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역동적인 역사 속에서 ‘장례문화’ 또한 많은 변화를 겪어왔고 이제는 고유의 전통과 새로운 장례문화를 접목, 발전 시켜가야 할 때다. 모든 문화의 방향성이 그러하듯 과거의 바탕 속에 현재의 올바른 선택이 행해지고, 보다나은 미래가 있음이다. 우리의 ‘장례문화’는 현재 과도기에 놓여있다. 산업화사회가 되면서부터 고유의 전통적 장례문화는 그 자취를 감추게 되었고, 국토개발과 공공복리라는 부분으로 ‘장법’만이 대두되어 극히 양분법적인 ‘매장과 화장의 찬반론’이 시작된 것이 1990년 말이라 하겠다. 집중호우로 인해 서울 및 수도권의 묘지가 대량으로 유실되고, 사회지도층의 화장유언과 더불어 시민단체의 화장서명운동이 확산되어 사회적 오랜 관습으로 내려오던 매장방법은 마치 반도덕적 행위로 인식을 받게까지 되었고, 점차로 화장률은 높아지기 시작하여 2006년에는 56.5% 로 매장을 앞질렀으며, 2020에는 화장률이 80%를 넘어설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장법의 이중 잣대로 화장을 장려하기만한 결과 다분히 ‘이중장’ 적인 화장법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아 화장을 하기위한 기반시설인 ‘화장장’과 화장후의 적절한 ‘장법 방안’은 마련되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첫째, 우리나라 장법의 배경과, 그중 화장의 역사를 되짚어 보며, 현재 행하고 있는 ‘화장법’이 진정한 스스로의 선택적 방법이었는가를 생각해 본다. 둘째, 급속히 변화된 장법은 화장의 기반시설인 ‘화장장’과 이차적인 장법을 마련하지 못하였기에, 기존의 ‘화장장 실태 조사’를 통해 개선점과 기존의 봉안방법의 문제를 제시했다. 셋째, 새로운 장법인 ‘자연장’ 을 외국의 사례와 국내의 시범사업 현황을 살펴보며, 우리에게 적절한 장법의 방향을 찾아보았다. ‘삶’의 일부분인 ‘죽음’을 누구나 피해 ...
우리나라는 역동적인 역사 속에서 ‘장례문화’ 또한 많은 변화를 겪어왔고 이제는 고유의 전통과 새로운 장례문화를 접목, 발전 시켜가야 할 때다. 모든 문화의 방향성이 그러하듯 과거의 바탕 속에 현재의 올바른 선택이 행해지고, 보다나은 미래가 있음이다. 우리의 ‘장례문화’는 현재 과도기에 놓여있다. 산업화사회가 되면서부터 고유의 전통적 장례문화는 그 자취를 감추게 되었고, 국토개발과 공공복리라는 부분으로 ‘장법’만이 대두되어 극히 양분법적인 ‘매장과 화장의 찬반론’이 시작된 것이 1990년 말이라 하겠다. 집중호우로 인해 서울 및 수도권의 묘지가 대량으로 유실되고, 사회지도층의 화장유언과 더불어 시민단체의 화장서명운동이 확산되어 사회적 오랜 관습으로 내려오던 매장방법은 마치 반도덕적 행위로 인식을 받게까지 되었고, 점차로 화장률은 높아지기 시작하여 2006년에는 56.5% 로 매장을 앞질렀으며, 2020에는 화장률이 80%를 넘어설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장법의 이중 잣대로 화장을 장려하기만한 결과 다분히 ‘이중장’ 적인 화장법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아 화장을 하기위한 기반시설인 ‘화장장’과 화장후의 적절한 ‘장법 방안’은 마련되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첫째, 우리나라 장법의 배경과, 그중 화장의 역사를 되짚어 보며, 현재 행하고 있는 ‘화장법’이 진정한 스스로의 선택적 방법이었는가를 생각해 본다. 둘째, 급속히 변화된 장법은 화장의 기반시설인 ‘화장장’과 이차적인 장법을 마련하지 못하였기에, 기존의 ‘화장장 실태 조사’를 통해 개선점과 기존의 봉안방법의 문제를 제시했다. 셋째, 새로운 장법인 ‘자연장’ 을 외국의 사례와 국내의 시범사업 현황을 살펴보며, 우리에게 적절한 장법의 방향을 찾아보았다. ‘삶’의 일부분인 ‘죽음’을 누구나 피해 갈 수 없듯, 이제 우리사회도 죽음을 외면해서는 안 될 것이다. 역사의 굴곡 속에 등한시되고, 외면할 수밖에 없었던 죽음 처리에 관한문제를 이제는 새로운 시각으로 재조명 하여, 우리의 삶의 일부분으로 받아드리는 자세를 갖추어야 할 때이며, 장사에 관한 법률적 부분도 이제는 과거의 답습을 버리고 과감히 새로운 방향으로 한걸음 나아가지 않는다면 ‘지역이기주의’나 ‘님비현상’은 없어지지 않을 것이다. 온 국민 모두가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당면한 문제인 ‘죽음’ 에 관한 문제를 직시 할 때 우리만의 ‘고유한 장례문화’가 정착 발전될 것이다.
우리나라는 역동적인 역사 속에서 ‘장례문화’ 또한 많은 변화를 겪어왔고 이제는 고유의 전통과 새로운 장례문화를 접목, 발전 시켜가야 할 때다. 모든 문화의 방향성이 그러하듯 과거의 바탕 속에 현재의 올바른 선택이 행해지고, 보다나은 미래가 있음이다. 우리의 ‘장례문화’는 현재 과도기에 놓여있다. 산업화사회가 되면서부터 고유의 전통적 장례문화는 그 자취를 감추게 되었고, 국토개발과 공공복리라는 부분으로 ‘장법’만이 대두되어 극히 양분법적인 ‘매장과 화장의 찬반론’이 시작된 것이 1990년 말이라 하겠다. 집중호우로 인해 서울 및 수도권의 묘지가 대량으로 유실되고, 사회지도층의 화장유언과 더불어 시민단체의 화장서명운동이 확산되어 사회적 오랜 관습으로 내려오던 매장방법은 마치 반도덕적 행위로 인식을 받게까지 되었고, 점차로 화장률은 높아지기 시작하여 2006년에는 56.5% 로 매장을 앞질렀으며, 2020에는 화장률이 80%를 넘어설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장법의 이중 잣대로 화장을 장려하기만한 결과 다분히 ‘이중장’ 적인 화장법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아 화장을 하기위한 기반시설인 ‘화장장’과 화장후의 적절한 ‘장법 방안’은 마련되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첫째, 우리나라 장법의 배경과, 그중 화장의 역사를 되짚어 보며, 현재 행하고 있는 ‘화장법’이 진정한 스스로의 선택적 방법이었는가를 생각해 본다. 둘째, 급속히 변화된 장법은 화장의 기반시설인 ‘화장장’과 이차적인 장법을 마련하지 못하였기에, 기존의 ‘화장장 실태 조사’를 통해 개선점과 기존의 봉안방법의 문제를 제시했다. 셋째, 새로운 장법인 ‘자연장’ 을 외국의 사례와 국내의 시범사업 현황을 살펴보며, 우리에게 적절한 장법의 방향을 찾아보았다. ‘삶’의 일부분인 ‘죽음’을 누구나 피해 갈 수 없듯, 이제 우리사회도 죽음을 외면해서는 안 될 것이다. 역사의 굴곡 속에 등한시되고, 외면할 수밖에 없었던 죽음 처리에 관한문제를 이제는 새로운 시각으로 재조명 하여, 우리의 삶의 일부분으로 받아드리는 자세를 갖추어야 할 때이며, 장사에 관한 법률적 부분도 이제는 과거의 답습을 버리고 과감히 새로운 방향으로 한걸음 나아가지 않는다면 ‘지역이기주의’나 ‘님비현상’은 없어지지 않을 것이다. 온 국민 모두가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당면한 문제인 ‘죽음’ 에 관한 문제를 직시 할 때 우리만의 ‘고유한 장례문화’가 정착 발전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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