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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세계를 무대로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해 지는 만큼이나 각국 정부의 국가경쟁력 확보와 기업 유치를 위한 규제차익(regulatory arbitrage) 경쟁도 심화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나라의 경쟁력의 한계로 작용하는 것이 정치적 불확실성을 야기하는 북한의 존재이다. 우리나라가 처한 현실에서 국가경쟁력을 강화시키는 방법 중 하나가 경제특구조성정책이다.경제특구란, 일정한 지역에서 기업이 자유로운 시장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국가가 제도적으로 지원하는 정책인데, 중국의 여러 경제특구가 나타나면서 일반명사가 되었다. 경제특구는 중국을 위시하여 베트남, 싱가포르, 폴란드 등 다양한 나라에서 만들어지고 있으며, 각 경제특구의 운영형태는 조금씩 다르지만, 모두 국가경쟁력의 강화를 지향한다는 목적상의 공통점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9년 10월에 故정주영 현대명예회장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2차면담에서 서해안 공단건설사업 추진에 합의함으로써 처음으로 경제특구 사업이 시작 되었다.개성공단 사업은 정치적으로는 한반도 평화의 확보를, 경제적으로는 남북한의 경제적 효율성 개선을 기대하였다. 하지만 현재 그 효과의 달성하는데 많은 제약이 있고, 이러한 제약은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실태와 애로요인 조사 결과에 따라 드러나고 있다.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은 노동의 유연성 부족, 통행?통신?통관의 3통 문제, 원산지 표시의 문제, 각종 보험제도의 문제 등을 경영상의 애로 사항으로 지적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적극적인 해결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네 가지 애로요인에 대한 ...
저자 | 이광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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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공공발전 전공 |
지도교수 | 조하현 |
발행연도 | 2008 |
총페이지 | vi, 91 p. |
키워드 | 개성공단 경제특구 남북경제협력 Kaesung industrial complex special economic zone economic cooperation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38678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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