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과학영재학생들의 물리 오개념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이재수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공통과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가차원에서 여러 단계의 선발과정을 거쳐 영재학생으로 선발된 과학영재학생들의 과학 오개념을 조사?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 결과는 영재학생들의 과학적 개념형성을 위한 지도방안을 모색하는 기초자료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그간의 영재교육에 관한 논문을 살펴보면 영재판별 및 판별도구, 영재교육 성과측정 및 지표개발, 프로그램개발, 교수-학습전략 등과 관련된 연구는 있었으나, 영재학생들의 학습효과나 오개념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다. 구성주의 학자들의 견해에 의하면 학생들의 신념은 상당히 지속적이고 강하며 학습을 통해서도 변화가 어려우며 학생들 또한 자신의 선개념을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고 한다. 따라서 이런 선개념들이 형성되기 전에 또는 고착화되기 전에 이를 파악하여 과학적 개념으로 변화시키는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연구된 적이 없는 서울특별시 지역교육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중학교 과학영재원 학생들의 [전자기영역] 및 [빛과 파동]영역의 오개념을 조사하여 성별, 학년별, 지역별(교육청별)로 오개념의 정도나 오개념의 유형에 있어서 어떤 차이가 있는 지를 비교?분석하였다.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첫째, 특정 문항에 있어서 남?녀별 과학적 개념의 이해에 대한 차이는 있을지라도 전체적으로 전자기영역이나 파동과 빛 영역에서 성별에 따른 과학 적 개념의 형성정도는 차이가 나지 않았다.둘째, 중학교 1학년이나 2학년 과학영재학생들이 학년별로 물리 오개념 정도나 유형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셋째, 교육청별 오개념 응답률 분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중부교육청의 경우 3문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강동, 강서, 동작교육청이 각각 1문항씩 유의미한 오개념 응답률의 차이를 보였다. 특히, ‘상의 의미와 상이 맺히는 과정’에 대한 문항에 있어서 교육청별 오개념 유형이 아주 다양하게 나타났다.넷째, 전자기 영역에서 오개념 응답률이 높은 문항은 대체로 대전체와 전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has its purpose in investigating and analyzing the scientific misconceptions in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who have been chosen through a multiple selection process at the national level. The results could be used as basic data in finding a guideline for forming scientific concepts in...

주제어

#오개념 물리오개념 영재교육 과학영재교육 중학교 과학영재 전자기 빛 파동 전기 자기 misconceptions phisics scientifically gifted middle school studen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재수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공통과학교육전공
지도교수 박태윤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ii, 125 p.
키워드 오개념 물리오개념 영재교육 과학영재교육 중학교 과학영재 전자기 빛 파동 전기 자기 misconceptions phisics scientifically gifted middle school student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851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