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아동은 건강하고 건전하게 성장하여 행복한 생활을 누리는데 필요한 생리적,문화적 욕구를 충족 받을 권리를 지닌다. 뿐만 아니라 특별한 재능이나 신체적 결함이 있는 경우에는 이들이 가지고 있는 특수성에 적합한 서비스를 부가하여 제공받을 권리를 지닌다. 이것은 국제연합의 아동의 권리선언에 언급되어 있으며, 우리 나라의 헌법과 아동복지법, 교육법 및 특수 교육진흥법 등에도 명시 또는 함축되어 있다. 아동 개개인이 당면하고 있는 특수한 문제가 성장과정에서 적절히 해결되지 못한다면 아동자신은 물론 가족과 사회에도 바람직하지 못한 영향을 준다. 그리고 ...
모든 아동은 건강하고 건전하게 성장하여 행복한 생활을 누리는데 필요한 생리적,문화적 욕구를 충족 받을 권리를 지닌다. 뿐만 아니라 특별한 재능이나 신체적 결함이 있는 경우에는 이들이 가지고 있는 특수성에 적합한 서비스를 부가하여 제공받을 권리를 지닌다. 이것은 국제연합의 아동의 권리선언에 언급되어 있으며, 우리 나라의 헌법과 아동복지법, 교육법 및 특수 교육진흥법 등에도 명시 또는 함축되어 있다. 아동 개개인이 당면하고 있는 특수한 문제가 성장과정에서 적절히 해결되지 못한다면 아동자신은 물론 가족과 사회에도 바람직하지 못한 영향을 준다. 그리고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대책은 특히 유.아동기에 제공되어져야 한다. 왜냐하면 유.아동기는 인간발달의 과정에서 매우 빠른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므로 적절한 대책이 주어지지 못하면 잔존능력을 최대한 개발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이로 이한 발달적 손상을 교정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장애아동에게 분명한 교육적 조치와 재활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아동의 장애를 교정함과 동시에 발달촉진을 유도할 수 있다는 점이다. (주정일 . 이소희,1994) 이러한 관점에 근거했을 때 장애아동이 가능한 한 일찍 장애가 발견되어 교육받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과 이들에 대한 교육이 통합교육의 관점에서 일찍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것도 조기교육의 필요성만큼 중요하다.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역시 아동의 연령이 어릴수록 효과적이다. (주혜영,1997) 최근 들어 특수교육은 특수아동의 유형 구분에 집작하지 않고 대상아동의 특수한 교육적 요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므로 그 대상이 다양하다. 특수교육의 효과를 제고하기 위한 조기교육과 일반 아동과의 통합교육이 강조되고 있으며, 병행하여 부모와 가족에 대한 교육도 강조하고 있다. 오늘날 특수교육은 분리교육 중심의 체제를 벗어나 통합교육의 체제로 전환 발전하고 있으며, 단순히 물리적 통합이 아니라, 교수직,심리적,사회적 및 기능적으로 통합시키고자 하는 방법이 모색되어지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성공적인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을 위해서는 유치원교육이 목적, 원장의 교육철학, 교사의 신념과 자질, 준비된 교육환경과 프로그램, 부모와의 김밀한 유대관계가 뒷받침이 되어야 할 것이다. (김광웅,1990). 그러나 통합교육을 실시함 에 있어 실제 현장에서 여러 가지 현실적인 부딪힘이 문제들이 효율성을 감소시키고 방해요인이 되고 있음이 사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치부 교육과정을 이끌어 가고 있는 책임자인 일반 . 특수교육 기관장들이 통합교육에 대한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조기통합교육에 좀 더 진 보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유치부 교육과정을 이끌고 있는 일반. 특수교육학교 기관장과 유치원, 조기 교육센타 기관장의 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를 비교 분석하여, 조기통합교육이 어떻게 나아가야 할 것인지를 전망하고자 하며,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관장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을 비교 분석한다. 둘째, 기관장의 특수교육에 대한 관심도를 비교 분석한다. 셋째, 기관장이 느끼는 일반. 장애아동 상호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넷째, 기관장의 효율적인 통합교육 운영방안을 알아본다. 다섯째, 기관장이 생각하는 통합교유게 대한 장 . 단점을 알아본다.
모든 아동은 건강하고 건전하게 성장하여 행복한 생활을 누리는데 필요한 생리적,문화적 욕구를 충족 받을 권리를 지닌다. 뿐만 아니라 특별한 재능이나 신체적 결함이 있는 경우에는 이들이 가지고 있는 특수성에 적합한 서비스를 부가하여 제공받을 권리를 지닌다. 이것은 국제연합의 아동의 권리선언에 언급되어 있으며, 우리 나라의 헌법과 아동복지법, 교육법 및 특수 교육진흥법 등에도 명시 또는 함축되어 있다. 아동 개개인이 당면하고 있는 특수한 문제가 성장과정에서 적절히 해결되지 못한다면 아동자신은 물론 가족과 사회에도 바람직하지 못한 영향을 준다. 그리고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대책은 특히 유.아동기에 제공되어져야 한다. 왜냐하면 유.아동기는 인간발달의 과정에서 매우 빠른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므로 적절한 대책이 주어지지 못하면 잔존능력을 최대한 개발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이로 이한 발달적 손상을 교정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장애아동에게 분명한 교육적 조치와 재활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아동의 장애를 교정함과 동시에 발달촉진을 유도할 수 있다는 점이다. (주정일 . 이소희,1994) 이러한 관점에 근거했을 때 장애아동이 가능한 한 일찍 장애가 발견되어 교육받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과 이들에 대한 교육이 통합교육의 관점에서 일찍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것도 조기교육의 필요성만큼 중요하다.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역시 아동의 연령이 어릴수록 효과적이다. (주혜영,1997) 최근 들어 특수교육은 특수아동의 유형 구분에 집작하지 않고 대상아동의 특수한 교육적 요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므로 그 대상이 다양하다. 특수교육의 효과를 제고하기 위한 조기교육과 일반 아동과의 통합교육이 강조되고 있으며, 병행하여 부모와 가족에 대한 교육도 강조하고 있다. 오늘날 특수교육은 분리교육 중심의 체제를 벗어나 통합교육의 체제로 전환 발전하고 있으며, 단순히 물리적 통합이 아니라, 교수직,심리적,사회적 및 기능적으로 통합시키고자 하는 방법이 모색되어지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성공적인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을 위해서는 유치원교육이 목적, 원장의 교육철학, 교사의 신념과 자질, 준비된 교육환경과 프로그램, 부모와의 김밀한 유대관계가 뒷받침이 되어야 할 것이다. (김광웅,1990). 그러나 통합교육을 실시함 에 있어 실제 현장에서 여러 가지 현실적인 부딪힘이 문제들이 효율성을 감소시키고 방해요인이 되고 있음이 사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치부 교육과정을 이끌어 가고 있는 책임자인 일반 . 특수교육 기관장들이 통합교육에 대한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조기통합교육에 좀 더 진 보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유치부 교육과정을 이끌고 있는 일반. 특수교육학교 기관장과 유치원, 조기 교육센타 기관장의 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를 비교 분석하여, 조기통합교육이 어떻게 나아가야 할 것인지를 전망하고자 하며,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관장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을 비교 분석한다. 둘째, 기관장의 특수교육에 대한 관심도를 비교 분석한다. 셋째, 기관장이 느끼는 일반. 장애아동 상호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넷째, 기관장의 효율적인 통합교육 운영방안을 알아본다. 다섯째, 기관장이 생각하는 통합교유게 대한 장 . 단점을 알아본다.
주제어
#장애아동 통합교육 기관장 Heads Educational Facilities Inclusive Education Children Disabilitie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정은
학위수여기관
우석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특수교육학전공
발행연도
2000
총페이지
iii, 73 p.
키워드
장애아동 통합교육 기관장 Heads Educational Facilities Inclusive Education Children Disabil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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