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음악 수업에서 효과적인 시창ㆍ청음 지도 방안 연구 : 초등학교 4학년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권금주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음악적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있어서 시창·청음 능력은 모든 음악 활동의 기반이 되며 특히 초등학교시기에 습득시켜야 할 중요한 음악 능력 중 하나이다. 시창과 청음의 목적은 하나로 기보된 악보를 정확하게 읽게 할 뿐 아니라 음을 의미 있는 패턴으로 지각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이러한 시창·청음학습을 통해 음의 현상과 음악표현 원리를 이해하는 기본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되고 이것은 곧 학습자의 음악적 아이디어를 나타내는 데 창의적으로 이용될 수 있으므로 음악교육에서 시창·청음 교육은 창의적인 음악교육의 기초를 다지는 것이라 할 수도 있다. 더구나 초등학교 시기는 음악적 능력의 발달 단계와 성장 가능성을 보았을 때 시창·청음 교육의 최적의 시기이고 특히 3, 4학년에 있어서 시창·청음 교육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이러한 필요성과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현행 음악과 교육과정을 보면 정해진 수업 시수에 비해 가르쳐야 할 수 학습 내용이 너무 많아 좋은 지도 방법이 있더라도 실제로 적용하기엔 많은 어려움이 따르는 실정이다. 거기에다 시창·청음과 관련한 지도 내용이 음악과 교육과정 속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실 현장에서는 다른 지도 요소와 비교해 봤을 때, 아직까지 청음과 시창에 대한 중요성을 크게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7차 교육과정의 가창 영역 활동에서도 ‘보고 부르기’ 수업이 강조되고 있으나 실제 학교 수업에서는 이런 시창 교육이 녹음기나 인터넷 음악에 의해 ‘듣고 부르기’ 학습으로 행해지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 4학년 중 지금까지 다소 연구가 부족했던 4학년을 대상으로 이들의 시창·청음 능력 향상을 위해 교실 수업에서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시창·청음 지도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시창과 청음에 대한 올바른 개념을 정립하고 초등학교 음악 교육에 있어 시창·청음 교육의 의의와 필요성을 살펴본 후 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과 같은 현대 음악 교육자들의 시창·청음 지도 방법을 고찰해 보았다. 다음으로는 본격적인 지도 방법을 구안하기에 앞서 4학년 음악 교과서를 분석하여 전반적인 음악적 특징을 살펴보고 시창·청음 교육과 관련한 요소들을 추출했으며 이를 중심으로 단계적인 시창·청음 지도 내용을 수립하여 그 효율성을 극대화시켰다. 세부적인 지도 내용은 시창·청음 교육의 여러 요소 중 기본이 되는 리듬과 가락을 중심으로 하여 계획했으며 언제든지 누구라도 쉽게 시도해 볼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제시하였다. 또한 4학년 교육과정에서 시창·청음 활동이 중심이 되는 차시를 추출하여 앞에서 구안한 다양한 지도 방법을 활용한 구체적인 수업 활동을 제시해 보았다. 본 연구의 내용에 미흡한 점이 많겠지만 교사 스스로가 시창과 청음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여러 지도 방안을 상황에 맞게 적절히 재구성하여 활용해 간다면 학생의 시창·청음 능력 향상에 있어 발전적이고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improve musical ability, sight singing and Music Hearing are fundamental for all musical activities; thus, it is critical to educate such ability during elementary school years.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enable children not only to read a score accurately, but also to develop ability to reco...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금주
학위수여기관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음악교육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ii, 87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29295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