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L. v. Beethoven, 1770-1827)은 고전주의 전통의 기반을 둔 소나타 형식을 바탕으로 피아노 소나타의 구조를 변형시키고 더 방대한 규모의 소나타를 독창적으로 만들었다. 베토벤이 교향곡, 실내악곡, 독주곡 등 여러 장르의 작품들을 남기고 있지만 특히 피아노 음악에 있어서 32곡의 피아노 소나타는 그의 생애 창작기에 있어서 꾸준하게 작곡했기에 그의 작곡 양식의 변화와 모습들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32곡을 빌헬름 폰 렌츠(Willhelm von Lenz, 1809-1883)의 분류에 따라 시기별로 특징들을 알아보고, 그 중 에서 졸업 연주회를 통해 발표한 바 있는 의 바람직한 연주 해석을 위해 편집악보들을 비교하였는데 원전판을 포함한 네 가지 악보들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 인용한 악보들은 한스 본 빌로우(Hans von Bülow)와 시그먼드 레버트(Sigmund Lebert)가 편집한 셔머(Schirmer)출판사 악보, 아르투르 슈나벨(Artur Schnabel)이 편집한 쿠르치 (Edizioni Curci)출판사 악보, 베르다 안토니아 월러(Bertha Antonia Wallner)가 편집한 헨레(Henle)출판사 악보, 페터 하우쉴트(Peter Hauschild)가 편집한 빈(Wiener)출판사 악보들이다. 각 편집 악보에 대한 특징을 보면 셔머(Schirmer)출판사 악보는 원전판과 비교해 볼 때 다이나믹과 페달링등 표현을 위한 기호들에서 편집자의 주관적인 견해가 보이는 악보이고, 쿠르치(Edizioni Curci)출판사 악보는 편집자인 슈나벨이 필사본(manuscript)과 초판(first edition) 그리고 초판 이후 중요한 모든 판들을 검토하여 연주자들이 베토벤의 정신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왜곡시키지 않도록 편집하였다. 그리고 원전판인 헨레(Henle)출판사 악보는 원전판이라고 ...
베토벤(L. v. Beethoven, 1770-1827)은 고전주의 전통의 기반을 둔 소나타 형식을 바탕으로 피아노 소나타의 구조를 변형시키고 더 방대한 규모의 소나타를 독창적으로 만들었다. 베토벤이 교향곡, 실내악곡, 독주곡 등 여러 장르의 작품들을 남기고 있지만 특히 피아노 음악에 있어서 32곡의 피아노 소나타는 그의 생애 창작기에 있어서 꾸준하게 작곡했기에 그의 작곡 양식의 변화와 모습들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32곡을 빌헬름 폰 렌츠(Willhelm von Lenz, 1809-1883)의 분류에 따라 시기별로 특징들을 알아보고, 그 중 에서 졸업 연주회를 통해 발표한 바 있는 의 바람직한 연주 해석을 위해 편집악보들을 비교하였는데 원전판을 포함한 네 가지 악보들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 인용한 악보들은 한스 본 빌로우(Hans von Bülow)와 시그먼드 레버트(Sigmund Lebert)가 편집한 셔머(Schirmer)출판사 악보, 아르투르 슈나벨(Artur Schnabel)이 편집한 쿠르치 (Edizioni Curci)출판사 악보, 베르다 안토니아 월러(Bertha Antonia Wallner)가 편집한 헨레(Henle)출판사 악보, 페터 하우쉴트(Peter Hauschild)가 편집한 빈(Wiener)출판사 악보들이다. 각 편집 악보에 대한 특징을 보면 셔머(Schirmer)출판사 악보는 원전판과 비교해 볼 때 다이나믹과 페달링등 표현을 위한 기호들에서 편집자의 주관적인 견해가 보이는 악보이고, 쿠르치(Edizioni Curci)출판사 악보는 편집자인 슈나벨이 필사본(manuscript)과 초판(first edition) 그리고 초판 이후 중요한 모든 판들을 검토하여 연주자들이 베토벤의 정신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왜곡시키지 않도록 편집하였다. 그리고 원전판인 헨레(Henle)출판사 악보는 원전판이라고 해도 자필본 또는 초판본과 반드시 일치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 악보는 베토벤의 자필 원고에 가장 근접한 것이지 자필 원고를 그대로 옮긴 것은 아니다. 마지막으로 빈(Wiener)출판사 악보는 페터 하우쉴트에 의해서 2001년에 새롭게 편집된 가장 최근 악보로, 페터 하우쉴트는 슈나벨이 1935년 편집 당시 반영하지 못하였던 조판자의 실수로 보이는 네 곳을 추가 편집한 것이 눈에 띄는 악보이다. 이처럼 각 출판사의 악보들은 편집자들마다 서로 다른 특징과 견해를 가지고 편집되었기 때문에 피아니스트들은 어느 특정 악보에 지시되어 있는 표기에만 의존하기 보다는 원전 악보를 비롯한 여러 종류의 악보들을 비교하여 나름대로의 연주 해석을 찾아가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베토벤(L. v. Beethoven, 1770-1827)은 고전주의 전통의 기반을 둔 소나타 형식을 바탕으로 피아노 소나타의 구조를 변형시키고 더 방대한 규모의 소나타를 독창적으로 만들었다. 베토벤이 교향곡, 실내악곡, 독주곡 등 여러 장르의 작품들을 남기고 있지만 특히 피아노 음악에 있어서 32곡의 피아노 소나타는 그의 생애 창작기에 있어서 꾸준하게 작곡했기에 그의 작곡 양식의 변화와 모습들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32곡을 빌헬름 폰 렌츠(Willhelm von Lenz, 1809-1883)의 분류에 따라 시기별로 특징들을 알아보고, 그 중 에서 졸업 연주회를 통해 발표한 바 있는 의 바람직한 연주 해석을 위해 편집악보들을 비교하였는데 원전판을 포함한 네 가지 악보들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 인용한 악보들은 한스 본 빌로우(Hans von Bülow)와 시그먼드 레버트(Sigmund Lebert)가 편집한 셔머(Schirmer)출판사 악보, 아르투르 슈나벨(Artur Schnabel)이 편집한 쿠르치 (Edizioni Curci)출판사 악보, 베르다 안토니아 월러(Bertha Antonia Wallner)가 편집한 헨레(Henle)출판사 악보, 페터 하우쉴트(Peter Hauschild)가 편집한 빈(Wiener)출판사 악보들이다. 각 편집 악보에 대한 특징을 보면 셔머(Schirmer)출판사 악보는 원전판과 비교해 볼 때 다이나믹과 페달링등 표현을 위한 기호들에서 편집자의 주관적인 견해가 보이는 악보이고, 쿠르치(Edizioni Curci)출판사 악보는 편집자인 슈나벨이 필사본(manuscript)과 초판(first edition) 그리고 초판 이후 중요한 모든 판들을 검토하여 연주자들이 베토벤의 정신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왜곡시키지 않도록 편집하였다. 그리고 원전판인 헨레(Henle)출판사 악보는 원전판이라고 해도 자필본 또는 초판본과 반드시 일치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 악보는 베토벤의 자필 원고에 가장 근접한 것이지 자필 원고를 그대로 옮긴 것은 아니다. 마지막으로 빈(Wiener)출판사 악보는 페터 하우쉴트에 의해서 2001년에 새롭게 편집된 가장 최근 악보로, 페터 하우쉴트는 슈나벨이 1935년 편집 당시 반영하지 못하였던 조판자의 실수로 보이는 네 곳을 추가 편집한 것이 눈에 띄는 악보이다. 이처럼 각 출판사의 악보들은 편집자들마다 서로 다른 특징과 견해를 가지고 편집되었기 때문에 피아니스트들은 어느 특정 악보에 지시되어 있는 표기에만 의존하기 보다는 원전 악보를 비롯한 여러 종류의 악보들을 비교하여 나름대로의 연주 해석을 찾아가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Ludwig van Beethoven(1770-1827) extended and varied the structure of piano sonata based on classical tradition. Although Beethoven has composed lots of musical genres such as symphony, chamber music, and so on, his 32 piano sonatas shows up his various compositional ways in his works than any other ...
Ludwig van Beethoven(1770-1827) extended and varied the structure of piano sonata based on classical tradition. Although Beethoven has composed lots of musical genres such as symphony, chamber music, and so on, his 32 piano sonatas shows up his various compositional ways in his works than any other genres because Beethoven had been continuously composing piano sonatas across his entire life. First of all, I exame the characteristics of Beethoven's 32 piano sonatas which were classified by Willhelm von Lenz(1809 - 1883). And for desirablr interpretation of performance, I have compared four differently edited scores including the Urtext; a score edited by Hands von Bulow and Sigmund Lebert, a score edited by Artur Schnabel, a score edited by B. A. Wallner, and score edited by Peter Haushild. Taking a closer look at each of editions, Bulow edition shows the editor's subjective opinion by using dynamic and pedalling marks for abundant expressions. Schnabel edition reviewed all the manuscript including first edition of the score, and the other important editions so that this edition is helpful to understand Beethoven's spirit properly and reduced distorted viewpoint of it. Wallner edition it is the most close to Beethoven's manuscript. Lastly, Peter Hauschild edition reflects four more parts which Schnabel did not make correction in 1935 for Beethoven's modification to the first score such as removing mistakes or changing some notes. This four different editions have different characteristics and opinions according to the editor's view. Comparing different types of scores including Urtext, it is helpful to find out pianist's own interpretation for the playing the music.
Ludwig van Beethoven(1770-1827) extended and varied the structure of piano sonata based on classical tradition. Although Beethoven has composed lots of musical genres such as symphony, chamber music, and so on, his 32 piano sonatas shows up his various compositional ways in his works than any other genres because Beethoven had been continuously composing piano sonatas across his entire life. First of all, I exame the characteristics of Beethoven's 32 piano sonatas which were classified by Willhelm von Lenz(1809 - 1883). And for desirablr interpretation of performance, I have compared four differently edited scores including the Urtext; a score edited by Hands von Bulow and Sigmund Lebert, a score edited by Artur Schnabel, a score edited by B. A. Wallner, and score edited by Peter Haushild. Taking a closer look at each of editions, Bulow edition shows the editor's subjective opinion by using dynamic and pedalling marks for abundant expressions. Schnabel edition reviewed all the manuscript including first edition of the score, and the other important editions so that this edition is helpful to understand Beethoven's spirit properly and reduced distorted viewpoint of it. Wallner edition it is the most close to Beethoven's manuscript. Lastly, Peter Hauschild edition reflects four more parts which Schnabel did not make correction in 1935 for Beethoven's modification to the first score such as removing mistakes or changing some notes. This four different editions have different characteristics and opinions according to the editor's view. Comparing different types of scores including Urtext, it is helpful to find out pianist's own interpretation for the playing the music.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