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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강점기 근대학교 발생과 규율공간에 관한 연구-테오도르 아도르노와 미셀 푸코의 근대 이론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nativity of modern school and the space of disciplinein the period of the rule of Japanese Imperialism 원문보기


신건수 (한양대학교 건축디자인대학원 건축디자인계열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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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반도 근대화 과정 속에 나타난 특징을, 근대 이론을 바탕으로 공간과의 상관성을 통해 살펴보려는 데 주요한 목적이 있다.
한반도의 근대화는 서구보다도 짧은 기간에 근대화가 이루어 졌으나 사람들은 근대적 속성에 쉽게 익숙해진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초기 근대화의 과정에서 나타난 특징을 살핌으로서 파악할 수 있으며, 특히 일제 강점기의 군국주의 속에서 근대적 인간형과 관련되어 있는 규율 및 규율 공간은 한반도의 근대의 특징을 알 수 있는 것으로 중요하다.
연구의 전개는 크게 세 가지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우선 근대에 대한 이해를 미시와 거시의 공간적인 기준을 통해 서구와 한반도의 근대적 특징의 차이를 파악하며 본격적인 연구의 대상을 설정(일제강점기 근대학교)한다. 두 번째는 근대에 관한 이론을 독일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아도르노와 프랑스의 미셀푸코의 이론을 중심으로 하여 미시적인 인간에 관한 근대성의 특징과 실질적인 근대인간의 형성의 문제와 공간과의 관련성의 문제를 살펴본다. 셋째는 이를 기반으로 연구대상인 일제강점기 근대학교를 대상으로 두 가지의 연구를 한다. 하나는 일제강점기의 일제식 근대학교의 형성과정에 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발생경로인 일제본국의 근대학교의 발생의 의미를 살펴보며 한반도에 적용된 일제식 근대학교의 유입과 이를 같은 시기에 공존했던 전통교육기관인 서당과 앞선 시기에 처음으로 도입된 개화기 근대학교와의 비교를 통해 그 특징을 살핀다. 다른 하나는 본격적인 근대학교를 대상으로 하여, 근대 인간의 형성과 관련한 규율공간의 문제를 살피고 실제 행사되는 권력인 미시권력(규율)과 그 작동의 방식을 시각(시선)과 움직임(동선)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근대 사회로의 변화와 관련한 근대공간은 거시의 공간과 미시의 공간의 두 가지 방식으로 이해할 수 있다. 거시의 공간은 근대이전의 공동체 사회의 해체를 통해 나타나는 것이며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건수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건축디자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건축디자인계열
지도교수 이은영
발행연도 2002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211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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