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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햄릿』비평에 재현된 문학과 정신분석의 상호텍스트성
Intertextuality of Literature and Psychoanalysis Represented in Hamlet Criticism* 원문보기


이영은 (경북대학교 대학원 영어영문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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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이트정신분석학의 텍스트와 문학의 텍스트를 상호텍스트적으로 접근하여 정신분석학의 모델을 통해 문학 텍스트를 읽었으며 문학 텍스트를 통해 정신분석학을 읽어내고 있다. 문학과 정신분석의 상호 텍스트적 접근은 프로이트, 라깡 뿐만 아니라 많은 정신분석가들과 문학 비평가들에 의해 전개되어왔다. 특히, 프로이트정신분석학의 텍스트와 문학의 텍스트를 상호텍스트적으로 접근하여 정신분석학의 모델을 통해 문학 텍스트를 읽었으며 문학 텍스트를 통해 정신분석학을 읽어내고 있다. 문학과 정신분석의 상호 텍스트적 접근은 프로이트, 라깡 뿐만 아니라 많은 정신분석가들과 문학 비평가들에 의해 전개되어왔다. 특히, 셰익스피어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햄릿』은 인간 정신의 보편적 원형을 제시한다는 평가와 함께 정신분석학의 원초적 장면으로 해석되어 왔으며, 프로이트, 존스, 라깡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석을 제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특히 셰익스피어의 『햄릿』에 대한 비평을 중심으로 문학과 정신분석학의 상호 텍스트적 접근의 구체적인 사례를 조명해고자 한다.

주제어

#문학과 정신분석의 상호텍스트성 햄릿 비평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영은
학위수여기관 경북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영문학과
지도교수 박찬부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 67 p.
키워드 문학과 정신분석의 상호텍스트성 햄릿 비평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20665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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