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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더니즘 소설의 체제 비판 양상 연구 원문보기


이은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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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카프 해산 이후 일제 파시즘 체제 시기에 형성된 모더니즘 문학의 문학적 성격을 규명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파시즘의 현실과 모더니즘 문학 사이에서 발생하는 긴장을 해명하기 위해 파시즘 이데올로기의 작동과 그에 대한 주체의 대응 양상을 살펴보았다. 모더니즘 문학에 관한 기존의 연구에서 유토피아적 세계에 대한 역사적 전망이 텍스트 표면에 뚜렷이 드러나 있지 않다는 점은 많은 연구자들이 동의하는 바이다. 이는 또한 연구자들로 하여금 내용과 형식의 엄격한 구분 아래 형식적 측면의 분석에 집중하게 만드는 결과를 낳았다. 리얼리즘 미학 이론에서 자주 논의되는 역사적 전망, 총체성 등의 측면에서 보면 모더니즘 문학은 역사에 대한 낙관적 전망을 제시하지 못하고 패배와 부정성의 형상화에 몰두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모더니즘 문학은 현실의 직접적 반영이라는 형태를 띠지 않고, 왜곡된 형태를 통해 당대 사회의 모순을 지적한다. 사회를 낯설게 만듦으로써 우리로 하여금 사회의 전도된 이면, 즉 진정한 거울 이미지인 부정성을 포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때 작품의 형태적 특징으로 드러나는 고백의 형식, 모순 어법과 역설, 동물이미지 기법 등은 내용과 분리된 기교의 차원에서 이해되기보다 그러한 기법을 통해 드러나는 작가의 세계관이나 욕망과의 연관 하에서 이해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파시즘 이데올로기의 일부를 이루는 가족 이데올로기, 파시즘적 엘리트에 관한 지식인 담론, 남성 판타지의 측면에 주목하여 허준, 유항림, 최명익에 관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각 장의 A절에서는 기법적 차원에서의 접근을 통하여 각 작가의 텍스트에 드러나는 모더니즘 문학의 특성을 살펴보고, 이러한 형식적 특성이 작가의 세계관과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A절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B절에서는 파시즘 이데올로기와 허준, 유항림, 최명익 텍스트의 주제적 측면을 비교·검토하였다. Ⅱ장에서는 허준 텍스트에서 드러나는 ‘가족 이데올로기에 대한 비판’의 양상을 확인하였다. 먼저 A절에서는 편지 형식의 삽입, 서간체 소설 형식, 내적 독백, 의식의 흐름 등으로 드러나는 고백의 형식을 통해 인물의 내면이 효과적으로 드러나고 있음을 살펴보았다. 고백의 형식을 통해 인물들은 외부 세계와 원활하게 소통하게 되는 것이 아니라, 외부 세계와 일정한 거리를 유지한다. 이때 고백은 상징적 질서에 부합하는 자아상만을 내세우는 사회에서 은폐되고 억압된 내면성을 표출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이러한 내면성은 파시스트적 내면성과 충돌한다. 인물들은 고백의 형식을 통해 자신들의 내면을 지켜내는 것과 같은 맥락에서 가족 이데올로기의 작동에 저항한다. B절에서는 가족 이데올로기의 작동과 그에 대한 주체의 대응 양상을 살펴보았다. 허준의 주체들은 개인과 사회의 관계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하면서 사회와 거리를 유지하고자 한다. 행동성을 강조하며 결단주의를 내세우는 타인과 동화되지 않기 위해 모든 것을 부정하는 정신을 선택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도저한 부정의 정신은 가족 이데올로기에 저항하는 정신적 기반이 된다. 또한 고독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al of my study is to deal with the features of Modernism formed during the period of the Japanese Fascism right after the disorganization of the school of KAPF. I would like to demonstrate how the Fascism ideology came to exist and how those who were against it formed their power to resist i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은선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i, 10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906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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