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자동차는 차량의 전자화, 고급화 및 차체의 안전성 등에 대한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에 따라 부대장비가 늘어나 차제중량이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한편 세계적으로 환경오염 문제가 대두되면서 기업별 평균연비 및 자동차 배기가스규제 강화에 따른 차량의 연비개선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자동차의 연비 개선대책은 엔진, 구동계의 효율 향상, 주행저항 저감, 경량화 등이 있으나 엔진 효율의 향상 및 구동계의 전달효율 향상과 주행저항 저감은 기술적으로 한계에 도달하여 대폭적인 효율향상은 기대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구조변경, 재료의 경량화, 부품의 합리화 등에 의한 경량화가 연비개선에 가장 기여도가 높으며, 특히 재료의 경량화에 따른 연비개선 효과가 크다. 재료의 경량화를 위한 방안으로 복합재료가 제안되는 데 그중에서 Sheet Mould Compound(이하 ...
최근 자동차는 차량의 전자화, 고급화 및 차체의 안전성 등에 대한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에 따라 부대장비가 늘어나 차제중량이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한편 세계적으로 환경오염 문제가 대두되면서 기업별 평균연비 및 자동차 배기가스규제 강화에 따른 차량의 연비개선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자동차의 연비 개선대책은 엔진, 구동계의 효율 향상, 주행저항 저감, 경량화 등이 있으나 엔진 효율의 향상 및 구동계의 전달효율 향상과 주행저항 저감은 기술적으로 한계에 도달하여 대폭적인 효율향상은 기대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구조변경, 재료의 경량화, 부품의 합리화 등에 의한 경량화가 연비개선에 가장 기여도가 높으며, 특히 재료의 경량화에 따른 연비개선 효과가 크다. 재료의 경량화를 위한 방안으로 복합재료가 제안되는 데 그중에서 Sheet Mould Compound(이하 SMC) 복합재료는 경량, 강성, 내식성 등이 우수해 차량에 적용시 경량화, 내부식성 및 충격, 진동 등에서의 성능효과를 가져오고 부품의 제작공정 단순화로 금형가격의 절감 뿐만 아니라 SMC 성형 후 도장공정이 금형 내에서 이루어져 생산 공정시간 절감과 작업환경에 영향을 받는 칼라 이색 및 표면 품질문제 등을 해결할 수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SMC 복합재료에 대한 성형공정 기술확보와 압축성형 공정 중 성형품의 표면조도 확보와 생산효율을 높이기 위한 금형내부코팅 In Mould Coating(이하 IMC)기술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단순형태의 버스외판을 SMC 소재로 IMC를 적용한 시제품을 제작하여 시험확인 후 양산에 적용할 수 있게 된다면 향후는 승용차의 테일게이트에도 적용이 가능할 것이며 이 경우 복잡한 형상과 여러 부품으로 구성된 조립구조를 일체형으로 제작함으로서 공정의 단순화와 생산증대에 따른 경제적 효과는 더욱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자동차는 차량의 전자화, 고급화 및 차체의 안전성 등에 대한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에 따라 부대장비가 늘어나 차제중량이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한편 세계적으로 환경오염 문제가 대두되면서 기업별 평균연비 및 자동차 배기가스규제 강화에 따른 차량의 연비개선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자동차의 연비 개선대책은 엔진, 구동계의 효율 향상, 주행저항 저감, 경량화 등이 있으나 엔진 효율의 향상 및 구동계의 전달효율 향상과 주행저항 저감은 기술적으로 한계에 도달하여 대폭적인 효율향상은 기대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구조변경, 재료의 경량화, 부품의 합리화 등에 의한 경량화가 연비개선에 가장 기여도가 높으며, 특히 재료의 경량화에 따른 연비개선 효과가 크다. 재료의 경량화를 위한 방안으로 복합재료가 제안되는 데 그중에서 Sheet Mould Compound(이하 SMC) 복합재료는 경량, 강성, 내식성 등이 우수해 차량에 적용시 경량화, 내부식성 및 충격, 진동 등에서의 성능효과를 가져오고 부품의 제작공정 단순화로 금형가격의 절감 뿐만 아니라 SMC 성형 후 도장공정이 금형 내에서 이루어져 생산 공정시간 절감과 작업환경에 영향을 받는 칼라 이색 및 표면 품질문제 등을 해결할 수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SMC 복합재료에 대한 성형공정 기술확보와 압축성형 공정 중 성형품의 표면조도 확보와 생산효율을 높이기 위한 금형내부코팅 In Mould Coating(이하 IMC)기술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단순형태의 버스외판을 SMC 소재로 IMC를 적용한 시제품을 제작하여 시험확인 후 양산에 적용할 수 있게 된다면 향후는 승용차의 테일게이트에도 적용이 가능할 것이며 이 경우 복잡한 형상과 여러 부품으로 구성된 조립구조를 일체형으로 제작함으로서 공정의 단순화와 생산증대에 따른 경제적 효과는 더욱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
To study about the complete processes of technology in Compression Molding of SMC (Sheet Molding Compounds), the effects of process parameters such as mold geometry, mold temperature in SMC charge and flow were investigated. From the results, the mold temperature variation and press-mold pressure we...
To study about the complete processes of technology in Compression Molding of SMC (Sheet Molding Compounds), the effects of process parameters such as mold geometry, mold temperature in SMC charge and flow were investigated. From the results, the mold temperature variation and press-mold pressure were important to assure the surface grade of SMC. The IMC (In Mold Coating) system was designed to improve the surface grade of the Side Outer Panel SMC and shorten the manufacturing processes. For the determination of coating nozzle positions and mold gap, numerical simulation were demonstrated. Moreover, the proto-type of SMC and the in-mold coating SMC were tested and compared to guarantee the quality of Side Outer Panel. Fortunately, The results such as painting standard, vibration durability test and environ-mental test were satisfied.
To study about the complete processes of technology in Compression Molding of SMC (Sheet Molding Compounds), the effects of process parameters such as mold geometry, mold temperature in SMC charge and flow were investigated. From the results, the mold temperature variation and press-mold pressure were important to assure the surface grade of SMC. The IMC (In Mold Coating) system was designed to improve the surface grade of the Side Outer Panel SMC and shorten the manufacturing processes. For the determination of coating nozzle positions and mold gap, numerical simulation were demonstrated. Moreover, the proto-type of SMC and the in-mold coating SMC were tested and compared to guarantee the quality of Side Outer Panel. Fortunately, The results such as painting standard, vibration durability test and environ-mental test were satisfi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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