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요약
태권도 시범의 미적 가치 탐색
정 재 환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이 연구는 미학 이론과 체육․스포츠에 대한 미적 논의의 내용을 태권도 시범에 적용하여 태권도의 미적가치를 이론․구조화한 연구이다. 이와 관련하여 이 연구에서는 Freleigh(1970)가 제시한 이론 구조화(theory building) 작업과 Gowin(1969)이 개발한 지식구조 분석(analysis of structure of knowledge) 방법의 상호보완적인 철학연구 유형을 적용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귀납적 방법으로 연구내용을 이론화․구조화 하였다. 또한 이 연구는 연구결과에 신뢰도를 부여하기 위해서 태권도 시범 전문가와의 ...
국문요약
태권도 시범의 미적 가치 탐색
정 재 환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이 연구는 미학 이론과 체육․스포츠에 대한 미적 논의의 내용을 태권도 시범에 적용하여 태권도의 미적가치를 이론․구조화한 연구이다. 이와 관련하여 이 연구에서는 Freleigh(1970)가 제시한 이론 구조화(theory building) 작업과 Gowin(1969)이 개발한 지식구조 분석(analysis of structure of knowledge) 방법의 상호보완적인 철학연구 유형을 적용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귀납적 방법으로 연구내용을 이론화․구조화 하였다. 또한 이 연구는 연구결과에 신뢰도를 부여하기 위해서 태권도 시범 전문가와의 적합도(goodness of fit) 검증의 단계를 거쳤으며, 이를 토대로 태권도 시범의 미적 가치를 탐색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태권도 시범은 다수의 관람자들에게 태권도에 관한 전반적 내용을 소개하고, 태권도의 기술성을 보여줌으로써 태권도의 가치를 상승시키기 위한 활동으로 기본연합동작, 품새, 겨루기, 격파, 호신술, 태권체조 등으로 구성된다. 태권도 시범은 이러한 구성요소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계획하며, 태권도의 동작과 기술의 표현을 통해 태권도의 예술성을 극대화 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태권도 시범은 태권도의 가치를 상승시키기 위한 가장 훌륭한 활동으로써 미적 가치를 동반한다. 따라서 태권도 시범은 태권도 기술의 우월성을 알리고, 태권도의 내재적 가치를 표상화 시키기 위해서, 주관자의 미감보다는 객관적 심미감을 상승시키는데 최대의 목표를 두어야 한다.
태권도 시범의 미적 가치는 창조성을 기반으로 한다. 이러한 창조성은 관전자에게 신선미를 더해주고, 심미감을 상승시켜 주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태권도의 기술과 기능을 조화롭게 표현하고 예술적 가치를 포함한 행위예술이 되기 위해서는 그 구성의 변형이나 조합이 창조적이고, 독특함을 지녀야 한다.
태권도 시범에서는 역동적인 동작이나 기술만이 아닌 부드러우면서도 자연스러운 동작으로 신체의 아름다움을 표출함으로써 우미를 창출한다. 따라서 태권도 시범에서 우미는 태권도의 내재적 가치를 일깨우는 동기로서 매우 중요한 매력미로 존재한다.
태권도 시범에서는 상식을 넘는 외형적인 양, 내면적인 질의 깊이, 한계가 없는 형식, 위대한 약동, 엄숙한 정적 등의 전형적인 성격이나 형식의 조형적인 요소로 인해 숭고미를 표출한다.
태권도 시범에서 세밀함과 섬세함의 미적 요소인 정묘미는 시범의 성패를 좌우한다. 불필요근의 이완과 필요근의 수축이라는 생리학적 기전을 바탕으로 하는 태권도 기술시범은 출발단계에서부터 종결에 이르기까지 정묘미를 추구한다. 태권도가 세계인의 무예로써 우뚝 서게 된 것은 바로 이러한 정묘미를 지니고 있는 호신기술이기 때문인 것이다.
태권도의 감각적이고 가시적인 외현의 미는 매력미를 이끄는 근원적 동기가 된다. 그러나 태권도 수련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내재적 가치 또한 태권도의 매력미이다. 태권도 시범은 매력미를 맘껏 표출함으로써 태권도의 가치를 상승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태권도 시범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구상하는 것의 최대 목표는 바로 관전자들로 하여금 태권도의 매력미를 상승시키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미적 형식원리인 균제, 비례, 조화, 율동 등은 태권도 시범을 구성함에 있어 매우 중요한 형식법칙이다. 이들은 따로 독립되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성을 가지고 통일적 결합관계를 이루어 개성의 법칙에 의해 규정되는 표현구조를 갖춤으로써 태권도 시범의 완성도를 높여주며, 태권도 시범의 미적 가치를 확산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태권도 시범에서 장식과 소재는 외적 소여로써 시범의 성패를 좌우한다. 이러한 장식과 소재는 태권도 시범을 돋보이게 하는 역할을 하며, 표현수단으로서 매재 또는 표현대상으로서 제재이다. 따라서 이러한 외적 자원들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충분하고 적절하게 사용하는 적정성을 잘 고려한다면, 장식과 소재는 태권도 시범의 미적 가치 확대를 위한 훌륭한 도구가 된다.
태권도 시범은 창조․우미․숭고․정묘․매력․형식․장식․소재의 미적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이러한 자원들이 총체적으로 동원되어 관전자들로 하여금 태권도 신앙을 갖도록 유도해야 한다. 즉 태권도 시범은 그들의 가슴에 쾌를 불러일으켜, 태권도 사랑의 욕구를 일깨워야 한다. 그리고 그러한 욕구는 폭풍우처럼 단순간의 종료됨이 아닌, 미적 감흥의 지속성을 지니고 태권도 안에 뛰어 들 수 있는 절대적 믿음을 심어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국문요약
태권도 시범의 미적 가치 탐색
정 재 환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이 연구는 미학 이론과 체육․스포츠에 대한 미적 논의의 내용을 태권도 시범에 적용하여 태권도의 미적가치를 이론․구조화한 연구이다. 이와 관련하여 이 연구에서는 Freleigh(1970)가 제시한 이론 구조화(theory building) 작업과 Gowin(1969)이 개발한 지식구조 분석(analysis of structure of knowledge) 방법의 상호보완적인 철학연구 유형을 적용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귀납적 방법으로 연구내용을 이론화․구조화 하였다. 또한 이 연구는 연구결과에 신뢰도를 부여하기 위해서 태권도 시범 전문가와의 적합도(goodness of fit) 검증의 단계를 거쳤으며, 이를 토대로 태권도 시범의 미적 가치를 탐색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태권도 시범은 다수의 관람자들에게 태권도에 관한 전반적 내용을 소개하고, 태권도의 기술성을 보여줌으로써 태권도의 가치를 상승시키기 위한 활동으로 기본연합동작, 품새, 겨루기, 격파, 호신술, 태권체조 등으로 구성된다. 태권도 시범은 이러한 구성요소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계획하며, 태권도의 동작과 기술의 표현을 통해 태권도의 예술성을 극대화 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태권도 시범은 태권도의 가치를 상승시키기 위한 가장 훌륭한 활동으로써 미적 가치를 동반한다. 따라서 태권도 시범은 태권도 기술의 우월성을 알리고, 태권도의 내재적 가치를 표상화 시키기 위해서, 주관자의 미감보다는 객관적 심미감을 상승시키는데 최대의 목표를 두어야 한다.
태권도 시범의 미적 가치는 창조성을 기반으로 한다. 이러한 창조성은 관전자에게 신선미를 더해주고, 심미감을 상승시켜 주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태권도의 기술과 기능을 조화롭게 표현하고 예술적 가치를 포함한 행위예술이 되기 위해서는 그 구성의 변형이나 조합이 창조적이고, 독특함을 지녀야 한다.
태권도 시범에서는 역동적인 동작이나 기술만이 아닌 부드러우면서도 자연스러운 동작으로 신체의 아름다움을 표출함으로써 우미를 창출한다. 따라서 태권도 시범에서 우미는 태권도의 내재적 가치를 일깨우는 동기로서 매우 중요한 매력미로 존재한다.
태권도 시범에서는 상식을 넘는 외형적인 양, 내면적인 질의 깊이, 한계가 없는 형식, 위대한 약동, 엄숙한 정적 등의 전형적인 성격이나 형식의 조형적인 요소로 인해 숭고미를 표출한다.
태권도 시범에서 세밀함과 섬세함의 미적 요소인 정묘미는 시범의 성패를 좌우한다. 불필요근의 이완과 필요근의 수축이라는 생리학적 기전을 바탕으로 하는 태권도 기술시범은 출발단계에서부터 종결에 이르기까지 정묘미를 추구한다. 태권도가 세계인의 무예로써 우뚝 서게 된 것은 바로 이러한 정묘미를 지니고 있는 호신기술이기 때문인 것이다.
태권도의 감각적이고 가시적인 외현의 미는 매력미를 이끄는 근원적 동기가 된다. 그러나 태권도 수련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내재적 가치 또한 태권도의 매력미이다. 태권도 시범은 매력미를 맘껏 표출함으로써 태권도의 가치를 상승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태권도 시범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구상하는 것의 최대 목표는 바로 관전자들로 하여금 태권도의 매력미를 상승시키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미적 형식원리인 균제, 비례, 조화, 율동 등은 태권도 시범을 구성함에 있어 매우 중요한 형식법칙이다. 이들은 따로 독립되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성을 가지고 통일적 결합관계를 이루어 개성의 법칙에 의해 규정되는 표현구조를 갖춤으로써 태권도 시범의 완성도를 높여주며, 태권도 시범의 미적 가치를 확산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태권도 시범에서 장식과 소재는 외적 소여로써 시범의 성패를 좌우한다. 이러한 장식과 소재는 태권도 시범을 돋보이게 하는 역할을 하며, 표현수단으로서 매재 또는 표현대상으로서 제재이다. 따라서 이러한 외적 자원들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충분하고 적절하게 사용하는 적정성을 잘 고려한다면, 장식과 소재는 태권도 시범의 미적 가치 확대를 위한 훌륭한 도구가 된다.
태권도 시범은 창조․우미․숭고․정묘․매력․형식․장식․소재의 미적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이러한 자원들이 총체적으로 동원되어 관전자들로 하여금 태권도 신앙을 갖도록 유도해야 한다. 즉 태권도 시범은 그들의 가슴에 쾌를 불러일으켜, 태권도 사랑의 욕구를 일깨워야 한다. 그리고 그러한 욕구는 폭풍우처럼 단순간의 종료됨이 아닌, 미적 감흥의 지속성을 지니고 태권도 안에 뛰어 들 수 있는 절대적 믿음을 심어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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