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지하철 콘크리트 구조물의 내구성능평가 원문보기


유주환 (대진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다양한 기능을 가진 콘크리트 구조물이 증가함에 따라 해양환경, 한냉지역, 공장지대 등 다양한 환경하에 구조물이 축조되고 있다. 그중 도심지 지하철 콘크리트 구조물의 경우 교통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어 내구성능 저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고온다습하고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높은 환경하의 지하철 구조물의 경우 콘크리트를 산화 또는 탄산화시킴으로 콘크리트 표면에 미세균열을 발생 시키고 심할 경우 내부 철근의 부식에 의해 내구성을 크게 저하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탄산화에 따른 지하철 콘크리트의 구조물의 성능저하 정도 및 원인을 분석하고, 내구수명을 평가하기 위하여 현장의 비파괴시험 및 실내 실험을 실시하였다. 그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탄산화에 의한 콘크리트 반응생성물과 미세조직구조를 분석 하여 콘크리트의 내구성 저하정도를 평가하고자 한다. 지하철 콘크리트 구조물의 경우 역 주변과 본선구간에서 탄산화에 의한 성능저하 정도가 상이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유동인구가 많은 역 주변의 경우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높아 상대적으로 탄산화 정도가 심하였으며 탄산화가 진행된 부위에서 시멘트 수화물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the concrete structures with various functions are increasing, the structures are built in the various environments, such as marine environment, cold area, factory complex. Amon them, in case of the concrete structures in the subway, the concern about the decrease of the durability is 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주환
학위수여기관 대진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토목공학과
지도교수 김성수
발행연도 2008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2938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