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특기생들의 학교 수업참여에 대한 중요성과 학습의욕을 증진시키고, 나아가 그들의 전인적 교육을 실행시키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고자 제 24회 회장기 전국사격대회에 출전한 16개 시도의 중학교
남 ․ 여 사격선수 165명을 대상으로 자기 응답방식의 설문지 조사법을 이용하여 첫째, 평상시와 시합 전후의 수업참여 실태와 필요성에 대한 인식. 둘째,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정도와 성적의 변화. 셋째, 수업결손 후 보충수업 여부와 이해도. 넷째. 수업결손 후 가정학습 실시 여부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은 모두 ...
본 연구의 목적은 특기생들의 학교 수업참여에 대한 중요성과 학습의욕을 증진시키고, 나아가 그들의 전인적 교육을 실행시키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고자 제 24회 회장기 전국사격대회에 출전한 16개 시도의 중학교
남 ․ 여 사격선수 165명을 대상으로 자기 응답방식의 설문지 조사법을 이용하여 첫째, 평상시와 시합 전후의 수업참여 실태와 필요성에 대한 인식. 둘째,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정도와 성적의 변화. 셋째, 수업결손 후 보충수업 여부와 이해도. 넷째. 수업결손 후 가정학습 실시 여부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은 모두 유의수준 p<.001, p<.01, p<.05에서 검증하였으며, 통계처리는 SPSS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참여 실태에서 조사된 바와 같이 평상시에 대부분의 학생들이 오전수업만 받고 있었고, 시합전이 되면 오전수업조차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으로 드러났다. 즉, 시합이 다가오면 학교수업을 단축하여 훈련량을 늘리고 있었다.
또한 수업참여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학생들 스스로가 수업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는 학생이 많았다.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수업참여 이유로는 모르는 것을 공부하기 위해서라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참여하지 않는 이유로는 대다수의 학생이 훈련할 시간이 없어서라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운동선수들의 학습내용의 이해정도 조사에서는 전체적으로 흥미가 있으며 부분적으로 이해한다는 대답이 많았고, 학습내용 이해가 부족한 이유로 수업참여 시간이 적어 진도를 따라 갈 수 없어서라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에 따른 운동 시작한 후 성적의 변화에 대한 차이를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급격히 떨어졌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학업 성적 향상을 위한 노력에 대한 차이를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시험 기간에만 노력한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훈련과 수업참여 치중 정도의 차이를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수업보다는 훈련에 치중한다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수업결손에 대한 조사에서는 1년에 전국대회 출전 횟수가 전체적으로 5회 이상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연습이나 시합출전으로 인한 수업결손 시 보충수업 여부를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전혀 보충하지 않는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수업결손 후 수업참여 시 이해도를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이해하기 어렵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넷째, 수업결손에 따른 가정 학습 실시 정도 차이를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전혀 하지 않는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성적이 떨어질 경우 전체적으로 신경 쓰지 않는다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특기생들의 학교 수업참여에 대한 중요성과 학습의욕을 증진시키고, 나아가 그들의 전인적 교육을 실행시키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고자 제 24회 회장기 전국사격대회에 출전한 16개 시도의 중학교
남 ․ 여 사격선수 165명을 대상으로 자기 응답방식의 설문지 조사법을 이용하여 첫째, 평상시와 시합 전후의 수업참여 실태와 필요성에 대한 인식. 둘째,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정도와 성적의 변화. 셋째, 수업결손 후 보충수업 여부와 이해도. 넷째. 수업결손 후 가정학습 실시 여부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은 모두 유의수준 p<.001, p<.01, p<.05에서 검증하였으며, 통계처리는 SPSS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참여 실태에서 조사된 바와 같이 평상시에 대부분의 학생들이 오전수업만 받고 있었고, 시합전이 되면 오전수업조차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으로 드러났다. 즉, 시합이 다가오면 학교수업을 단축하여 훈련량을 늘리고 있었다.
또한 수업참여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학생들 스스로가 수업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는 학생이 많았다.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수업참여 이유로는 모르는 것을 공부하기 위해서라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참여하지 않는 이유로는 대다수의 학생이 훈련할 시간이 없어서라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운동선수들의 학습내용의 이해정도 조사에서는 전체적으로 흥미가 있으며 부분적으로 이해한다는 대답이 많았고, 학습내용 이해가 부족한 이유로 수업참여 시간이 적어 진도를 따라 갈 수 없어서라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에 따른 운동 시작한 후 성적의 변화에 대한 차이를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급격히 떨어졌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학업 성적 향상을 위한 노력에 대한 차이를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시험 기간에만 노력한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훈련과 수업참여 치중 정도의 차이를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수업보다는 훈련에 치중한다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수업결손에 대한 조사에서는 1년에 전국대회 출전 횟수가 전체적으로 5회 이상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연습이나 시합출전으로 인한 수업결손 시 보충수업 여부를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전혀 보충하지 않는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수업결손 후 수업참여 시 이해도를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이해하기 어렵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넷째, 수업결손에 따른 가정 학습 실시 정도 차이를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전혀 하지 않는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성적이 떨어질 경우 전체적으로 신경 쓰지 않는다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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