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탁급식산업은 3조 1천억 정도의 시장규모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에 적용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가 미흡하다. 하지만, 위탁급식시장도 계약을 성사한 후 급식만 제공하면 괜찮다는 생산자 중심에서 고객의 욕구가 높아지고, 급식을 포함한 외식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급식을 이용하는 고객 중심으로 변하면서 급식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소구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변화하는 급식시장에서 위탁급식 전문기업들이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마케팅 믹스 전략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위탁급식 시장에 대하여 판단해보고 향후 위탁급식시장의 전망을 예측해 보며, 위탁급식 전문기업들이 포화된 급식시장 이외에 집중할 수 있는 시장을 고찰해 보았다. 그리고 위탁급식 전문기업의 마케팅 믹스 전략의 문제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4P’에 해당하는 다양한 전략들을 고찰해보고 위탁급식산업에 필요한 제품전략, 가격전략, 유통전략, 촉진전략의 요인을 도출해 보았다.
위탁급식산업에서는 지금까지 마케팅 믹스에 대한 연구가 실시되지 않아 본 연구를 위해 먼저 위탁급식산업의 ‘4P가 무엇인지’를 판단해 보았다.
먼저 제품(product)은 메뉴ㆍ서비스ㆍ브랜드에 대하여 연구하였고, 가격(price)는 급식의 식단가와 식단가를 구성하기 위한 계약형태를 뽑았으며, 유통(place)에서는 급식환경과 배식을 위한 동선의 관리를 급식에 필요한 유통의 수단으로 선별하였다. 마지막으로 촉진(...
위탁급식산업은 3조 1천억 정도의 시장규모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에 적용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가 미흡하다. 하지만, 위탁급식시장도 계약을 성사한 후 급식만 제공하면 괜찮다는 생산자 중심에서 고객의 욕구가 높아지고, 급식을 포함한 외식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급식을 이용하는 고객 중심으로 변하면서 급식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소구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변화하는 급식시장에서 위탁급식 전문기업들이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마케팅 믹스 전략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위탁급식 시장에 대하여 판단해보고 향후 위탁급식시장의 전망을 예측해 보며, 위탁급식 전문기업들이 포화된 급식시장 이외에 집중할 수 있는 시장을 고찰해 보았다. 그리고 위탁급식 전문기업의 마케팅 믹스 전략의 문제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4P’에 해당하는 다양한 전략들을 고찰해보고 위탁급식산업에 필요한 제품전략, 가격전략, 유통전략, 촉진전략의 요인을 도출해 보았다.
위탁급식산업에서는 지금까지 마케팅 믹스에 대한 연구가 실시되지 않아 본 연구를 위해 먼저 위탁급식산업의 ‘4P가 무엇인지’를 판단해 보았다.
먼저 제품(product)은 메뉴ㆍ서비스ㆍ브랜드에 대하여 연구하였고, 가격(price)는 급식의 식단가와 식단가를 구성하기 위한 계약형태를 뽑았으며, 유통(place)에서는 급식환경과 배식을 위한 동선의 관리를 급식에 필요한 유통의 수단으로 선별하였다. 마지막으로 촉진(promotion)은 판매촉진인 이벤트와 위탁급식 전문기업의 홍보와 광고, 그리고 고객접점에서 고객과 같이 생활하는 종사원의 인적판매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그리고 사례연구를 통해 위탁급식 전문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마케팅 믹스의 문제점에 대하여 각각에 요인별로 도출하였으며, 이 문제점에 대하여 대안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위탁급식 전문기업과 학교에 마케팅의 중요성이 인식될 것으로 판단되며, 위탁급식산업에서 유용한 마케팅 지침서로 활용될 것과, 향후 마케팅에 대한 활발한 연구 활동 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위탁급식산업은 3조 1천억 정도의 시장규모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에 적용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가 미흡하다. 하지만, 위탁급식시장도 계약을 성사한 후 급식만 제공하면 괜찮다는 생산자 중심에서 고객의 욕구가 높아지고, 급식을 포함한 외식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급식을 이용하는 고객 중심으로 변하면서 급식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소구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변화하는 급식시장에서 위탁급식 전문기업들이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마케팅 믹스 전략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위탁급식 시장에 대하여 판단해보고 향후 위탁급식시장의 전망을 예측해 보며, 위탁급식 전문기업들이 포화된 급식시장 이외에 집중할 수 있는 시장을 고찰해 보았다. 그리고 위탁급식 전문기업의 마케팅 믹스 전략의 문제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4P’에 해당하는 다양한 전략들을 고찰해보고 위탁급식산업에 필요한 제품전략, 가격전략, 유통전략, 촉진전략의 요인을 도출해 보았다.
위탁급식산업에서는 지금까지 마케팅 믹스에 대한 연구가 실시되지 않아 본 연구를 위해 먼저 위탁급식산업의 ‘4P가 무엇인지’를 판단해 보았다.
먼저 제품(product)은 메뉴ㆍ서비스ㆍ브랜드에 대하여 연구하였고, 가격(price)는 급식의 식단가와 식단가를 구성하기 위한 계약형태를 뽑았으며, 유통(place)에서는 급식환경과 배식을 위한 동선의 관리를 급식에 필요한 유통의 수단으로 선별하였다. 마지막으로 촉진(promotion)은 판매촉진인 이벤트와 위탁급식 전문기업의 홍보와 광고, 그리고 고객접점에서 고객과 같이 생활하는 종사원의 인적판매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그리고 사례연구를 통해 위탁급식 전문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마케팅 믹스의 문제점에 대하여 각각에 요인별로 도출하였으며, 이 문제점에 대하여 대안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위탁급식 전문기업과 학교에 마케팅의 중요성이 인식될 것으로 판단되며, 위탁급식산업에서 유용한 마케팅 지침서로 활용될 것과, 향후 마케팅에 대한 활발한 연구 활동 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Contract food-service industry is 3.1 trillion, despite the size of the market that can be applied to those companies marketing strategy on insufficient research. However, charging the customer's desire to Contract food-service the market higher. Therefore, the market is producer-driven, customer-dr...
Contract food-service industry is 3.1 trillion, despite the size of the market that can be applied to those companies marketing strategy on insufficient research. However, charging the customer's desire to Contract food-service the market higher. Therefore, the market is producer-driven, customer-driven changes. Therefore, Contract food-service marketing strategies are needed for these changes in the market, according to reach customers that can be used. The first study of the changing needs of customers is to identify the Contract food-service market. And It was necessary to develop strategies for the marketing mix.
First, the market for these things, thinking about the future of the market and then saw to predict, In addition to the saturated market, where companies could advance to the saw and wondered. And Industries "marketing mix" to search for '4P' strategies to look at the issues seen. And the industry needed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to find the strategic factors have seen.
So far, industry, "marketing mix" for the study was not conducted. So for industrial research that'4 P 'to consider saw.
First, 'Price' studied about the menu and service brands, 'Price' studied about the way the contract and price of food.
And then, 'Place' studied environment of the restaurant and customer's path. Finally, the 'promotion' studied about one of the promotional event, PR(Public Relation) & Advertising, Personal selling.
Through case studies, the Contract food-service industry has had problems finding, presented a resolution to that issue.
Contract food-service industry is 3.1 trillion, despite the size of the market that can be applied to those companies marketing strategy on insufficient research. However, charging the customer's desire to Contract food-service the market higher. Therefore, the market is producer-driven, customer-driven changes. Therefore, Contract food-service marketing strategies are needed for these changes in the market, according to reach customers that can be used. The first study of the changing needs of customers is to identify the Contract food-service market. And It was necessary to develop strategies for the marketing mix.
First, the market for these things, thinking about the future of the market and then saw to predict, In addition to the saturated market, where companies could advance to the saw and wondered. And Industries "marketing mix" to search for '4P' strategies to look at the issues seen. And the industry needed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to find the strategic factors have seen.
So far, industry, "marketing mix" for the study was not conducted. So for industrial research that'4 P 'to consider saw.
First, 'Price' studied about the menu and service brands, 'Price' studied about the way the contract and price of food.
And then, 'Place' studied environment of the restaurant and customer's path. Finally, the 'promotion' studied about one of the promotional event, PR(Public Relation) & Advertising, Personal selling.
Through case studies, the Contract food-service industry has had problems finding, presented a resolution to that iss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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