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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에서는 대심도 연약지반에서 PHC말뚝을 항타관입한 후 일정기간 이후 정재하시험을 통한 하중전이시험을 실시하였다. 하중전이분석에서 단위주면마찰력은 상부의 사질토에서 7.4t/㎡, 심도 14m에서 33m의 점성토구간에서는 6.4t/㎡, 말뚝선단부가 근입된 사질토에서는 23.3t/㎡ 이 발휘되었으며, 단위선단지지력은 955t/㎡ 으로 실측되었다. 전이된 단위주면마찰력과 항타말뚝공법의 정역학적 단위주면마찰력을 비교해본 결과, 말뚝상부의 사질토에서는 정재하실측치 대비 0.2∼1.1배의 비율을 보였으며, 점성토구간에서는 0.8∼2.6배, 말뚝선단부의 사질토에서는 0.2∼0.4배의 비율을 나타내었다. 단위선단지지력의 경우 정재하실측치 보다 약 1∼1.8배의 비율로 산정되었다. ...
저자 | 이용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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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인제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토목공학 토질 및 기초 전공 |
지도교수 | 김명학 |
발행연도 | 2008 |
총페이지 | vii,71 p |
키워드 | PHC 말뚝 정재하시험 극한지지력 하중전이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39117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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