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학사 교육 연구 : 중학교 교과서 중심으로 원문보기


장지원 (창원대학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문학사 교육에 대한 논의가 교육 과정에서 문학사 교육이 제 위상을 정립하지 못했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문학사 교육의 방법에 대한 연구의 부족이라는 점을 인식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점을 문제의 출발로 삼아 문학사의 교육 대상으로서의 성격을 문학사의 본질에 근거하여 규명한 뒤, 이를 바탕으로 문학사 교육의 해결점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논의의 범위를 문학사 교육의 성격, 문학사 교육의 배경 및 필요성, 문학사 교육의 현황, 문학사 교육의 방안과 그에 따른 실제적 문학사 교육 교수-학습 설계 모형을 재구성해 보려 하였다. Ⅱ장에서는 문학사 교육에 대한 전제로 문학사 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검토하여 문학사의 성격과 문학사 교육 배경과 필요성에 대해 규명해 보았다. 학습자들이 문학 작품에 체계적으로 접근하고 한국 문학의 특성을 이해하며 교수-학습의 과정을 통해 각각의 문학 작품과 일상에서 읽은 작품들을 문학사와 맞추어 보고 창조적인 향유를 발전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문학사 교육이다. 이러한 전재 아래 Ⅲ장에서는 문학사 교육 현황을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통해 검토하고 문학사 교육에 있어서의 문제점을 지적해 보았다.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살펴보면 문학사 자질이나 교육적 의의를 제대로 나타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문학사의 본질을 규명하고, 여기에 따른 학습 과정에서 문학사의 개념들을 단계적으로 실현될 수 있는 교육 내용과 방법을 구조화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과 문학사 교육이 교과서 속의 한 단원에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내용상 문학사적 안목으로 작품을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위의 논의들을 종합하여 Ⅳ장에서는 문학사 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한 다음 문학사 교수-학습 설계 모형안을 구상해 보았다. 학습의 대상자는 중학교 3학년 학생으로 학습자의 인지 수준에 맞는 비유, 시각적 자료제시 등의 방법에 중심을 두었다. 각각의 작품과 관련하여 문학사적 관점으로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방법으로 학습이라는 시각에 접근해 보려 하였다. 즉, 문학사적 관점에서 볼 때 시대와 관련지어 이해해 보고, 또한 그것이 어떠한 의의를 지니는지에 대해 평가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학습의 모든 과정에 있어서 교사의 일방적인 전달이 아닌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을 구성하여 능동적인 이해를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교사의 의미 있는 설명,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chool curriculum doesn't give due weight to education about the history of literature, and there aren't energetic research efforts to find out effective and applicable teaching methods about tha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lve into the nature of the history of literature from an education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지원
학위수여기관 창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78p.(단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746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