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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감상 프로그램 실태 조사 : 에코뮤지엄 개념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손지영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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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감상 교육에 있어 박물관과 미술관 활용의 필요성은 꾸준하게 제기되어왔다. 그러나 현재 일부의 박물관/미술관에서의 감상 교육에 있어 감상의 대상이 되는 문화재의 역사적 맥락에서의 접근이 부족하고 교육방법에 있어서도 강의 중심의 수동적 감상이 이루어지고 있어 이러한 점을 보완할 대안적 성격의 박물관 패러다임(paradigm)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지역의 문화유산을 미술 감상 교육에 활용하는 방법적 측면에서 지역의 다양한 유ㆍ무형의 유산을 지역주민이 중심이 되어 유산의 현지 보존을 중시하는 에코뮤지엄을 제안하였다. 우선 에코뮤지엄의 대표적인 해외 사례에서의 감상 프로그램의 유형들을 제시하여 해외에서 에코뮤지엄을 활용하여 어떠한 미술 감상 활동이 이루어지는가를 살펴보았으며, 각 사례들을 감상의 유형별로 분류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다룬 해외 사례들은 일본의 미우라반도 에코뮤지엄(三浦 半島 エコミュ?ジアム)과 중국의 소가 먀오족 생태박물관, 그리고 프랑스의 프루미-트레롱(Fourmies-Trelon) 에코뮤지엄과 미국의 악-친 힘-닥 에코뮤지엄(Ak-Chin Him-Dak Ecomuseum)을 살펴보았으며, 마지막으로 스웨덴의 스칸센 에코뮤지엄(Skansen Ecomuseum)과 먀오족 생태박물관(苗族 生態博物館)을 알아보았다. 이상의 사례들은 에코뮤지엄의 성공적 실천 사례들로 평가받고 있어 에코뮤지엄의 국내 정착과 감상 교육에의 활용도를 높이는 측면에서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 본 연구자는 이러한 사례들을 분석하여 다양한 에코뮤지엄의 조건과 기준을 설정하였으며, 또한 이를 토대로 국내의 박물관/미술과, 전통민속마을/정보화마을, 지역 축제 중에서 지역에서의 자연환경, 문화유산, 산업유산 등을 현지보존하고 주민의 미래를 위하여 주민 스스로가 참여하여 관리운영하며, 수집, 전시, 보관의 박물관활동이 이루어지는 곳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곳은 전국의 438 지역의 박물관/미술관, 306 지역의 전통민속마을/정보화마을, 716 지역의 지역축제 중 총 76 지역으로 선정된 대상의 미술 감상 프로그램을 각각 대상, 기간, 프로그램의 내용(미술 영역), 프로그램 내용(교과 통합), 감상 유형의 항목을 기준으로 하여 실태조사를 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조사 대상의 76%에 해당하는 박물관 및 미술관에서, 프로그램 적용 대상의 연령을 구분하지 않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se of museums and art museums is considered important in appreciation education of art. However, On some appreciation education of existing museums and art museums, contextual approach to Cultural Properties was insufficient and learners appreciated art passively in the teaching method. To mak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손지영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 8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1901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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