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용서받기와 용서하기가 심리적 안녕감과 대인신뢰감에 미치는 효과 : 완벽주의와 문화성향을 조절변인으로
The Effect of Receiving Forgiveness and Forgiving Others on Psychological well-being and Interpersonal Trust : Moderated by Perfectionism and Cultural Dispositions 원문보기


이지연 (한양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용서는 중요한 사회적 덕목으로서, 신학적, 철학적, 윤리적 주제로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그러나 이러한 사변적 고찰과는 달리 실증적 연구는 비교적 최근에 수행되기 시작하여 오랜 역사에 비해 용서와 관련된 경험적 연구결과는 상대적으로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용서의 효과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여 다음과 같은 점에서 비판하고 이에 따른 연구문제를 상정하였다. 첫째, 선행연구에서 용서를 개념적으로는 용서하기, 용서받기, 자기용서 등으로 구분하기도 하지만 용서의 효과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주로 용서하기에 국한되어 용서하는 사람에 미치는 효과에 초점을 두어왔다. 그러나 용서의 효과는 용서받기와 함께하여 고찰되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용서하기는 타인에게는 용서받기가 되는 바, 용서를 받음으로 야기되는 효과가 용서하기의 효과에 포함되어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한 개인이 타인을 용서하기도 하지만 타인으로부터 용서를 받기 때문에 용서의 효과는 이들 모두를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한편 선행연구들에서 개인들이 경험하였던 용서와 관련된 특정상황을 떠오르게 하여 그 상황에서 국한된 용서하기와 당시에 경험했던 정서를 회상하게하여 용서의 효과를 확인하였던 바, 특정상황에 국한 된 정서적 효과를 확인하였다. 상기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개인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하였던 용서하기와 용서받기의 정도를 측정하는 척도를 개발하여 용서하기와 용서받기의 관계를 확인하려 하였다. 그리고 용서하기와 용서받기의 효과를 특정상황에서의 일시적 정서상태가 아니라 일반적이고 비교적 지속적인 적응적 기능을 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일상생활에서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receiving forgiveness and forgiving others by developing a scale for measuring individuals' experience of receiving forgiveness from others and forgiving others. This study also examined the effects of receiving forgivenes...

주제어

#교육심리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지연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심리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 68 p.
키워드 교육심리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2330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