유행을 따르려는 개인들의 움직임을 마조히즘적 특성을 토대로 살펴보았다. 즉 연구에서 사용한 마조히즘은 정통 Freud의 학설에서 초점을 맞춘 개인적인 성향이 아닌 이후 Post-Freud 학파 학자들이 타자 즉 사회와의 관계적 측면으로 확장하여 전개한 의미로 극단적인 성향의 지배당하고픈 소수만이 가지고 있는 특정 의미가 아닌, 다양한 사회집단이 존재하며 이끄는 에너지와 이끌어짐이 존재하는 일반적인 상황에서 수동적인 이끌어짐에 동참하고자 하는 적극성의 의미로서 사용하였다. 최근 개인들이 유행패션을 따르는 에너지의 방향은 능동적이라기보다 제시되어진 것을 열심히 따르며 또한 제시되어지기를 바라는 경향으로 파악되는데, 따르는 정도가 열성적이기는 하나 수동적이며, 기꺼이 따르기 보다는 회의를 동반한다. 이러한 유행을 수용하는 에너지의 근원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유행에 나타나는 마조히즘적 특성에 대해 연구하기 위해 패션유행을 보도하는 기사에 대한 조사 분석과, 상대적으로 유행에 민감하다고 인식되는 계층인 서울에 거주하는 20대 여성 소비자 17명과의 심층면접을 시행하였는데, 기사가 유행을 보도하는 태도와 소비자들의 생각을 조사하기 위해 기사 본문의 내용과 인터뷰 내용을 인용, 기재하였으며 이는 연구에서 조사하고자 하는 현상을 분석하는 텍스트로 사용되었다. 일간지의 패션기사 분석결과 유행에 대해 유행원천과 관련하여 유명인과 특정 지역에 대한 무조건적인 인정이나 패션에 대한 비전문적 태도, 그리고 유행수용에 대한 판단의 근거 부재와 대중적 에너지의 몰입, 추종대상과 방법의 구체적 제시, 내면적 추종의 요구 인식, 개인적 취향의 부재가 유행 수용의 특징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것들은 개인적 고찰과 같은 비판적 시선이 부재하며 외부적 권위에 추종하고자 하는 성향을 나타내는 것으로 개인들이 유행을 수용하는 행동에서 마조히즘적인 특성이 나타남을 알 수 있다. 또한 20대 여성 소비자들의 심층면접을 통한 유행수용에 대한 태도에서, 유행패션의 열성적인 수용, 대중적 에너지의 몰입, 개인적 취향의 부재, 판단의 근거 부재, 수동적 추종의 강요인식, 유행수용에 대한 무비판적 태도, 대중적 취향의 고려, 구매이유에 대한 불확실성, 동질감 추구의 필요 인식, 집단적 소속의 요구인식, 불안을 회피하기 위한 동질화 추구, 선택을 위한 제시의 열망이 특징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추종할 권력이 제시되기를 지향하며 제시된 권력에 편승하기를 열망하는 내면적 요구인 마조히즘적 에너지로 설명될 수 있다. 특히 자신이 추종할 집단에서 계급적 차이를 인식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대중의 패션에 영향을 미치는 국내 유명인들에게 영향을 끼치는 헐리우드 스타들 패션으로 대중들의 관심이 귀결되는 양상을 보인다. 이는 상대적 상위 권위로의 추종을 의미하는 것으로 권위를 추종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보여준다고 사료된다. 최근 유행을 따르는 태도에서 마조히즘적 특징이 강화된 것은 인터넷을 비롯한 다양하고 빠른 매스컴을 통해 개인들이 대중적 움직임을 파악하기 쉬워 졌으며 유행에 대한 개인의 인식은 대중과의 구별로 인한 고립과 같은 불안을 피하기 위해 대중의 움직임에 편승하고자 하는 태도를 가지게 된다. 게다가 유통의 개선으로 대량의 패션이 빠르게 소개되는 양상을 보이는데, 다양하고 많은 제시 안에서 개인들은 선택의 어려움을 인식하게 되어 자신이 주관적으로 선택하고자 하는 경향보다 무엇을 선택할지에 대해 의지하고자 하는 경향이 강조될 수 있다. 또한 현대 산업사회의 특징인 소외의 심화는 개인들의 불안을 부각시키는데, 불안을 회피하고자 집단의 구성원으로의 안락감을 추구하기 위해 집단적 행동에 열성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성향이 유행패션의 적극적인 추종으로 나타났다고 사료된다.
최근 소비자들은 과거에 비해 유행에 민감한 경향을 보이는데 제시된 유행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며 이를 따르고자 하는 움직임이 심화된 경향이 있다. 인터넷이 일반화되어 유통이 개선되고 정보의 흐름이 신속하게 소비자들에게 소개되면서 유행에 내재된 의미나 정도가 과거와 차이를 보일 수 있는데 본 연구는 현재 소비자 개인이 유행을 수용하는 행동을 연구하고자 하며 특히 유행이 개인적이며 사회적인 현상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정신분석과 사회심리를 통합적으로 설명하려 했던 Post Freud학파의 이론을 중점으로 하였다. Post-Freud 학파는 권력에 편향해서 대중적 움직임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나아가 동참할 권력의 요구가 인간에게 발견된다고 하였는데 이러한 움직임을 Freud가 자신을 박해하는 비이성적 행동으로 언급한 마조히즘을 확장하여 설명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개인적인 상황에 초점을 맞춘 프로이트 이론에서 사회적 영향으로 연구 초점을 확장한 Post-Freud 학파의 이론을 기반으로 열성적으로 유행을 따르려는 개인들의 움직임을 마조히즘적 특성을 토대로 살펴보았다. 즉 연구에서 사용한 마조히즘은 정통 Freud의 학설에서 초점을 맞춘 개인적인 성향이 아닌 이후 Post-Freud 학파 학자들이 타자 즉 사회와의 관계적 측면으로 확장하여 전개한 의미로 극단적인 성향의 지배당하고픈 소수만이 가지고 있는 특정 의미가 아닌, 다양한 사회집단이 존재하며 이끄는 에너지와 이끌어짐이 존재하는 일반적인 상황에서 수동적인 이끌어짐에 동참하고자 하는 적극성의 의미로서 사용하였다. 최근 개인들이 유행패션을 따르는 에너지의 방향은 능동적이라기보다 제시되어진 것을 열심히 따르며 또한 제시되어지기를 바라는 경향으로 파악되는데, 따르는 정도가 열성적이기는 하나 수동적이며, 기꺼이 따르기 보다는 회의를 동반한다. 이러한 유행을 수용하는 에너지의 근원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유행에 나타나는 마조히즘적 특성에 대해 연구하기 위해 패션유행을 보도하는 기사에 대한 조사 분석과, 상대적으로 유행에 민감하다고 인식되는 계층인 서울에 거주하는 20대 여성 소비자 17명과의 심층면접을 시행하였는데, 기사가 유행을 보도하는 태도와 소비자들의 생각을 조사하기 위해 기사 본문의 내용과 인터뷰 내용을 인용, 기재하였으며 이는 연구에서 조사하고자 하는 현상을 분석하는 텍스트로 사용되었다. 일간지의 패션기사 분석결과 유행에 대해 유행원천과 관련하여 유명인과 특정 지역에 대한 무조건적인 인정이나 패션에 대한 비전문적 태도, 그리고 유행수용에 대한 판단의 근거 부재와 대중적 에너지의 몰입, 추종대상과 방법의 구체적 제시, 내면적 추종의 요구 인식, 개인적 취향의 부재가 유행 수용의 특징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것들은 개인적 고찰과 같은 비판적 시선이 부재하며 외부적 권위에 추종하고자 하는 성향을 나타내는 것으로 개인들이 유행을 수용하는 행동에서 마조히즘적인 특성이 나타남을 알 수 있다. 또한 20대 여성 소비자들의 심층면접을 통한 유행수용에 대한 태도에서, 유행패션의 열성적인 수용, 대중적 에너지의 몰입, 개인적 취향의 부재, 판단의 근거 부재, 수동적 추종의 강요인식, 유행수용에 대한 무비판적 태도, 대중적 취향의 고려, 구매이유에 대한 불확실성, 동질감 추구의 필요 인식, 집단적 소속의 요구인식, 불안을 회피하기 위한 동질화 추구, 선택을 위한 제시의 열망이 특징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추종할 권력이 제시되기를 지향하며 제시된 권력에 편승하기를 열망하는 내면적 요구인 마조히즘적 에너지로 설명될 수 있다. 특히 자신이 추종할 집단에서 계급적 차이를 인식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대중의 패션에 영향을 미치는 국내 유명인들에게 영향을 끼치는 헐리우드 스타들 패션으로 대중들의 관심이 귀결되는 양상을 보인다. 이는 상대적 상위 권위로의 추종을 의미하는 것으로 권위를 추종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보여준다고 사료된다. 최근 유행을 따르는 태도에서 마조히즘적 특징이 강화된 것은 인터넷을 비롯한 다양하고 빠른 매스컴을 통해 개인들이 대중적 움직임을 파악하기 쉬워 졌으며 유행에 대한 개인의 인식은 대중과의 구별로 인한 고립과 같은 불안을 피하기 위해 대중의 움직임에 편승하고자 하는 태도를 가지게 된다. 게다가 유통의 개선으로 대량의 패션이 빠르게 소개되는 양상을 보이는데, 다양하고 많은 제시 안에서 개인들은 선택의 어려움을 인식하게 되어 자신이 주관적으로 선택하고자 하는 경향보다 무엇을 선택할지에 대해 의지하고자 하는 경향이 강조될 수 있다. 또한 현대 산업사회의 특징인 소외의 심화는 개인들의 불안을 부각시키는데, 불안을 회피하고자 집단의 구성원으로의 안락감을 추구하기 위해 집단적 행동에 열성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성향이 유행패션의 적극적인 추종으로 나타났다고 사료된다.
The remarkable tendency shown in recent fashion can be that customers are sensitive at the trend and they eagerly want the fashion style to be suggested for following it. This study was about individual's inner energy for following fashion trend, and progressed under the post Freudian theory, who co...
The remarkable tendency shown in recent fashion can be that customers are sensitive at the trend and they eagerly want the fashion style to be suggested for following it. This study was about individual's inner energy for following fashion trend, and progressed under the post Freudian theory, who considering both individual and social relationship, for fashion is not only individual but also influenced in social relationship. Especially post Freudian mentioned passive movement of following the authority as masochism, this meaning is enlarged from that Freud used to explain abnormal individual. The Post Freudian said that the reason why individuals demand themselves to follow authority like the masses' move could be explained as the hope against the fear of feeling not being from staying isolated and having no direction. Escaping from this fear, individuals ought to believe the necessity of participation in public. Nowadays, people can share many informations with internet, the fastest medium, which makes the individuals impatient not to be isolate, thinking other people must contact the information and should feel pressure of taking part in the currency. Even though the style is considered to be awkward for following it, Fashion articles in newspaper were used to study masochistic trait in recent fashion, and also depth interview was carried out with 17 women in 20's age living in Seoul who are considered as demographic group interested in fashion relatively. The results were followed : It showed to be categorically authorized at celebrities and places where are famous for fashion about delivering recent trend in fashion articles. Frequent exposure on mass media by celebrities wearing the style could soon make a fashion, or it can be a worthy style with the only reason that a style is popular in some place. and also showed de-professionalize attitude, less judgement, the public's concentrated consideration about fashion trend. The analysis of interviewees' answers about fashion trend were that the public are eagerly following fashion trend, individual's taste not existing, they were willing to accept fashion trend just because the masses chose that. and interviewees felt following trend absolutely necessary. It showed that many customers should incline to consider less about their style or taste, whereas lean to pursue after masses' authority. These can be the masochistic traits, the people's tendency to believe the authority instead of considering individual's taste about fashion. Recent consumers have propensity to avoid feeling concern about others' criticism, on the other side, they try to chase of the fashion as masses' choice for feeling peaceful. The reason why people recognize not to have clothing to wear in spite of a large wardrobe, it must reflect their needs promoted from outside influence of introducing for new styles.
The remarkable tendency shown in recent fashion can be that customers are sensitive at the trend and they eagerly want the fashion style to be suggested for following it. This study was about individual's inner energy for following fashion trend, and progressed under the post Freudian theory, who considering both individual and social relationship, for fashion is not only individual but also influenced in social relationship. Especially post Freudian mentioned passive movement of following the authority as masochism, this meaning is enlarged from that Freud used to explain abnormal individual. The Post Freudian said that the reason why individuals demand themselves to follow authority like the masses' move could be explained as the hope against the fear of feeling not being from staying isolated and having no direction. Escaping from this fear, individuals ought to believe the necessity of participation in public. Nowadays, people can share many informations with internet, the fastest medium, which makes the individuals impatient not to be isolate, thinking other people must contact the information and should feel pressure of taking part in the currency. Even though the style is considered to be awkward for following it, Fashion articles in newspaper were used to study masochistic trait in recent fashion, and also depth interview was carried out with 17 women in 20's age living in Seoul who are considered as demographic group interested in fashion relatively. The results were followed : It showed to be categorically authorized at celebrities and places where are famous for fashion about delivering recent trend in fashion articles. Frequent exposure on mass media by celebrities wearing the style could soon make a fashion, or it can be a worthy style with the only reason that a style is popular in some place. and also showed de-professionalize attitude, less judgement, the public's concentrated consideration about fashion trend. The analysis of interviewees' answers about fashion trend were that the public are eagerly following fashion trend, individual's taste not existing, they were willing to accept fashion trend just because the masses chose that. and interviewees felt following trend absolutely necessary. It showed that many customers should incline to consider less about their style or taste, whereas lean to pursue after masses' authority. These can be the masochistic traits, the people's tendency to believe the authority instead of considering individual's taste about fashion. Recent consumers have propensity to avoid feeling concern about others' criticism, on the other side, they try to chase of the fashion as masses' choice for feeling peaceful. The reason why people recognize not to have clothing to wear in spite of a large wardrobe, it must reflect their needs promoted from outside influence of introducing for new sty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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