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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도로 및 철도 신설에 따른 터널 굴착으로 지하수가 유출될 경우 지하수 자원 고갈 및 지표수 유량의 변화 등이 나타난다. 이러한 터널 굴착에 따른 지하수계의 변화를 예측하기 위해 3차원 유한 차분 모형인 MODFLOW가 널리 이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구 지하철 연장 구간 일대의 터널 굴착에 따른 지하수체계 변화를 예측하고자 Visual MODFLOW를 이용하여 3차원 정류·부정류 모델링을 실시하였다. 현장조사를 통해 획득한 자료를 모델 입력변수로 활용하였으며 지하수 함양률을 이용하여 모델을 보정하였다. 터널 굴착에 따른 지하수 체계 변화 ...
저자 | 임영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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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공주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지질과학과 |
지도교수 | 구민호 |
발행연도 | 2008 |
총페이지 | vi, 53 p. |
키워드 | 터널 모델링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27295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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