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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예방과 근절을 위한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과 교육인적자원부의 학교폭력예방 및 5개년 기본계획을 중심으로
A Study on Plan for the Eradication and Prevention of School Violence 원문보기


박성기 (성결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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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사회는 산업화, 도시화, 대중사회화 과정에서 많은 사회문제를 안고 있으며 특히 학교폭력문제는 사회전반의 문제로 부각되고 학교 안이나 학교주변에서의 폭행, 협박, 금품갈취 등의 학생에 의한 폭력이나 학생을 대상으로 한 폭력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노무현 대통령도 이러한 문제에 대해 정부관계부처에 학교폭력을 근절할 수 있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도록 촉구하기에 이르렀으며 2004년 학교폭력예방및대책에관한법률을 재정하고 2005년 학교폭력 예방 및 5개년 기본계획을 발표함으로 학교폭력의 근절 및 예방에 힘쓰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폭력예방및대책에관한법률을 비롯하여 교육인적자원부의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5개년 기본계획의 시행으로 인한 학교폭력에 관련된 정책들의 문제점을 알아봄으로써 학교폭력의 예방과 근절을 위한 새로운 방안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제2장에서는 학교폭력의 이론을 접근하기 위해 주로 사회학에서 이용하는 폭력이론들을 사용하였고 아노미 이론, 낙인이론 등 네 가지로 학교폭력의 이론을 분류하였으며 제 3장에서는 학교폭력의 실태를 언급하였는데 그 주요내용을 언급해 보면 다음과 같다. 학교폭력은 초등학생 또는 중학생 사이에서 많이 일어나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중학생의 피해율이 높은 편이다. 그러나 해가 갈수록 초등학생의 가·피해율이 조금씩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학교폭력이 점점 저연령화 현상을 보이고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이러한 학교폭력의 실태에 더불어 적절하게 대처하기 위해 2005년부터 교육인적자원부에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5개년 기본계획 및 여러 정책들을 실시하고 있는데 제 4장에서는 이 기본계획과 관련한 학교폭력 법률을 비롯하여 기본계획의 정책들과 문제점 및 추진성과 등을 살펴보았다. 학교폭력의 예방과 근절을 위해 제시된 정책의 문제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많은 기관들이 있으나 그 활동들이 산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관련기관이나 단체들도 매우 다양하고 상당한 수가 활동하고 있지만 학교폭력을 다루는 창구가 일원화되어 있지 않고 부처별로 산발적인 접근이 이루어져 같은 사안들도 처리가 달라지거나 불필요하게 중복된 부분이 있어 하나의 사안도 많은 시일을 요한다. 둘째, 기관들이 연계가 되었다 하더라도 연계기관의 역할이나 연계방법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낮은 실정이다. 각 기관마다 내부의 규칙과 업무가 있는 상황에서 상대 연계기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형식적인 연계에 그치고 있다. 셋째 연계를 지도, 관리 감독하는 기관이 없다는 것이다. 국가, 학교, 가정,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ur society is facing various problems during the course of industrialization, urbanization and mass socialization, and especially the school violence problem is emerging as a societal issue in general. Violence by and directed to students such as assault, threat, and blackmail of valuables within a...

주제어

#학교폭력예방 Prevention of School Violence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성기
학위수여기관 성결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68 p.
키워드 학교폭력예방 Prevention of School Violenc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074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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