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이란 동급자간에 또는 선후배 관계사이 한쪽에서 일방적으로 행해지는물리적 행위를 의미하며, 그 발생 원인은 한 가지가 아닌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런 폭력의 문제가 사회 전반적인 문제가 아닌 학교 내에서 일어나고 있다는 점에 문제의 심각성이 있으며, 그에 따른 예방 교육의 필요성을 살펴보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청소년 폭력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교육은 다음과 같다.첫째, 가족 내의 구조와 상호작용 양상은 폭력을 유발하고 유지시키는데 중요한 영향력으로 작용되므로 가족 내에...
폭력이란 동급자간에 또는 선후배 관계사이 한쪽에서 일방적으로 행해지는물리적 행위를 의미하며, 그 발생 원인은 한 가지가 아닌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런 폭력의 문제가 사회 전반적인 문제가 아닌 학교 내에서 일어나고 있다는 점에 문제의 심각성이 있으며, 그에 따른 예방 교육의 필요성을 살펴보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청소년 폭력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교육은 다음과 같다.첫째, 가족 내의 구조와 상호작용 양상은 폭력을 유발하고 유지시키는데 중요한 영향력으로 작용되므로 가족 내에서의 예방교육이 필요하다.둘째, 학교에서는 폭력 예방교육을 통해, 폭력의 문제점을 시사하고, 그에 따른 원인 규명을 명확히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셋째, 사회적인 노력과 관심을 통해 청소년 폭력을 예방하고, 그에 따르는 행정적 제도와 문화적 공간 조성이 무엇보다 필요하다.이런 점에서 가족의 구조적인 역기능과 학교에서의 입시위주의 교육, 사회적인 무관심 속에 우리 아이들은 심리적 불만의 표출을 교내 폭력으로 행동하고 있다.하지만 모든 청소년들이 위와 같은 발달적 과업에 부딪혀 고통을 호소하는 것은 아니다. 극단적으로 폭력 성향이 높은 아이들은 일부분에 불과하지만, 극소수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행동이라도 학급 내에서의 폭력은 절대로 일어나지 말아야 하기 때문에 학교 폭력예방 교육은 그래서 중요한 것이다. 학교폭력은 가해학생 개인이나 피해학생 개인의 행동양식 이외에도 환경적인 영향력과 사회 구조적인 영향력이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올바른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이다.그러므로 본 연구는 날로 늘어가는 학교 폭력의 실태를 살펴보고자 한다. 폭력으로 인해 고통 받는 학생들은 학교생활에 있어서도 얼마나 심각한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 아울러 사회적인 노력들도 함께 촉구하기 위함이다.최근 들어서는 학교 폭력이 더욱 더 성인 범죄와도 유사한 형태로 변모해 간다는데 그 심각성이 있다. 2명 이상의 학생들이 한 학생에게 심한 욕설이나 또는 장기간에 걸쳐 따돌리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그로인해 집단 따돌림을 당한 피해학생들은 학교 가기를 싫어하며 우울증을 겪게 되고 심지어는 자살까지 하게 되는 문제로 나아가게 되는 것이다.이런 점에서 볼 때 학교폭력에 대한 예방문제와 청소년들의 특성을 이해하는 사회적 당면 문제 모두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해청소년 입장 피해청소년 입장 두 측면에서 생각해 봐야 한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우리나라 청소년 폭력의 특성상 가해청소년과 피해청소년 구분이 따로 되어 있지를 않고, 공통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에 그 문제점이 더 크게 부각 되어 졌다고 할 수 있다.이제는 구시대적인 교육정책과 조건을 방안이라고 제시하기 보다는 현실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 새로운 예방 교육이 강구 되어야 할 것이라 사료된다.
폭력이란 동급자간에 또는 선후배 관계사이 한쪽에서 일방적으로 행해지는물리적 행위를 의미하며, 그 발생 원인은 한 가지가 아닌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런 폭력의 문제가 사회 전반적인 문제가 아닌 학교 내에서 일어나고 있다는 점에 문제의 심각성이 있으며, 그에 따른 예방 교육의 필요성을 살펴보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청소년 폭력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교육은 다음과 같다.첫째, 가족 내의 구조와 상호작용 양상은 폭력을 유발하고 유지시키는데 중요한 영향력으로 작용되므로 가족 내에서의 예방교육이 필요하다.둘째, 학교에서는 폭력 예방교육을 통해, 폭력의 문제점을 시사하고, 그에 따른 원인 규명을 명확히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셋째, 사회적인 노력과 관심을 통해 청소년 폭력을 예방하고, 그에 따르는 행정적 제도와 문화적 공간 조성이 무엇보다 필요하다.이런 점에서 가족의 구조적인 역기능과 학교에서의 입시위주의 교육, 사회적인 무관심 속에 우리 아이들은 심리적 불만의 표출을 교내 폭력으로 행동하고 있다.하지만 모든 청소년들이 위와 같은 발달적 과업에 부딪혀 고통을 호소하는 것은 아니다. 극단적으로 폭력 성향이 높은 아이들은 일부분에 불과하지만, 극소수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행동이라도 학급 내에서의 폭력은 절대로 일어나지 말아야 하기 때문에 학교 폭력예방 교육은 그래서 중요한 것이다. 학교폭력은 가해학생 개인이나 피해학생 개인의 행동양식 이외에도 환경적인 영향력과 사회 구조적인 영향력이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올바른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이다.그러므로 본 연구는 날로 늘어가는 학교 폭력의 실태를 살펴보고자 한다. 폭력으로 인해 고통 받는 학생들은 학교생활에 있어서도 얼마나 심각한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 아울러 사회적인 노력들도 함께 촉구하기 위함이다.최근 들어서는 학교 폭력이 더욱 더 성인 범죄와도 유사한 형태로 변모해 간다는데 그 심각성이 있다. 2명 이상의 학생들이 한 학생에게 심한 욕설이나 또는 장기간에 걸쳐 따돌리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그로인해 집단 따돌림을 당한 피해학생들은 학교 가기를 싫어하며 우울증을 겪게 되고 심지어는 자살까지 하게 되는 문제로 나아가게 되는 것이다.이런 점에서 볼 때 학교폭력에 대한 예방문제와 청소년들의 특성을 이해하는 사회적 당면 문제 모두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해청소년 입장 피해청소년 입장 두 측면에서 생각해 봐야 한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우리나라 청소년 폭력의 특성상 가해청소년과 피해청소년 구분이 따로 되어 있지를 않고, 공통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에 그 문제점이 더 크게 부각 되어 졌다고 할 수 있다.이제는 구시대적인 교육정책과 조건을 방안이라고 제시하기 보다는 현실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 새로운 예방 교육이 강구 되어야 할 것이라 사료된다.
Violence is a one-sided physical act caused between or among colleagues or the seniors and juniors. It is caused not by one reason but by complex reasons.This research focuses on the necessity of violence prevention education in school because the issue of violence is not in a society but in school....
Violence is a one-sided physical act caused between or among colleagues or the seniors and juniors. It is caused not by one reason but by complex reasons.This research focuses on the necessity of violence prevention education in school because the issue of violence is not in a society but in school.The education to effectively prevent youth violence is as below.Firstly, now that the structure of family and the interaction among family members have a great effect on violent act, the violence prevention education in family is necessary.Secondly, school has to provide the violence prevention education to suggest the exact problem of violence and examine it clearly.Thirdly, the social work and attention to the prevention of youth violence is necessary. For this administrative system and cultural space should be equipped.Our children are exposed to the reverse function of family, exam hell and social indifference; thus they do school violence as mental dissatisfaction.However, all students don’t do like this. Even though only few children take a serious complexion of violence, violence should not occur in school under all circumstances. Consequently, that’s why prevention education is needed in school.The school violence has an effect on not only individual behavior method of harmer or victim but also surroundings and social structure; therefore the proper prevention education is emphasized.
Violence is a one-sided physical act caused between or among colleagues or the seniors and juniors. It is caused not by one reason but by complex reasons.This research focuses on the necessity of violence prevention education in school because the issue of violence is not in a society but in school.The education to effectively prevent youth violence is as below.Firstly, now that the structure of family and the interaction among family members have a great effect on violent act, the violence prevention education in family is necessary.Secondly, school has to provide the violence prevention education to suggest the exact problem of violence and examine it clearly.Thirdly, the social work and attention to the prevention of youth violence is necessary. For this administrative system and cultural space should be equipped.Our children are exposed to the reverse function of family, exam hell and social indifference; thus they do school violence as mental dissatisfaction.However, all students don’t do like this. Even though only few children take a serious complexion of violence, violence should not occur in school under all circumstances. Consequently, that’s why prevention education is needed in school.The school violence has an effect on not only individual behavior method of harmer or victim but also surroundings and social structure; therefore the proper prevention education is emphasized.
주제어
#환경적 영향력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 예방교육 environmental effect family education school education social education school violence prevention educat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