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고 학생들의 가설 생성과 연구 설계 과정 분석
Analysis of science high school students' hypothesizing and designing process 원문보기


김은애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공통과학교육학과 공통과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과학 영재의 자유 탐구 활동 중 가설 생성과 연구 설계 영역이 수행되는 탐구 과정과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과학 영재의 행동적 특성을 분석한 것이다. 과학 영재의 탐구 과정과 그 행동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대상으로 광역시 소재 과학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과학 영재 10명을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해 주 1회 진행되는 조별 탐구 과정을 촬영하고 추가 인터뷰를 실시하여 프로토콜을 생성하였으며, 과학고 학생들이 탐구 수행 중에 작성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hypothesizing and designing process and their behavioral characteristics during conducting open inquiry task. Participants for this study were ten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who were in science high school in D city, Korea....

주제어

#과학교육 과학영재 탐구과정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은애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공통과학교육학과 공통과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양일호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xii, 101p.
키워드 과학교육 과학영재 탐구과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3434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