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향 수주생산 환경에서의 제품정보 통합 시스템을 위한 제품사양체계 Product Specification Framework for Product Data Integration System in Customer-oriented Manufacturing Environments원문보기
제조기업은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을 우수한 품질, 저렴한 비용으로 빠른 시간에 만들어 공급한다는 것을 기본 전략으로 세우고 이를 실현하고자 한다. 특히,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을 비용 효율적으로 생산하는 문제는 현대 제조기업의 최우선 해결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제조기업들은 생산 환경에 따라 설계, 자재, 생산, 품질, 경영 등의 각 부문에 대해 업무 혁신 방안 수립 및 수행과 최신의 정보시스템을 운영하여 해결하려 하고 있다. 그러나 설계 부문에서는 CAD 시스템의 성능개선과 같은 부분적인 설계자동화에 집중하고 있고, 생산, 자재, 품질부문에서는 생산현장 중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생산성 향상 기법이나 정보시스템의 적용에 투자하고 있지만, 이를 통한 개선은 한계점에 이르렀다. 고객의 요구를 최우선으로 반영하기 위해서는 고객과의 최초 접점에서부터 고객이 만족하도록 하여야 한다. 고객의 요구는 고객사양으로 도출되고, 고객사양이 여러 과정을 거쳐서 최종적으로 물리적인 제품사양으로 변환된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은 고객사양과 제품사양에 대한 관리를 적절하게 수행하지 못함으로 인해 제품설계와 생산에 대한 기업내 인적, 물적 자원과 비용의 막대한 손실을 초래하고 있다. 제품에 대한 고객의 요구사항을 철저히 반영해야 하는 고객지향 수주생산 환경에서는 제품 수주시 고객사양이 완벽하게 결정되지 않는다. 고객사양이 확정되었다 하더라도 충분한 기술적인 검토가 이루어진 후 제품 설계가 이루어진다. 또한, 사양의 변화가 심하기 때문에 기능별 제품구조가 확정되기 이전에는 부품, 조립품, 그리고 제품을 생산할 수 없다. 따라서 사양정보를 얼마나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경쟁력이 결정되고 있다. 이에 고객지향 수주생산 환경을 보유한 기업에서는 제품사양관리의 ...
제조기업은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을 우수한 품질, 저렴한 비용으로 빠른 시간에 만들어 공급한다는 것을 기본 전략으로 세우고 이를 실현하고자 한다. 특히,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을 비용 효율적으로 생산하는 문제는 현대 제조기업의 최우선 해결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제조기업들은 생산 환경에 따라 설계, 자재, 생산, 품질, 경영 등의 각 부문에 대해 업무 혁신 방안 수립 및 수행과 최신의 정보시스템을 운영하여 해결하려 하고 있다. 그러나 설계 부문에서는 CAD 시스템의 성능개선과 같은 부분적인 설계자동화에 집중하고 있고, 생산, 자재, 품질부문에서는 생산현장 중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생산성 향상 기법이나 정보시스템의 적용에 투자하고 있지만, 이를 통한 개선은 한계점에 이르렀다. 고객의 요구를 최우선으로 반영하기 위해서는 고객과의 최초 접점에서부터 고객이 만족하도록 하여야 한다. 고객의 요구는 고객사양으로 도출되고, 고객사양이 여러 과정을 거쳐서 최종적으로 물리적인 제품사양으로 변환된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은 고객사양과 제품사양에 대한 관리를 적절하게 수행하지 못함으로 인해 제품설계와 생산에 대한 기업내 인적, 물적 자원과 비용의 막대한 손실을 초래하고 있다. 제품에 대한 고객의 요구사항을 철저히 반영해야 하는 고객지향 수주생산 환경에서는 제품 수주시 고객사양이 완벽하게 결정되지 않는다. 고객사양이 확정되었다 하더라도 충분한 기술적인 검토가 이루어진 후 제품 설계가 이루어진다. 또한, 사양의 변화가 심하기 때문에 기능별 제품구조가 확정되기 이전에는 부품, 조립품, 그리고 제품을 생산할 수 없다. 따라서 사양정보를 얼마나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경쟁력이 결정되고 있다. 이에 고객지향 수주생산 환경을 보유한 기업에서는 제품사양관리의 최적화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고객지향 수주생산 환경에서의 제품사양관리는 기업 업무의 시작을 어느 방향으로 어떻게 진행하느냐를 결정하는 이정표이다. 하지만, 고객지향 수주생산 환경의 고유 특성으로 인해 제품사양관리가 기업 전반의 정보시스템에 미치는 중요성과 그에 따른 활발한 연구에도 불구하고 체계적인 이론이 정립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또한, 제품정보 통합 관리 기술이 제조 분야에서 차지하는 비중에 대해서는 산업계 전반에 걸쳐 인식도는 높으나 기업에서 제품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는 의지는 매우 부족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객지향 수주생산 환경을 가진 'H' 기업의 선박 엔진 제조 부문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고객지향 수주생산 환경에서 발생하는 사양 관련 문제들을 제품사양관리의 이론적인 영역에서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체계와 절차를 개발하여 연구 대상 기업의 문제에 적용함으로써, 고객지향 수주생산 환경을 가진 제조 기업들에 체계적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고객지향 수주생산 환경을 가진 기업의 합리적인 제품사양관리와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을 연구한다. 첫째, 고객지향 수주생산 환경에서의 제품사양과 제품구조를 통합하는 제품사양 기반 제품구조와 제품사양체계를 제시한다. 제품사양 기반 제품구조는 제품구조 내에 사양정보를 포함함으로써 고객이 요구한 사양에 대해 가장 적합한 제품구조를 추출하도록 한다. 그리고 제품사양 기반 제품구조에 대한 정의를 기반으로 하여 모델, 사양정의, 기능분류, 그리고 부품구성으로 이루어지는 제품사양체계를 제시하고, 제품사양체계가 제품정보 통합 시스템에서 수행하는 역할을 정의한다. 둘째, 제품사양체계를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해서는 고객지향 수주생산 환경에 적합한 논리적인 절차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객사양을 이용하여 가장 적합한 설계사양과 제품사양을 생성하도록 전개하는 제품사양관리 절차를 제시한다. 또한, 제품사양관리 절차가 보다 더 안정적이고 신속하게 설계사양을 도출하도록 하기 위하여 사례기반 추론(CBR) 기법을 적용한다. 셋째, 제품사양체계와 제품사양관리 절차를 이용하여 고객지향 수주생산 환경을 가진 기업의 견적관리 방안을 제시한다. 견적업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주어진 자원의 소비를 최소화하고 신속히 사양대비 높은 정확도로 견적을 제출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견적 담당자가 직접 사양에 가장 적합한 견적 BOM을 생성하고, 적합한 견적가격을 산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품사양체계와 제품사양관리 절차를 도입한 견적 프로세스를 정의한다. 넷째, 제품사양관리를 기반으로 한 제품정보 통합 시스템 구축 방안을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제품사양체계와 제품사양관리 절차를 연구대상 기업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정보공학 방법론을 기반으로 하여 독자적으로 개발한 제품정보 통합 시스템 개발 방법론을 제시한다. 또한, 제품사양체계와 제품사양관리 절차의 일관성과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한 수단으로, 자료흐름도와 개체관계도를 이용하여 제품정보 통합 시스템을 모형화 하고 연구대상 기업에 제품정보 통합 시스템을 구현한 사례를 보인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제품사양체계는 고객지향 수주생산 환경을 보유한 기업의 모든 부문에서 사용하는 제품정보를 종합적으로 관리하며, 각 부문에 일원화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제품정보 통합 체계의 핵심이다. 따라서 제품사양체계와 제품사양관리 절차를 활용한 제품정보 통합 시스템은 고객의 요구에 즉시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 제품수명주기 동안의 모든 제품정보를 통합, 관리하도록 하기 때문에, 연구 대상 기업의 핵심 정보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제품사양체계는 제품사양기반의 제품정보를 이용하여 기업 각 부문의 응용 시스템을 통합하는 정보 모델의 역할을 담당한다. 따라서 제품사양체계와 제품사양관리 절차를 기반으로 하는 제품정보 통합 시스템은 향후 기업통합시스템 구축 영역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또한, 다양하고 불확실한 제품변이, 복잡한 제품구조와 생산 공정, 고객지향 수주생산 환경 등을 고려하고 있으므로 선박엔진 제조기업과 유사한 특성을 가지는 조선, 해양 구조물, 항공기 산업 등에도 확장하여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제조기업은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을 우수한 품질, 저렴한 비용으로 빠른 시간에 만들어 공급한다는 것을 기본 전략으로 세우고 이를 실현하고자 한다. 특히,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을 비용 효율적으로 생산하는 문제는 현대 제조기업의 최우선 해결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제조기업들은 생산 환경에 따라 설계, 자재, 생산, 품질, 경영 등의 각 부문에 대해 업무 혁신 방안 수립 및 수행과 최신의 정보시스템을 운영하여 해결하려 하고 있다. 그러나 설계 부문에서는 CAD 시스템의 성능개선과 같은 부분적인 설계자동화에 집중하고 있고, 생산, 자재, 품질부문에서는 생산현장 중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생산성 향상 기법이나 정보시스템의 적용에 투자하고 있지만, 이를 통한 개선은 한계점에 이르렀다. 고객의 요구를 최우선으로 반영하기 위해서는 고객과의 최초 접점에서부터 고객이 만족하도록 하여야 한다. 고객의 요구는 고객사양으로 도출되고, 고객사양이 여러 과정을 거쳐서 최종적으로 물리적인 제품사양으로 변환된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은 고객사양과 제품사양에 대한 관리를 적절하게 수행하지 못함으로 인해 제품설계와 생산에 대한 기업내 인적, 물적 자원과 비용의 막대한 손실을 초래하고 있다. 제품에 대한 고객의 요구사항을 철저히 반영해야 하는 고객지향 수주생산 환경에서는 제품 수주시 고객사양이 완벽하게 결정되지 않는다. 고객사양이 확정되었다 하더라도 충분한 기술적인 검토가 이루어진 후 제품 설계가 이루어진다. 또한, 사양의 변화가 심하기 때문에 기능별 제품구조가 확정되기 이전에는 부품, 조립품, 그리고 제품을 생산할 수 없다. 따라서 사양정보를 얼마나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경쟁력이 결정되고 있다. 이에 고객지향 수주생산 환경을 보유한 기업에서는 제품사양관리의 최적화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고객지향 수주생산 환경에서의 제품사양관리는 기업 업무의 시작을 어느 방향으로 어떻게 진행하느냐를 결정하는 이정표이다. 하지만, 고객지향 수주생산 환경의 고유 특성으로 인해 제품사양관리가 기업 전반의 정보시스템에 미치는 중요성과 그에 따른 활발한 연구에도 불구하고 체계적인 이론이 정립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또한, 제품정보 통합 관리 기술이 제조 분야에서 차지하는 비중에 대해서는 산업계 전반에 걸쳐 인식도는 높으나 기업에서 제품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는 의지는 매우 부족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객지향 수주생산 환경을 가진 'H' 기업의 선박 엔진 제조 부문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고객지향 수주생산 환경에서 발생하는 사양 관련 문제들을 제품사양관리의 이론적인 영역에서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체계와 절차를 개발하여 연구 대상 기업의 문제에 적용함으로써, 고객지향 수주생산 환경을 가진 제조 기업들에 체계적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고객지향 수주생산 환경을 가진 기업의 합리적인 제품사양관리와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을 연구한다. 첫째, 고객지향 수주생산 환경에서의 제품사양과 제품구조를 통합하는 제품사양 기반 제품구조와 제품사양체계를 제시한다. 제품사양 기반 제품구조는 제품구조 내에 사양정보를 포함함으로써 고객이 요구한 사양에 대해 가장 적합한 제품구조를 추출하도록 한다. 그리고 제품사양 기반 제품구조에 대한 정의를 기반으로 하여 모델, 사양정의, 기능분류, 그리고 부품구성으로 이루어지는 제품사양체계를 제시하고, 제품사양체계가 제품정보 통합 시스템에서 수행하는 역할을 정의한다. 둘째, 제품사양체계를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해서는 고객지향 수주생산 환경에 적합한 논리적인 절차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객사양을 이용하여 가장 적합한 설계사양과 제품사양을 생성하도록 전개하는 제품사양관리 절차를 제시한다. 또한, 제품사양관리 절차가 보다 더 안정적이고 신속하게 설계사양을 도출하도록 하기 위하여 사례기반 추론(CBR) 기법을 적용한다. 셋째, 제품사양체계와 제품사양관리 절차를 이용하여 고객지향 수주생산 환경을 가진 기업의 견적관리 방안을 제시한다. 견적업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주어진 자원의 소비를 최소화하고 신속히 사양대비 높은 정확도로 견적을 제출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견적 담당자가 직접 사양에 가장 적합한 견적 BOM을 생성하고, 적합한 견적가격을 산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품사양체계와 제품사양관리 절차를 도입한 견적 프로세스를 정의한다. 넷째, 제품사양관리를 기반으로 한 제품정보 통합 시스템 구축 방안을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제품사양체계와 제품사양관리 절차를 연구대상 기업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정보공학 방법론을 기반으로 하여 독자적으로 개발한 제품정보 통합 시스템 개발 방법론을 제시한다. 또한, 제품사양체계와 제품사양관리 절차의 일관성과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한 수단으로, 자료흐름도와 개체관계도를 이용하여 제품정보 통합 시스템을 모형화 하고 연구대상 기업에 제품정보 통합 시스템을 구현한 사례를 보인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제품사양체계는 고객지향 수주생산 환경을 보유한 기업의 모든 부문에서 사용하는 제품정보를 종합적으로 관리하며, 각 부문에 일원화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제품정보 통합 체계의 핵심이다. 따라서 제품사양체계와 제품사양관리 절차를 활용한 제품정보 통합 시스템은 고객의 요구에 즉시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 제품수명주기 동안의 모든 제품정보를 통합, 관리하도록 하기 때문에, 연구 대상 기업의 핵심 정보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제품사양체계는 제품사양기반의 제품정보를 이용하여 기업 각 부문의 응용 시스템을 통합하는 정보 모델의 역할을 담당한다. 따라서 제품사양체계와 제품사양관리 절차를 기반으로 하는 제품정보 통합 시스템은 향후 기업통합시스템 구축 영역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또한, 다양하고 불확실한 제품변이, 복잡한 제품구조와 생산 공정, 고객지향 수주생산 환경 등을 고려하고 있으므로 선박엔진 제조기업과 유사한 특성을 가지는 조선, 해양 구조물, 항공기 산업 등에도 확장하여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In recent, a general trend is observed towards more customized products and shorter product life cycles in manufacturing companies. In these companies, customers often wish to influence the product they order and to get a variant of product that meets their requirements. Also, many companies are put...
In recent, a general trend is observed towards more customized products and shorter product life cycles in manufacturing companies. In these companies, customers often wish to influence the product they order and to get a variant of product that meets their requirements. Also, many companies are putting more and more effort into modifying and improving existing products in order to satisfy customer demands and/or processing requirements. As a result, global market has experienced enormous change in recent years. Also, manufacturers have converted from competing to improve quality and reduce cost of their products to a customer-oriented strategy. This environment is called as a customer-oriented manufacturing environments. To consider the customer demands throughly, companies must be made to satisfy from the initial point of contact with customer. It is a self-evident truth that the customer specification derived from the customer demands and the product specification is converted from the customer specification through the several processes. Nevertheless, because manufacturing companies was not able to adequate management for the customer specification and the product specification, manufacturers is investing a lot of time and capital to carry out the design and production of product. Therefore, competitiveness of enterprise is decided how to manages the specification information rationally and efficiently. Hence, the product specification management becomes an inevitable process. Product specification management is a process for consistently managing the product information through the product life cycle. Therefore, this dissertation proposes a methodology of the product specification management in the customer-oriented manufacturing environments. The aims of this dissertation are to establish the product specification management in theoretical domain, to develop a product specification framework and product specification management procedure, and to show that the product specification framework and management procedure is systematically applicable to customer-oriented manufacturing enterprises. Research contents performed to achieving this aims as listed below. First, we proposes the product specification framework for the customer-oriented manufacturing environments. This framework is founded on the product specification based product structure which is made of model, specification, function, and part. Second, we needs a logical procedure to apply the product specification framework most efficiently. For this reason, we proposes the product specification management procedure which explodes so that we produce the most appropriate design specification from the customer specification. To make rapidly and stably the design specification, we applied the case based reasoning(CBR) technique at the product specification management procedure. Third, to quickly respond customer's quotation request, quotation management is a very important task. But this task is very complex, time-consuming, resource-consuming, and difficult process because it is related with many departments within company. For effective and efficient quotation management, the concept of product specification framework is introduced because a quotation BOM can be created from product specification. Thus, this dissertation proposes a product specification framework based quotation process. Lastly, we proposes a development methodology of a product specification based product data integration system. Also, we shows that the product specification based product data integration system is implemented for product data integration at a ship engine manufacturing enterprise. The product specification framework systematically manages the product information more efficiently supports interface between all departments of customer-oriented manufacturing enterprise. Therefore, the product specification framework is a core concept of the product data integration system. Because the product data integration system offers complete managed product information during product life cycle, it has been managed to the core information system of the ship engine manufacturing enterprise. For this reason, the product specification framework charges the role of information model that integrates application systems of each department by using the product specification based product information. Accordingly, the product specification framework based product data integration system will be core system in the building domain of enterprise integration system.
In recent, a general trend is observed towards more customized products and shorter product life cycles in manufacturing companies. In these companies, customers often wish to influence the product they order and to get a variant of product that meets their requirements. Also, many companies are putting more and more effort into modifying and improving existing products in order to satisfy customer demands and/or processing requirements. As a result, global market has experienced enormous change in recent years. Also, manufacturers have converted from competing to improve quality and reduce cost of their products to a customer-oriented strategy. This environment is called as a customer-oriented manufacturing environments. To consider the customer demands throughly, companies must be made to satisfy from the initial point of contact with customer. It is a self-evident truth that the customer specification derived from the customer demands and the product specification is converted from the customer specification through the several processes. Nevertheless, because manufacturing companies was not able to adequate management for the customer specification and the product specification, manufacturers is investing a lot of time and capital to carry out the design and production of product. Therefore, competitiveness of enterprise is decided how to manages the specification information rationally and efficiently. Hence, the product specification management becomes an inevitable process. Product specification management is a process for consistently managing the product information through the product life cycle. Therefore, this dissertation proposes a methodology of the product specification management in the customer-oriented manufacturing environments. The aims of this dissertation are to establish the product specification management in theoretical domain, to develop a product specification framework and product specification management procedure, and to show that the product specification framework and management procedure is systematically applicable to customer-oriented manufacturing enterprises. Research contents performed to achieving this aims as listed below. First, we proposes the product specification framework for the customer-oriented manufacturing environments. This framework is founded on the product specification based product structure which is made of model, specification, function, and part. Second, we needs a logical procedure to apply the product specification framework most efficiently. For this reason, we proposes the product specification management procedure which explodes so that we produce the most appropriate design specification from the customer specification. To make rapidly and stably the design specification, we applied the case based reasoning(CBR) technique at the product specification management procedure. Third, to quickly respond customer's quotation request, quotation management is a very important task. But this task is very complex, time-consuming, resource-consuming, and difficult process because it is related with many departments within company. For effective and efficient quotation management, the concept of product specification framework is introduced because a quotation BOM can be created from product specification. Thus, this dissertation proposes a product specification framework based quotation process. Lastly, we proposes a development methodology of a product specification based product data integration system. Also, we shows that the product specification based product data integration system is implemented for product data integration at a ship engine manufacturing enterprise. The product specification framework systematically manages the product information more efficiently supports interface between all departments of customer-oriented manufacturing enterprise. Therefore, the product specification framework is a core concept of the product data integration system. Because the product data integration system offers complete managed product information during product life cycle, it has been managed to the core information system of the ship engine manufacturing enterprise. For this reason, the product specification framework charges the role of information model that integrates application systems of each department by using the product specification based product information. Accordingly, the product specification framework based product data integration system will be core system in the building domain of enterprise integration system.
주제어
#Product Specification Management Customer-oriented Manufacturing Product Data Integration System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순일
학위수여기관
울산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산업정보경영공학과
지도교수
김재균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xi, 142 p.
키워드
Product Specification Management Customer-oriented Manufacturing Product Data Integration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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