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영화 장르 소비 특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 장르 선호도, 장르 레퍼토리를 중심으로 An Exploratory Study on Genre Consumption Characteristics of Movies : Centering on Situation of Genre Preference, Genre Repertoire.원문보기
이 연구에서는 영화 소비자들의 영화 장르 소비 특성 연구에 대해 장르 선 호도와 장르 레퍼토리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현대 사회에 이르러 대중 매체 의 발달은 영화 관람 역시 단순하게 본다라는 시청 행위에서 확대되어 장르 소비 행위로까지 다양한 변화를 가져왔다. 영화 소비자들은 그 시대의 특정한 영화의 소비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즉 영화 장르에 대한 영화 소비자들의 선택적인 수용과 시청 패턴이 다양해지면서 장르의 선 택적인 변화는 영화 장르에 따라 갖게 되는 기대 가치와 취향의 변화를 의미 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영화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확대된 영화 장르 소비 에 대해 논의해 보는 것은 대중의 ...
이 연구에서는 영화 소비자들의 영화 장르 소비 특성 연구에 대해 장르 선 호도와 장르 레퍼토리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현대 사회에 이르러 대중 매체 의 발달은 영화 관람 역시 단순하게 본다라는 시청 행위에서 확대되어 장르 소비 행위로까지 다양한 변화를 가져왔다. 영화 소비자들은 그 시대의 특정한 영화의 소비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즉 영화 장르에 대한 영화 소비자들의 선택적인 수용과 시청 패턴이 다양해지면서 장르의 선 택적인 변화는 영화 장르에 따라 갖게 되는 기대 가치와 취향의 변화를 의미 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영화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확대된 영화 장르 소비 에 대해 논의해 보는 것은 대중의 문화 콘텐츠 소비에 알맞은 시기적절한 연 구주제라 생각하여 이에 대해 탐색적인 연구로서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는 전형적인 영화 장르 소비 환경을 동일한 조건하에 구성하고, 연구 대상을 다른 연령대에 비해 지속적이고 다양한 미디어를 소비하는 비교 적 관여도가 높은 연령대인 20대 대학생으로 제한하였다. 영화 장르 선호도와 영화 장르 레퍼토리를 측정하기 위해 분석항목으로써 인구 통계학적 특성, 지 상파 텔레비전 장르, 미디어 이용량, 영화 콘텐츠 소비를 선행 변인으로 하여 영화 장르 소비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장르에 대해 좀 더 정교하게 진행하기 위해 장르에 대한 구분을 확장하여 애정/멜로, 코미디, 액션, 휴먼드라마, 공상과학SF/판타지, 추리/스릴/미스터 리, 모험극, 역사극, 공포/호러, 에로의 10개 영화 장르와 지상파 텔레비전의 뉴스, 시사보도, 다큐멘터리, 생활정보, 토론, 교육/문화예술, 어린이, 애니메이 션, 드라마, 버라이어티쇼, 음악쇼, 퀴즈와 게임, 인포테인먼트, 영화, 코미디, 스포츠, 광고의 17개 장르를 설정하고 각각 세분화된 두 장르를 교차하여 영 화 장르 선호도와 영화 장르 레퍼토리와 어떠한 상관관계를 가지는 가에 대해 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특히 지상파 텔레비전 장르와 함께 영화 장르를 교 차적으로 분석하여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한 점은 기존 연구에서는 시도해 보지 않았던 분석 방법으로써 보다 심층적으로 영화 소비자들의 장르 소비에 대해 고찰해 볼 수 있었다. 위에서 언급했던 연구 대상과 항목으로 분석을 실 시한 후 살펴본 결과, 영화 소비자들은 영화 장르 선호도와 영화 장르 레퍼토 리를 갖고 있었으며 그에 따른 차이와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다는 의미 있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응답자들에 따라 특정한 영화 장르를 선호하는데 있어 성별에 따른 차이를 나타내고 있었고 영화를 관람하기 위해 소비되는 비용에는 큰 상관없이 자신 의 취향에 따라 선호하는 영화 장르를 선택해서 관람하는 영화 소비자들의 능 동적인 태도를 볼 수 있었다.
지상파 텔레비전 장르 소비와 영화 장르 소비 사이와의 상관관계에서는 대 부분의 영화 소비자들은 영화를 관람한다는 동일한 목적 아래 서로 다른 영화 관람 경로에서 영화 장르를 선택하여 보게 되는 경우, 새로운 장르를 선택한 다기보다는 주로 서로 비슷한 장르적 성향을 갖고 있는 텔레비전 프로그램과 영화의 장르를 선택하여 소비하고 이러한 장르를 더욱 선호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미디어 이용량도 영화 장르 선호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결과 를 제시한다. 영화의 문화적인 가치 측면에서 바라볼 때 사람들은 자신의 욕 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미디어를 이용하여 영화를 관람하게 된다는 것이다. 영 화 콘텐츠 소비도 영화 장르 선호도와 영화 장르 레퍼토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장르 편식적인 특정 마니아층의 고립된 성향을 반영 하기도 하며 특정 영화를 반복적으로 보는 경향이 높다는 결과를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에서는 영화 소비자들의 영화 장르 소비 특성에 대해 기 존에는 제시하지 않은 새로운 접근방법으로 다가가는 탐색적인 논의를 함으로 써, 대중문화와 영화 산업에 기여하고 발전하는데 도움을 주는 충분한 가이드 라인으로써의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기대해본다.
이 연구에서는 영화 소비자들의 영화 장르 소비 특성 연구에 대해 장르 선 호도와 장르 레퍼토리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현대 사회에 이르러 대중 매체 의 발달은 영화 관람 역시 단순하게 본다라는 시청 행위에서 확대되어 장르 소비 행위로까지 다양한 변화를 가져왔다. 영화 소비자들은 그 시대의 특정한 영화의 소비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즉 영화 장르에 대한 영화 소비자들의 선택적인 수용과 시청 패턴이 다양해지면서 장르의 선 택적인 변화는 영화 장르에 따라 갖게 되는 기대 가치와 취향의 변화를 의미 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영화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확대된 영화 장르 소비 에 대해 논의해 보는 것은 대중의 문화 콘텐츠 소비에 알맞은 시기적절한 연 구주제라 생각하여 이에 대해 탐색적인 연구로서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는 전형적인 영화 장르 소비 환경을 동일한 조건하에 구성하고, 연구 대상을 다른 연령대에 비해 지속적이고 다양한 미디어를 소비하는 비교 적 관여도가 높은 연령대인 20대 대학생으로 제한하였다. 영화 장르 선호도와 영화 장르 레퍼토리를 측정하기 위해 분석항목으로써 인구 통계학적 특성, 지 상파 텔레비전 장르, 미디어 이용량, 영화 콘텐츠 소비를 선행 변인으로 하여 영화 장르 소비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장르에 대해 좀 더 정교하게 진행하기 위해 장르에 대한 구분을 확장하여 애정/멜로, 코미디, 액션, 휴먼드라마, 공상과학SF/판타지, 추리/스릴/미스터 리, 모험극, 역사극, 공포/호러, 에로의 10개 영화 장르와 지상파 텔레비전의 뉴스, 시사보도, 다큐멘터리, 생활정보, 토론, 교육/문화예술, 어린이, 애니메이 션, 드라마, 버라이어티쇼, 음악쇼, 퀴즈와 게임, 인포테인먼트, 영화, 코미디, 스포츠, 광고의 17개 장르를 설정하고 각각 세분화된 두 장르를 교차하여 영 화 장르 선호도와 영화 장르 레퍼토리와 어떠한 상관관계를 가지는 가에 대해 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특히 지상파 텔레비전 장르와 함께 영화 장르를 교 차적으로 분석하여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한 점은 기존 연구에서는 시도해 보지 않았던 분석 방법으로써 보다 심층적으로 영화 소비자들의 장르 소비에 대해 고찰해 볼 수 있었다. 위에서 언급했던 연구 대상과 항목으로 분석을 실 시한 후 살펴본 결과, 영화 소비자들은 영화 장르 선호도와 영화 장르 레퍼토 리를 갖고 있었으며 그에 따른 차이와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다는 의미 있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응답자들에 따라 특정한 영화 장르를 선호하는데 있어 성별에 따른 차이를 나타내고 있었고 영화를 관람하기 위해 소비되는 비용에는 큰 상관없이 자신 의 취향에 따라 선호하는 영화 장르를 선택해서 관람하는 영화 소비자들의 능 동적인 태도를 볼 수 있었다.
지상파 텔레비전 장르 소비와 영화 장르 소비 사이와의 상관관계에서는 대 부분의 영화 소비자들은 영화를 관람한다는 동일한 목적 아래 서로 다른 영화 관람 경로에서 영화 장르를 선택하여 보게 되는 경우, 새로운 장르를 선택한 다기보다는 주로 서로 비슷한 장르적 성향을 갖고 있는 텔레비전 프로그램과 영화의 장르를 선택하여 소비하고 이러한 장르를 더욱 선호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미디어 이용량도 영화 장르 선호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결과 를 제시한다. 영화의 문화적인 가치 측면에서 바라볼 때 사람들은 자신의 욕 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미디어를 이용하여 영화를 관람하게 된다는 것이다. 영 화 콘텐츠 소비도 영화 장르 선호도와 영화 장르 레퍼토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장르 편식적인 특정 마니아층의 고립된 성향을 반영 하기도 하며 특정 영화를 반복적으로 보는 경향이 높다는 결과를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에서는 영화 소비자들의 영화 장르 소비 특성에 대해 기 존에는 제시하지 않은 새로운 접근방법으로 다가가는 탐색적인 논의를 함으로 써, 대중문화와 영화 산업에 기여하고 발전하는데 도움을 주는 충분한 가이드 라인으로써의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기대해본다.
This study focused on genre preference and repertoire regarding the characteristics of movie genre consumption behaviors. In modern society, development of mass media expended and transformed the concept of watching movies from simple viewing behaviors to consumption activities of genres. Consumers...
This study focused on genre preference and repertoire regarding the characteristics of movie genre consumption behaviors. In modern society, development of mass media expended and transformed the concept of watching movies from simple viewing behaviors to consumption activities of genres. Consumers of movies have been able to express themselves by consuming certain movies in the era. In other words, selection and viewing pattern of movies in different genres represent changes in movie consumers' expectation and preference over different genres. Thus, the discussion regarding the consumption of movie genres that movie consumers now have expended selection opportunities seems an appropriate study subject about the consumption of cultural contents at this point, and as such, exploratory study has been conducted.
This study limited the demographic target to be university students in their 20s whose consumption patterns of various media are relatively correlated over other age brackets under the typical consumption environments of movie genres. To measure genre preference and repertoire of movies, consumption behaviors of movie genres were analyzed by Population Statistics Characteristics, terrestrial television genre, media use, movie contents consumption pattern as pre-variables.
For more precise analysis, genres were categorized in 10 different movie genres as romance/melodrama, comedy, action, human drama, SF/fantasy, thrill/mystery, adventure, history, horror and in 17 different terrestrial television genres as news, current report, documentary, living information, discussion, education/culture, children, animation, drama, variety show, music show, quiz & game, infotainment, movie, comedy, sports, and advertisement. Especially, the fact that each categorized genre of terrestrial television and movie were analyzed crossly in terms of correlation enabled us to analyze genre consumption behaviors of movie in depth. Analysis of aforementioned subjective target and categories of study showed the meaningful result that consumers have different preference and repertoire of movie genres and exhibited the correlation to differences of those.
By respondents, preference over certain movie genres were characterized as the gender differences and respondents' active behavior in movie genre selection by their preferences were observed while costs associated with watching movies affect little on their selection behaviors.
In correlation between consumption of terrestrial television genres and that of movie genres, consumers of those tended to select and consume similar genres when consumers has to select different movie genres in the different process and exhibited preferences on similar genres.
Media use of movie consumers showed that it also influences on movie genre preferences. In terms of cultural value of movie, people watch movies to fill up their gratification by means of media. Movie contents consumption also influence on movie genre preference and repertoire, meaning that it reflects isolated preference of certain mania group and tendency of movie consumers to watch certain movies repeatedly.
In conclusion, this study discusses characteristics of movie genre consumption behaviors exploratory based on a new approach and is expected to be a sufficient guideline that helps advancement of mass culture and movie industry.
This study focused on genre preference and repertoire regarding the characteristics of movie genre consumption behaviors. In modern society, development of mass media expended and transformed the concept of watching movies from simple viewing behaviors to consumption activities of genres. Consumers of movies have been able to express themselves by consuming certain movies in the era. In other words, selection and viewing pattern of movies in different genres represent changes in movie consumers' expectation and preference over different genres. Thus, the discussion regarding the consumption of movie genres that movie consumers now have expended selection opportunities seems an appropriate study subject about the consumption of cultural contents at this point, and as such, exploratory study has been conducted.
This study limited the demographic target to be university students in their 20s whose consumption patterns of various media are relatively correlated over other age brackets under the typical consumption environments of movie genres. To measure genre preference and repertoire of movies, consumption behaviors of movie genres were analyzed by Population Statistics Characteristics, terrestrial television genre, media use, movie contents consumption pattern as pre-variables.
For more precise analysis, genres were categorized in 10 different movie genres as romance/melodrama, comedy, action, human drama, SF/fantasy, thrill/mystery, adventure, history, horror and in 17 different terrestrial television genres as news, current report, documentary, living information, discussion, education/culture, children, animation, drama, variety show, music show, quiz & game, infotainment, movie, comedy, sports, and advertisement. Especially, the fact that each categorized genre of terrestrial television and movie were analyzed crossly in terms of correlation enabled us to analyze genre consumption behaviors of movie in depth. Analysis of aforementioned subjective target and categories of study showed the meaningful result that consumers have different preference and repertoire of movie genres and exhibited the correlation to differences of those.
By respondents, preference over certain movie genres were characterized as the gender differences and respondents' active behavior in movie genre selection by their preferences were observed while costs associated with watching movies affect little on their selection behaviors.
In correlation between consumption of terrestrial television genres and that of movie genres, consumers of those tended to select and consume similar genres when consumers has to select different movie genres in the different process and exhibited preferences on similar genres.
Media use of movie consumers showed that it also influences on movie genre preferences. In terms of cultural value of movie, people watch movies to fill up their gratification by means of media. Movie contents consumption also influence on movie genre preference and repertoire, meaning that it reflects isolated preference of certain mania group and tendency of movie consumers to watch certain movies repeatedly.
In conclusion, this study discusses characteristics of movie genre consumption behaviors exploratory based on a new approach and is expected to be a sufficient guideline that helps advancement of mass culture and movie industr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