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점차 심각해지고 있는 학교폭력의 실태를 파악하여 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떤 변화가 있는가를 분석하고 그에 필요한 예방책의 연구와 우리나라의 학교 폭력의 근절 또는 감소를 시켜 학생들이 건강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연구결과에서 학교폭력이 점점 더 공격적여지고, 신체·물리적 폭력에서 언어·심리적 폭력으로 변화, 학교폭력의 주된 동기가 돈이나 물건을 갖고 싶은 ...
본 연구의 목적은 점차 심각해지고 있는 학교폭력의 실태를 파악하여 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떤 변화가 있는가를 분석하고 그에 필요한 예방책의 연구와 우리나라의 학교 폭력의 근절 또는 감소를 시켜 학생들이 건강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연구결과에서 학교폭력이 점점 더 공격적여지고, 신체·물리적 폭력에서 언어·심리적 폭력으로 변화, 학교폭력의 주된 동기가 돈이나 물건을 갖고 싶은 충동적 동기에서 유흥비와 용돈마련을 위한 동기로의 변화, 학교폭력 연구의 주제도 신체적 폭력, 금품갈취에서 언어·심리적 폭력증가로 변화, 경제적 어려움도 상대적 빈곤감으로의 변화 그리고 중·등학교 폭력이 초등학교폭력으로의 변화를 알 수 있음으로, 학생, 학부모와 교사의 폭력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좁히고 선도·예방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실시와 사회단체와의 협력으로 학교폭력의 발생의 예방을 위해 노력해야겠다. 학교폭력의 근절을 위한 1995년의 '정부종합대책'이후에도 학교폭력에 현저한 변화는 없었으며, 2005년이후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대책'으로 학교폭력 추방의 날 행사, 학교폭력 자진신고 기간 운영, 1교사 1학생 상담지도, 학교폭력 예방교육 실시, 교내 취약지역 내 CCTV 설치, 학교폭력 신고망 운영, 학생상담자원보앗자 활동 그리고 전문상담순회교사 배치가 시행되고 있는데, 이중에서도 학교폭력 예방교육 실시, 전문상담순회교사 배치 그리고 학생상담자원봉사자 활동이 효과가 있다고 한다. 그러므로 학교의 폭력 에방을 위해 점점 더 중요해지는 상담의 역할로 첫째, 학교 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감정조절 프로그램, 자기표현훈련, 공감훈련프로그램의 활성화, 둘째, 부모교육 및 참여를 위한 가족강화프로그램 참여활성화와 가정방문 프로그램 참여활성화가 필요하고 셋째,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을 위해 또래 상담가 양성, 동아리 활동 활성화가 필요하고, 학교와 각 지역사회 기관에서의 전문성을 지닌 상담가의 관리와 체계적인 상담가의 배치와 지도가 필요하겠다. 본 연구는 학교폭력발생요인의 변화분석을 위하여 여러 참고문헌과 주요연구대상 자료 6편을 선택하여 분석하였으나, 각 자료가 그 시대의 대표성을 인정하기에는 신뢰도가 부족할 수 있다는 것, 비교 논문들의 연구 구성 자체가 동일하지 않아 비교 영역이 다소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우리나라 초등학교 폭력의 발생요인을 정의하기에는 지역적 특성이 배제되었다는 제한점이 있다. 그리고 후속 논문을 위한 제언을 한다면, 첫째 급증하는 초등학교 학교폭력에 대빟여 좀 더 체계적인 예방책이 시급한 만큼 전국 지역 대상으로 좀 더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초등학교 학교폭력 실태조사의 정기적인 실시가 필요하겠다. 둘째 촉법 대상자인 20세 미만의 학생들 중 14세 이상은 범죄예방법의 선도대상이 되지만, 사실 초등생들의 폭력에 대해선 법적 해결방법이 없어 상담의 역할이 더욱 중요시됨으로 초등학교 학교폭력의 가해자와 피해자를 관리할 프로그램의 연구와 전문 상담가의 적절한 배치가 필요하겠고, 학교폭력의 발생요인의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현장삼담가의 정기적인 보수교육도 필요하겠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점차 심각해지고 있는 학교폭력의 실태를 파악하여 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떤 변화가 있는가를 분석하고 그에 필요한 예방책의 연구와 우리나라의 학교 폭력의 근절 또는 감소를 시켜 학생들이 건강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연구결과에서 학교폭력이 점점 더 공격적여지고, 신체·물리적 폭력에서 언어·심리적 폭력으로 변화, 학교폭력의 주된 동기가 돈이나 물건을 갖고 싶은 충동적 동기에서 유흥비와 용돈마련을 위한 동기로의 변화, 학교폭력 연구의 주제도 신체적 폭력, 금품갈취에서 언어·심리적 폭력증가로 변화, 경제적 어려움도 상대적 빈곤감으로의 변화 그리고 중·등학교 폭력이 초등학교폭력으로의 변화를 알 수 있음으로, 학생, 학부모와 교사의 폭력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좁히고 선도·예방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실시와 사회단체와의 협력으로 학교폭력의 발생의 예방을 위해 노력해야겠다. 학교폭력의 근절을 위한 1995년의 '정부종합대책'이후에도 학교폭력에 현저한 변화는 없었으며, 2005년이후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대책'으로 학교폭력 추방의 날 행사, 학교폭력 자진신고 기간 운영, 1교사 1학생 상담지도, 학교폭력 예방교육 실시, 교내 취약지역 내 CCTV 설치, 학교폭력 신고망 운영, 학생상담자원보앗자 활동 그리고 전문상담순회교사 배치가 시행되고 있는데, 이중에서도 학교폭력 예방교육 실시, 전문상담순회교사 배치 그리고 학생상담자원봉사자 활동이 효과가 있다고 한다. 그러므로 학교의 폭력 에방을 위해 점점 더 중요해지는 상담의 역할로 첫째, 학교 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감정조절 프로그램, 자기표현훈련, 공감훈련프로그램의 활성화, 둘째, 부모교육 및 참여를 위한 가족강화프로그램 참여활성화와 가정방문 프로그램 참여활성화가 필요하고 셋째,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을 위해 또래 상담가 양성, 동아리 활동 활성화가 필요하고, 학교와 각 지역사회 기관에서의 전문성을 지닌 상담가의 관리와 체계적인 상담가의 배치와 지도가 필요하겠다. 본 연구는 학교폭력발생요인의 변화분석을 위하여 여러 참고문헌과 주요연구대상 자료 6편을 선택하여 분석하였으나, 각 자료가 그 시대의 대표성을 인정하기에는 신뢰도가 부족할 수 있다는 것, 비교 논문들의 연구 구성 자체가 동일하지 않아 비교 영역이 다소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우리나라 초등학교 폭력의 발생요인을 정의하기에는 지역적 특성이 배제되었다는 제한점이 있다. 그리고 후속 논문을 위한 제언을 한다면, 첫째 급증하는 초등학교 학교폭력에 대빟여 좀 더 체계적인 예방책이 시급한 만큼 전국 지역 대상으로 좀 더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초등학교 학교폭력 실태조사의 정기적인 실시가 필요하겠다. 둘째 촉법 대상자인 20세 미만의 학생들 중 14세 이상은 범죄예방법의 선도대상이 되지만, 사실 초등생들의 폭력에 대해선 법적 해결방법이 없어 상담의 역할이 더욱 중요시됨으로 초등학교 학교폭력의 가해자와 피해자를 관리할 프로그램의 연구와 전문 상담가의 적절한 배치가 필요하겠고, 학교폭력의 발생요인의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현장삼담가의 정기적인 보수교육도 필요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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