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산업사회의 발달은 고령화와 저출산을 가져왔고 고령인구의 급증은 사회문제로 대두되어 이의 해결을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지 않으면 안 되었다. 빈곤, 질병, 부양, 세대단절과 소외, 여가와 유휴인력 등으로 대변되는 노인문제 중에서 소외해소와 여가활용은 자원봉사로 가능하다는 선행연구결과에 따라 노인자원봉사를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연구코자 연구내용과 범위로 노인자원봉사단체·기관의 분업화와 전문화, 노인자원봉사전담단체의 육성, 노인자원봉사전담지원조직, 지원체계의 민간화, 행정·재정적 지원을 검토하였다. 연구내용과 범위에 초점을 맞추어 자원봉사추진체계와 지원체계의 현황을 검토하고 다음과 같이 발전방안을 제시코자 하였다. 첫째, 자원봉사단체·기관의 분업화와 전문화를 기해야 한다. 자원봉사의 수요단체·기관, 공급단체·기관, 중개단체·기관간의 기능상의 역할분담이 없이 서로 중복된 업무를 함으로서, 사회적 비능율과 비전문성을 초래하고 있다. 상호 중복된 업무를 조정하여 단체·기관의 본래 목적과 기능에 맞도록 자원봉사업무를 선택하고 집중하여 수행하고, 자원봉사관리업무도 기획에서부터 평가와 피드백까지 관리의 전 과정에 마켓팅기법 등 최신 경영기법을 적용할 필요가 있고, 이를 위해서는 관리자의 양성과 능력향상을 위한 교육에도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둘째, 노인자원봉사진흥을 위한 민간의 전문전담 조직의 육성이다. 아동과 청소년과 같이 노인에게도 신체적, 심리적 특성이 있는데 이에 대하여 전문적으로 조사연구하고 노인자원봉사를 관리하는 민간조직이 없다. 자원봉사의 중앙협의체인 한국자원봉사협의회에 부설로 노인자원봉사진흥센터(가칭)를 조직하여 노인자원봉사의 은행역할과 노인문제의 해결창구역할까지 수행하고 이에 행정·재정지원이 뒷받침된다면 노인자원봉사의 발전의 효율적 수단이 될 것이다. 셋째, 노인자원봉사를 전문적으로 담당할 지원조직이 필요하다. 자원봉사를 주관하는 부처는 행정안전부(재난안전실)이고 노인복지를 관장하는 부처는 보건복지가족부(저출산고령사회정책국)이어서 노인자원봉사의 양대측면 중에서 행정안전부에는 노인복지적 측면이, 보건복가족부에는 자원봉사측면이 각각 결여되어 있다. 노인자원봉사에 관한 한 노인복지적 관점에서 이를 보건복지가족부에서 종합관장케 하여 노인복지측면에서 노인자원봉사의 행정·재정지원을 접근하여야 할 것이다. 넷째, 지원체계의 민간화와 자율성을 확대하여야 한다. 자원봉사진흥위원회 및 자원봉사진흥실무위원회의 민간위원은 자원봉사협의회 등 민간자원봉사단체의 추천으로 하되, 특히 노인문제전문가를 포함하여야 한다. 지역자원봉사센터의 운영도 조속 지역민간자원봉사단체에 위탁한 후 행정·재정적으로 지원해야 할 것이며, 자치센터와의 관계도 정비해야 하고 한국자원봉사협의회와 한국자원봉사센터협회의 역할과 기능의 정립 등 관계도 조속 정립하여야 한다. 다섯째, 행정·재정지원의 구체적이고 충분한 방안의 마련이다. 노인의 가장 시급한 문제는 경제적 빈곤과 건강문제인 만큼, 자원봉사에 따르는 공통경비의 보조는 물론이고 저소득노인층에게는 ...
현대산업사회의 발달은 고령화와 저출산을 가져왔고 고령인구의 급증은 사회문제로 대두되어 이의 해결을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지 않으면 안 되었다. 빈곤, 질병, 부양, 세대단절과 소외, 여가와 유휴인력 등으로 대변되는 노인문제 중에서 소외해소와 여가활용은 자원봉사로 가능하다는 선행연구결과에 따라 노인자원봉사를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연구코자 연구내용과 범위로 노인자원봉사단체·기관의 분업화와 전문화, 노인자원봉사전담단체의 육성, 노인자원봉사전담지원조직, 지원체계의 민간화, 행정·재정적 지원을 검토하였다. 연구내용과 범위에 초점을 맞추어 자원봉사추진체계와 지원체계의 현황을 검토하고 다음과 같이 발전방안을 제시코자 하였다. 첫째, 자원봉사단체·기관의 분업화와 전문화를 기해야 한다. 자원봉사의 수요단체·기관, 공급단체·기관, 중개단체·기관간의 기능상의 역할분담이 없이 서로 중복된 업무를 함으로서, 사회적 비능율과 비전문성을 초래하고 있다. 상호 중복된 업무를 조정하여 단체·기관의 본래 목적과 기능에 맞도록 자원봉사업무를 선택하고 집중하여 수행하고, 자원봉사관리업무도 기획에서부터 평가와 피드백까지 관리의 전 과정에 마켓팅기법 등 최신 경영기법을 적용할 필요가 있고, 이를 위해서는 관리자의 양성과 능력향상을 위한 교육에도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둘째, 노인자원봉사진흥을 위한 민간의 전문전담 조직의 육성이다. 아동과 청소년과 같이 노인에게도 신체적, 심리적 특성이 있는데 이에 대하여 전문적으로 조사연구하고 노인자원봉사를 관리하는 민간조직이 없다. 자원봉사의 중앙협의체인 한국자원봉사협의회에 부설로 노인자원봉사진흥센터(가칭)를 조직하여 노인자원봉사의 은행역할과 노인문제의 해결창구역할까지 수행하고 이에 행정·재정지원이 뒷받침된다면 노인자원봉사의 발전의 효율적 수단이 될 것이다. 셋째, 노인자원봉사를 전문적으로 담당할 지원조직이 필요하다. 자원봉사를 주관하는 부처는 행정안전부(재난안전실)이고 노인복지를 관장하는 부처는 보건복지가족부(저출산고령사회정책국)이어서 노인자원봉사의 양대측면 중에서 행정안전부에는 노인복지적 측면이, 보건복가족부에는 자원봉사측면이 각각 결여되어 있다. 노인자원봉사에 관한 한 노인복지적 관점에서 이를 보건복지가족부에서 종합관장케 하여 노인복지측면에서 노인자원봉사의 행정·재정지원을 접근하여야 할 것이다. 넷째, 지원체계의 민간화와 자율성을 확대하여야 한다. 자원봉사진흥위원회 및 자원봉사진흥실무위원회의 민간위원은 자원봉사협의회 등 민간자원봉사단체의 추천으로 하되, 특히 노인문제전문가를 포함하여야 한다. 지역자원봉사센터의 운영도 조속 지역민간자원봉사단체에 위탁한 후 행정·재정적으로 지원해야 할 것이며, 자치센터와의 관계도 정비해야 하고 한국자원봉사협의회와 한국자원봉사센터협회의 역할과 기능의 정립 등 관계도 조속 정립하여야 한다. 다섯째, 행정·재정지원의 구체적이고 충분한 방안의 마련이다. 노인의 가장 시급한 문제는 경제적 빈곤과 건강문제인 만큼, 자원봉사에 따르는 공통경비의 보조는 물론이고 저소득노인층에게는 동기유발과 복지효과가 큰 수당지급이 있어야 한다. 노인자원봉사에 관한 종합관리시스템도 구축함으로써 일원적 관리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노인자원봉사의 민간 인프라의 육성을 위해 장기계획과 프로그램을 수립시행하여야 하며, 농어촌의 노인자원봉사를 지원하고 인프라육성, 저소득층보조, 노노케어 등의 복합적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끝으로 노인자원봉사를 한 차원 높은 단계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봉사자와 수혜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을 위한 홍보와 퇴직전 또는 퇴직후 고용보험공단이나 사회교육단체·기관 등 각종경로를 통한 교육이 장기적으로 필요하다.
현대산업사회의 발달은 고령화와 저출산을 가져왔고 고령인구의 급증은 사회문제로 대두되어 이의 해결을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지 않으면 안 되었다. 빈곤, 질병, 부양, 세대단절과 소외, 여가와 유휴인력 등으로 대변되는 노인문제 중에서 소외해소와 여가활용은 자원봉사로 가능하다는 선행연구결과에 따라 노인자원봉사를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연구코자 연구내용과 범위로 노인자원봉사단체·기관의 분업화와 전문화, 노인자원봉사전담단체의 육성, 노인자원봉사전담지원조직, 지원체계의 민간화, 행정·재정적 지원을 검토하였다. 연구내용과 범위에 초점을 맞추어 자원봉사추진체계와 지원체계의 현황을 검토하고 다음과 같이 발전방안을 제시코자 하였다. 첫째, 자원봉사단체·기관의 분업화와 전문화를 기해야 한다. 자원봉사의 수요단체·기관, 공급단체·기관, 중개단체·기관간의 기능상의 역할분담이 없이 서로 중복된 업무를 함으로서, 사회적 비능율과 비전문성을 초래하고 있다. 상호 중복된 업무를 조정하여 단체·기관의 본래 목적과 기능에 맞도록 자원봉사업무를 선택하고 집중하여 수행하고, 자원봉사관리업무도 기획에서부터 평가와 피드백까지 관리의 전 과정에 마켓팅기법 등 최신 경영기법을 적용할 필요가 있고, 이를 위해서는 관리자의 양성과 능력향상을 위한 교육에도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둘째, 노인자원봉사진흥을 위한 민간의 전문전담 조직의 육성이다. 아동과 청소년과 같이 노인에게도 신체적, 심리적 특성이 있는데 이에 대하여 전문적으로 조사연구하고 노인자원봉사를 관리하는 민간조직이 없다. 자원봉사의 중앙협의체인 한국자원봉사협의회에 부설로 노인자원봉사진흥센터(가칭)를 조직하여 노인자원봉사의 은행역할과 노인문제의 해결창구역할까지 수행하고 이에 행정·재정지원이 뒷받침된다면 노인자원봉사의 발전의 효율적 수단이 될 것이다. 셋째, 노인자원봉사를 전문적으로 담당할 지원조직이 필요하다. 자원봉사를 주관하는 부처는 행정안전부(재난안전실)이고 노인복지를 관장하는 부처는 보건복지가족부(저출산고령사회정책국)이어서 노인자원봉사의 양대측면 중에서 행정안전부에는 노인복지적 측면이, 보건복가족부에는 자원봉사측면이 각각 결여되어 있다. 노인자원봉사에 관한 한 노인복지적 관점에서 이를 보건복지가족부에서 종합관장케 하여 노인복지측면에서 노인자원봉사의 행정·재정지원을 접근하여야 할 것이다. 넷째, 지원체계의 민간화와 자율성을 확대하여야 한다. 자원봉사진흥위원회 및 자원봉사진흥실무위원회의 민간위원은 자원봉사협의회 등 민간자원봉사단체의 추천으로 하되, 특히 노인문제전문가를 포함하여야 한다. 지역자원봉사센터의 운영도 조속 지역민간자원봉사단체에 위탁한 후 행정·재정적으로 지원해야 할 것이며, 자치센터와의 관계도 정비해야 하고 한국자원봉사협의회와 한국자원봉사센터협회의 역할과 기능의 정립 등 관계도 조속 정립하여야 한다. 다섯째, 행정·재정지원의 구체적이고 충분한 방안의 마련이다. 노인의 가장 시급한 문제는 경제적 빈곤과 건강문제인 만큼, 자원봉사에 따르는 공통경비의 보조는 물론이고 저소득노인층에게는 동기유발과 복지효과가 큰 수당지급이 있어야 한다. 노인자원봉사에 관한 종합관리시스템도 구축함으로써 일원적 관리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노인자원봉사의 민간 인프라의 육성을 위해 장기계획과 프로그램을 수립시행하여야 하며, 농어촌의 노인자원봉사를 지원하고 인프라육성, 저소득층보조, 노노케어 등의 복합적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끝으로 노인자원봉사를 한 차원 높은 단계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봉사자와 수혜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을 위한 홍보와 퇴직전 또는 퇴직후 고용보험공단이나 사회교육단체·기관 등 각종경로를 통한 교육이 장기적으로 필요하다.
The mordern industrialization makes the aged society and rare childbirth. A rapid jump of population of the aged become an object of public concern. Individual difficulties of the old are poverty, disease, no support, alienation, too much spare time, etc. To solve the elder difficulties, it is noted...
The mordern industrialization makes the aged society and rare childbirth. A rapid jump of population of the aged become an object of public concern. Individual difficulties of the old are poverty, disease, no support, alienation, too much spare time, etc. To solve the elder difficulties, it is noted that voluntarism can be a useful method from the preceding study. Therefore, I would like to study the schemes to promote the senior voluntarism. Focusing on the contents and the scope of this study, I examined the present condition and situation of senior voluntarism and the improvement points of the civic driving system and public supporting system for voluntarism. After that, I am going to hereunder suggest the schemes to promote the senior voluntarism. Firstly, it is needed that volunteering organizations would rather specialize their pertinent activities for their adequate role and function. And the newest managing technical method must be applicated in all the process of management of volunteering, from planning to feed-back and evaluation. For this, upbringing managers, hightening their capability and training them should be paid attention to. Secondly, we must concentrate our endeavor into the wholy exclusive civic community of senior voluntarism and upbring it, to research, operate and to manage the senior voluntarism, which shall make a effective function to solve the elder difficulties. Thirdly, a governmental organization to specifically charge the senior voluntarism is needed. As far as senior voluntarism is concerned, MIHWAF(Ministry of Health,Welfare and Family affairs) is expected to superintend it, because we have to see and approach it from a point of view of silver welfare. Fourthly, the public supporting system should enlarge the scope of commitment and self-regulation to civic organization. Manage- ment of VC(Volunteer Center) is expected to commit to the civic groups. Fifthly, government has to prepare the concrete and sufficient plan and budget to pay not only common expenditures for senior volunteers but also allowances for the low-income senior volunteers. To foster and cheer up the senior voluntarism infra, especially rural senior voluntarism infra, a long-term plan and a program have to be set up and to be done. Lastly, to upgrade the senior voluntarism, the development and popularization of its program, which all of the volunteer and the client can satisfy, is needed. First of all, because the resolution of senior himself will determine the quality of his silver life, the pre- and post-retirement education is needed to make have the resolution of AARP's slogan "To serve, not to be served".
The mordern industrialization makes the aged society and rare childbirth. A rapid jump of population of the aged become an object of public concern. Individual difficulties of the old are poverty, disease, no support, alienation, too much spare time, etc. To solve the elder difficulties, it is noted that voluntarism can be a useful method from the preceding study. Therefore, I would like to study the schemes to promote the senior voluntarism. Focusing on the contents and the scope of this study, I examined the present condition and situation of senior voluntarism and the improvement points of the civic driving system and public supporting system for voluntarism. After that, I am going to hereunder suggest the schemes to promote the senior voluntarism. Firstly, it is needed that volunteering organizations would rather specialize their pertinent activities for their adequate role and function. And the newest managing technical method must be applicated in all the process of management of volunteering, from planning to feed-back and evaluation. For this, upbringing managers, hightening their capability and training them should be paid attention to. Secondly, we must concentrate our endeavor into the wholy exclusive civic community of senior voluntarism and upbring it, to research, operate and to manage the senior voluntarism, which shall make a effective function to solve the elder difficulties. Thirdly, a governmental organization to specifically charge the senior voluntarism is needed. As far as senior voluntarism is concerned, MIHWAF(Ministry of Health,Welfare and Family affairs) is expected to superintend it, because we have to see and approach it from a point of view of silver welfare. Fourthly, the public supporting system should enlarge the scope of commitment and self-regulation to civic organization. Manage- ment of VC(Volunteer Center) is expected to commit to the civic groups. Fifthly, government has to prepare the concrete and sufficient plan and budget to pay not only common expenditures for senior volunteers but also allowances for the low-income senior volunteers. To foster and cheer up the senior voluntarism infra, especially rural senior voluntarism infra, a long-term plan and a program have to be set up and to be done. Lastly, to upgrade the senior voluntarism, the development and popularization of its program, which all of the volunteer and the client can satisfy, is needed. First of all, because the resolution of senior himself will determine the quality of his silver life, the pre- and post-retirement education is needed to make have the resolution of AARP's slogan "To serve, not to be serv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