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저소득층 가족의 자녀들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을 향상시 킬 수 있는 방과후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경험적으로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전라북도 익산시에 소재한 청소년 M기관의 초등학교 4학년 총 40명으로 표집하였다. 2학급 중 한 학급의 아동 20명은 실험집단으로, 다른 한 학급의 아동 20명은 통제집단으로 임의 배정하였다.
조사 및 프로그램 실행은 2007년 6월 25일부터 9월 28일까지 총 14주에 걸 쳐 이루어 졌으며, 예비실험, ...
본 연구의 목적은 저소득층 가족의 자녀들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을 향상시 킬 수 있는 방과후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경험적으로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전라북도 익산시에 소재한 청소년 M기관의 초등학교 4학년 총 40명으로 표집하였다. 2학급 중 한 학급의 아동 20명은 실험집단으로, 다른 한 학급의 아동 20명은 통제집단으로 임의 배정하였다.
조사 및 프로그램 실행은 2007년 6월 25일부터 9월 28일까지 총 14주에 걸 쳐 이루어 졌으며, 예비실험, 교사훈련, 검사자 훈련, 사전검사, 실험처지, 사후 검사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그리고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 방과후 프로그램 은 총 24회기로,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과 실시한 후의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 정도를 아동용 자아존중감 검사지와 교사용 관찰적 자아존중감 검사지로 알아 보았다. 이를 통계학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저소득층 자녀를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방과후 프로그램 을 실시하고 아동용 검사지로 알아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점수를 비교해 보았다. 그 결과 실험집단의 자아존중감 하위요인인 일반적 자아존중감, 사회 적 자아존중감, 가족에서의 자아존중감, 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에서 모두 유의 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저소득층 자녀를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방과후 프로그램 을 실시하고 교사용 관찰적 자아존중감에 대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점수 를 비교해 보았다. 그 결과 실험집단의 자기표현, 자기조절, 학습의 능동성, 타 인과의 상호작용, 갈등해결에서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방과후 프로그램은 저소득층 자녀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다. 즉, 일반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가족에서의 자아존중감, 학교에서 의 자아존중감에서 모두 의미 있게 향상 되었다.
둘째, 방과후 프로그램은 저소득층 자녀의 관찰적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 가 있다. 즉, 자기표현, 자기조절, 학습의 능동성, 타인과의 상호작용, 갈등해결 에서 모두 의미 있게 향상 되었다.
끝으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방과후 프로그램은 아동의 다양한 영역의 발달적인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자아존중감에 대한 방과후 프로그램을 검증했을 뿐 다른 영역의 발달적인 측면의 효과를 알아보지 않았다. 이에 후속연구에서 는 다양한 영역의 발달적인 측면을 고려한 방과후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이 필 요하다.
둘째, 방과후 프로그램은 보편적으로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야 하는데, 본 연구는 저소득층 자녀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따라서 학령기 일반아동 모두를 대상으로 하거나, 현대사회의 가족구조 변화로 인한 결손 및 재혼가족 등도 포함하며, 학년은 몇 학년에 국한되지 않고 혼합연령 또는 저 학년 및 고학년으로 구분 되어진 후속연구도 필요하다.
셋째, 본 연구에서 적용된 방과후 프로그램의 활동은 주로 실내에서 개인별, 그룹별로 나누어 진행되어져 있다. 이에 후속연구에서는 활발한 수업이 진행 될 수 있도록 야외 체험학습도 필요하다.
넷째, 본 연구는 방과후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자녀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대 한 효과를 검증하였다. 그러나 일반적인 배경만 제시하였을 뿐, 그와 관련된 변인들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는 연구되어지지 않았다. 이에 후속연구에서는 아동의 성별, 부모의 여부, 부모의 학력, 부모의 직업 등 다양한 변인들의 상 관연구도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저소득층 가족의 자녀들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을 향상시 킬 수 있는 방과후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경험적으로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전라북도 익산시에 소재한 청소년 M기관의 초등학교 4학년 총 40명으로 표집하였다. 2학급 중 한 학급의 아동 20명은 실험집단으로, 다른 한 학급의 아동 20명은 통제집단으로 임의 배정하였다.
조사 및 프로그램 실행은 2007년 6월 25일부터 9월 28일까지 총 14주에 걸 쳐 이루어 졌으며, 예비실험, 교사훈련, 검사자 훈련, 사전검사, 실험처지, 사후 검사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그리고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 방과후 프로그램 은 총 24회기로,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과 실시한 후의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 정도를 아동용 자아존중감 검사지와 교사용 관찰적 자아존중감 검사지로 알아 보았다. 이를 통계학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저소득층 자녀를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방과후 프로그램 을 실시하고 아동용 검사지로 알아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점수를 비교해 보았다. 그 결과 실험집단의 자아존중감 하위요인인 일반적 자아존중감, 사회 적 자아존중감, 가족에서의 자아존중감, 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에서 모두 유의 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저소득층 자녀를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방과후 프로그램 을 실시하고 교사용 관찰적 자아존중감에 대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점수 를 비교해 보았다. 그 결과 실험집단의 자기표현, 자기조절, 학습의 능동성, 타 인과의 상호작용, 갈등해결에서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방과후 프로그램은 저소득층 자녀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다. 즉, 일반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가족에서의 자아존중감, 학교에서 의 자아존중감에서 모두 의미 있게 향상 되었다.
둘째, 방과후 프로그램은 저소득층 자녀의 관찰적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 가 있다. 즉, 자기표현, 자기조절, 학습의 능동성, 타인과의 상호작용, 갈등해결 에서 모두 의미 있게 향상 되었다.
끝으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방과후 프로그램은 아동의 다양한 영역의 발달적인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자아존중감에 대한 방과후 프로그램을 검증했을 뿐 다른 영역의 발달적인 측면의 효과를 알아보지 않았다. 이에 후속연구에서 는 다양한 영역의 발달적인 측면을 고려한 방과후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이 필 요하다.
둘째, 방과후 프로그램은 보편적으로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야 하는데, 본 연구는 저소득층 자녀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따라서 학령기 일반아동 모두를 대상으로 하거나, 현대사회의 가족구조 변화로 인한 결손 및 재혼가족 등도 포함하며, 학년은 몇 학년에 국한되지 않고 혼합연령 또는 저 학년 및 고학년으로 구분 되어진 후속연구도 필요하다.
셋째, 본 연구에서 적용된 방과후 프로그램의 활동은 주로 실내에서 개인별, 그룹별로 나누어 진행되어져 있다. 이에 후속연구에서는 활발한 수업이 진행 될 수 있도록 야외 체험학습도 필요하다.
넷째, 본 연구는 방과후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자녀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대 한 효과를 검증하였다. 그러나 일반적인 배경만 제시하였을 뿐, 그와 관련된 변인들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는 연구되어지지 않았다. 이에 후속연구에서는 아동의 성별, 부모의 여부, 부모의 학력, 부모의 직업 등 다양한 변인들의 상 관연구도 필요하다.
Recently the government is supporting after school programs for poor families' children to improve school records of poor families' children. However, after school programs might have effects of improving their emotions as well as school records.
This study aims at finding the effect of after school...
Recently the government is supporting after school programs for poor families' children to improve school records of poor families' children. However, after school programs might have effects of improving their emotions as well as school records.
This study aims at finding the effect of after school programs on improving self-esteem of poor families' children. For the purpose, 40 junior high school students whose families are poor were sampled, and classified into two groups, a experimental group and a control group both consisted of 20 student. This experimentation was proceeded with pilot experimenting, training teachers, training inspectors, pilot survey, experimenting, and post survey. The questionnaire about self-esteem was made on the basis of previous studies on self-esteem. And the data were analyzed with descriptive statistics and t-test.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after the experimental group being received 24 times of after school programs, scores of general self-esteem, social self-esteem, self-esteem in family, and self-esteem in school of the experimental group were all increased more than the control group.
Second, after the same experiment and the observative evaluation by the teachers, the experimental group has more effect of self expression, self regulation, positive capacity of learning, interaction with others, capacity of resolving conflict than the control group.
This result means that after school programs has effects of not only increasing school records but also improving self-esteem of poor families' children.
Recently the government is supporting after school programs for poor families' children to improve school records of poor families' children. However, after school programs might have effects of improving their emotions as well as school records.
This study aims at finding the effect of after school programs on improving self-esteem of poor families' children. For the purpose, 40 junior high school students whose families are poor were sampled, and classified into two groups, a experimental group and a control group both consisted of 20 student. This experimentation was proceeded with pilot experimenting, training teachers, training inspectors, pilot survey, experimenting, and post survey. The questionnaire about self-esteem was made on the basis of previous studies on self-esteem. And the data were analyzed with descriptive statistics and t-test.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after the experimental group being received 24 times of after school programs, scores of general self-esteem, social self-esteem, self-esteem in family, and self-esteem in school of the experimental group were all increased more than the control group.
Second, after the same experiment and the observative evaluation by the teachers, the experimental group has more effect of self expression, self regulation, positive capacity of learning, interaction with others, capacity of resolving conflict than the control group.
This result means that after school programs has effects of not only increasing school records but also improving self-esteem of poor families' child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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