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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영어교육에서의 전신반응 교수법에 대한 뇌과학적 이해
Brain-scientific understanding of total physical response method in the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원문보기


김보미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방법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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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영어교육의 목표는 아동들이 영어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며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따라서 초등영어교육은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듣기?말하기 중심의 음성언어 교육이 강조된다(교육부, 1999). 이에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교실에서는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고 아동들의 흥미도 이끌 수 있는 다양한 교수법들이 제시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듣기능력 신장에 중점을 둔 영어 교수법인 전신반응 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 Method)이다. 전신반응 교수법은 교사의 명령어와 신체적인 시범을 통해서 외국어를 습득하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교육현장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의사소통 능력 중심의 올바른 초등 영어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영어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제 요소와 더불어 교육현장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전신반응 교수법에 대한 바른 이해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전신반응 교수법을 통한 영어 능력 향상 원리와 이에 대한 뇌과학적 의의를 살펴봄으로써 초등영어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설정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전신반응 교수법의 개념과 기본원리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어, 뇌과학에 관한 문헌들을 분석하여 전신반응 교수법이 활용되는 상황에서 뇌가 어떤 작용을 하는지 살펴보고 전신반응 교수법의 의의에 대한 근거를 심층적으로 논의하여 보았다. 여기서 논의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신반응 교수법은 좌?우반구 기능의 통합적 활용을 통해 학습 과정에서 전뇌적인 발달을 이룰 수 있게 한다. 현재까지의 언어 교육은 좌반구의 인지과정에 치중되어 이루어져왔다. 우반구의 인지과정이 우세한 학습자도 학교에서의 영어 수업에 흥미를 지니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어느 한 쪽의 뇌에 치우치지 않으며 양반구의 조화로운 발달을 고려하는 수업이 필요하다. 그리고 초등학교시기에 양반구의 활용이 조화롭게 이루어지면 뇌의 각 영역에서 신속한 정보 교류가 일어나 더 나은 영어 능력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전신반응 교수법은 어느 특정 뇌에 편중된 발달이 아닌 양반구의 고른 발달을 가능하게 조화로운 발달을 이끌어줄 것이다. 둘째, 전신반응 교수법에서 일어나는 신체의 움직임은 학습을 처리하는 뇌 부위와 상호작용하여 효율적인 영어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신체의 움직임 정보를 처리하는 두뇌의 부위는 학습을 처리하는 부위이기도 하다. 따라서 신체의 움직임은 학습의 과정을 더욱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뿐만 아니라 신체의 움직임을 통해 분비되는 신경성장인자(信經成長因子)는 학습 내용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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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is to encourage the interest and confidence in English and improve the English skill for communication. In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listening and speaking oriented spoken language education is emphasized in order to enhance communication skills. As a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보미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방법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ii, 60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9980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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