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비용편익 분석을 이용한 철도지하 횡단공사 공법 선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election for Construction Method of Underground Railway Crossing by Cost-Benefit Analysis원문보기
철도는 대량의 여객과 화물을 수송하는 교통시스템으로서 선로 구조물의 안전성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 최근 들어 경제, 사회의 발전으로 도시계획 재 정비에 따른 신설도로의 확장, 지하철 건설, 도시가스관 등 철도지하횡단공사가 증가하고 있으나, 철도안전 확보를 최우선하는 철도의 특성으로 철도지하횡단 공사 공법에 대한 경제성 분석을 고려하지 않으므로 예산 사용의 평가와 시공 후의 편익 평가가 정확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비용편익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철도지하횡단공사 공법별 시공사례에 관한 연구를 시행하였다. 철도분야의 비용·편익분석에 관한 동향을 고찰하였으며, 최근 철도청 및 철도공단에서 시공한 철도지하횡단공법과 설계에 반영된 신공법 및 신기술을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경부선 등 운행빈도가 많은 노선과 비교적 운행빈도가 낮은 한산선구에 사용하는 공법으로 시공시의 B/C, NPV, ...
철도는 대량의 여객과 화물을 수송하는 교통시스템으로서 선로 구조물의 안전성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 최근 들어 경제, 사회의 발전으로 도시계획 재 정비에 따른 신설도로의 확장, 지하철 건설, 도시가스관 등 철도지하횡단공사가 증가하고 있으나, 철도안전 확보를 최우선하는 철도의 특성으로 철도지하횡단 공사 공법에 대한 경제성 분석을 고려하지 않으므로 예산 사용의 평가와 시공 후의 편익 평가가 정확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비용편익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철도지하횡단공사 공법별 시공사례에 관한 연구를 시행하였다. 철도분야의 비용·편익분석에 관한 동향을 고찰하였으며, 최근 철도청 및 철도공단에서 시공한 철도지하횡단공법과 설계에 반영된 신공법 및 신기술을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경부선 등 운행빈도가 많은 노선과 비교적 운행빈도가 낮은 한산선구에 사용하는 공법으로 시공시의 B/C, NPV, IRR 분석을 실시 하였다. 분석 결과 운행빈도가 높은 노선의 경우는 간접공사비가 적게 소요되는 공법이 B/C가 가장 높았으며, 운행빈도가 낮은 노선의 경우에는 직접공사비가 적은 공법이 B/C가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기법 3가지 중 비용편익을 분석한 결과 B/C을 이용한 분석이 최적분석기법 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철도지하횡단공법에 대한 비용·편익분석을 적용함으로써 위험비용이 저감되어 경제적인 편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정량적으로 나타낼 수 있었 으며, 철도횡단공사의 타당성과 투자효과를 명확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 된다.
철도는 대량의 여객과 화물을 수송하는 교통시스템으로서 선로 구조물의 안전성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 최근 들어 경제, 사회의 발전으로 도시계획 재 정비에 따른 신설도로의 확장, 지하철 건설, 도시가스관 등 철도지하횡단공사가 증가하고 있으나, 철도안전 확보를 최우선하는 철도의 특성으로 철도지하횡단 공사 공법에 대한 경제성 분석을 고려하지 않으므로 예산 사용의 평가와 시공 후의 편익 평가가 정확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비용편익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철도지하횡단공사 공법별 시공사례에 관한 연구를 시행하였다. 철도분야의 비용·편익분석에 관한 동향을 고찰하였으며, 최근 철도청 및 철도공단에서 시공한 철도지하횡단공법과 설계에 반영된 신공법 및 신기술을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경부선 등 운행빈도가 많은 노선과 비교적 운행빈도가 낮은 한산선구에 사용하는 공법으로 시공시의 B/C, NPV, IRR 분석을 실시 하였다. 분석 결과 운행빈도가 높은 노선의 경우는 간접공사비가 적게 소요되는 공법이 B/C가 가장 높았으며, 운행빈도가 낮은 노선의 경우에는 직접공사비가 적은 공법이 B/C가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기법 3가지 중 비용편익을 분석한 결과 B/C을 이용한 분석이 최적분석기법 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철도지하횡단공법에 대한 비용·편익분석을 적용함으로써 위험비용이 저감되어 경제적인 편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정량적으로 나타낼 수 있었 으며, 철도횡단공사의 타당성과 투자효과를 명확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 된다.
Railways are very important to get stability of railway structure as transportation system carrying a lot of passengers and freight. These days the construction of underground railway crossing such as expansion of new roads, construction of subway and gas pipe is increasing because of economic and s...
Railways are very important to get stability of railway structure as transportation system carrying a lot of passengers and freight. These days the construction of underground railway crossing such as expansion of new roads, construction of subway and gas pipe is increasing because of economic and social development. But these kinds of construction didn't take into account Cost-benefit analysis of railway which has the most important aspects of railway safety, so the results of construction didn't get a good evaluation. This study adapt Cost-benefit analysis to evaluate the economic validity of underground railway crossing. This study adjust about Cost-benefit analysis of railway part, and analyze the new method and technology of underground railway crossing constructed by Korean National Railroad and Railway Network Authority. Also this study divide between high frequency line and low frequency lineusing B/C, NPV, and IRR analysis. After analysis, B/C ratio method is the most suitable method among B/C, NPV, and IRR analysis method. Therefore this study can express economic benefit quantitatively and decrease the cost by adapting Cost-benefit analysis, and can clearly express the construction feasibility and investment effects of construction of underground railway crossing method.
Railways are very important to get stability of railway structure as transportation system carrying a lot of passengers and freight. These days the construction of underground railway crossing such as expansion of new roads, construction of subway and gas pipe is increasing because of economic and social development. But these kinds of construction didn't take into account Cost-benefit analysis of railway which has the most important aspects of railway safety, so the results of construction didn't get a good evaluation. This study adapt Cost-benefit analysis to evaluate the economic validity of underground railway crossing. This study adjust about Cost-benefit analysis of railway part, and analyze the new method and technology of underground railway crossing constructed by Korean National Railroad and Railway Network Authority. Also this study divide between high frequency line and low frequency lineusing B/C, NPV, and IRR analysis. After analysis, B/C ratio method is the most suitable method among B/C, NPV, and IRR analysis method. Therefore this study can express economic benefit quantitatively and decrease the cost by adapting Cost-benefit analysis, and can clearly express the construction feasibility and investment effects of construction of underground railway crossing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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